[압력실험]마노미터를 이용한 익형의 표면 압력 측정 및 피토튜브를 이용한 익형 후류 속도 분포 측정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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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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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문
1)요약
2)실험장비
3) 피토튜브
2. 본문
1. Pre-Knowledge
1-1. 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
1.2. NACA0012 airfoil의 형상과 압력탭의 좌표값
2. Data and Result
2.1 3가지 받음각에 대한 에어포일의 압력값 측정
2.2 각각의 받음각에 대한 압력계수와 플롯
2.3 3가지 받음각에 대한 후류속도값 측정
2.4 최종결과
- 본문내용
-
압력에 의해 밀려 올라가거나 내려간 액체 기둥의 높이를 측정하여 그에 상응하는 압력을 측정하는 장치이다. 기본적으로 마노미터는 기준압력과 재고자 하는 압력의 차이를 측정하는 것이다. U자관 마노미터는 U자 모양으로 구부린 원관 내에 밀도를 알고 있는 액체를 넣어 한끝은 기준압력(대기압)에 노출시키고 한 끝은 측정하고 자하는 압력원에 연결시켜서 압력차에 의하여 밀려올라간 액체의 높이를 측정하여 압력으로 환산한다. 이 때 액체 기둥의 높이 차이를 ∆h 라 하고 기준압력을 Pa, 측정하려는 압력을 P1, 액체의 밀도를 ρ, 중력가속도를 g라 할 경우, P1= Pa + ρg∆h의 식에 의하여 압력이 계산된다. 마노미터, 두산백과사전
3) 피토튜브
피토 튜브(Pitot tube)는 유체의 흐름 속도를 측정하는 계측 센서로 발명자인 Henri Pitot를 기념하여 명명되었으며 Henry Darcy에 의해 개량되었다. 항공기의 속도계, 풍동 등에 사용된다. 기본적인 구조는 2중의 관으로 이루어지며 안쪽 관은 앞단 부분에, 외측의 관은 측면으로 각각 구멍이 열려 있다. 두 개의 관은 안쪽에서 압력센서를 사이에 두어서 그 압력 차이를 잴 수 있게 되어 있다. 센서의 앞단을 흐름 방향에 맞추고, 측면의 구멍(외측의 관)은 흐름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여기에는 정압을 생성된다. 한편, 앞단에 있는 구멍(안쪽의 관)에는 정압과 흐름에 의한 동압을 합한 전체 압력을 알 수 있으며, 이 전체 압력으로부터 정압을 뺀 차압(동압)을 측정해 비점성, 비압축성유동일 때 베르누이의 식을 적용하여 유체의 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⑷ 기타 실험 장비 : Pressure Transducer, Frequency drive, Auto transverse,
Transverse system
2. 본문
1. Pre-Knowledge
1-1. 본 실험에서의 레이놀즈 수
1.1.1 실험조건
P = 989hpa = 747.8 mmHg
h = 51%
T = 26.8C
= 997 kg/m (25C) white 유체역학 table에서 보정한 값
1.1.2 레이놀즈 수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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