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분석실험] Mo 첨가에 따른 Fe 성질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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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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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bstract
2. 이론적 배경
2.1. 실험 시편
2.1.1. Fe
2.1.2. Mo
2.1.3. Fe합금에서 Mo 첨가에 따른 특성
2.2. 부식
2.2.1. 전면부식
2.2.2 국부부식
2.3. 부식속도
2.3.1. 부식속도측정
2.3.2. 삼전극시스템
2.3.3. EIS
2.3.4. PD
2.3.5. 부식 속도 계산
3. 실험과정
3.1. 시편준비
3.2. 황산용액준비
3.3. EIS 및 PD 실험 수행
4. 결과 분석
4.1. 부식속도 분석
4.1.1. EIS 분석
4.1.2. PD 분석
4.2. 부식속도 분석결과
5. Reference
- 본문내용
-
Mo 첨가에 따른 Fe 성질 변화
1. Abstract
Fe-Mo 합금에 있어서 Mo 조성 변화에 따른 부식속도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Mo가 Fe합금에서 내부식성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2. 이론적 배경
2.1. 실험 시편
2.1.1. Fe
- 철은 원자번호 26번의 물질로 원자량 55.845, 밀도 7.98g/㎤, 녹는점 1538℃, 끓는점 2861℃의 물질이다. 철은 지각에 5% 함유되어 있으며 금속 중에서 알루미늄 다음으로 2번째로 풍부하고, 원소 중에서는 산소·규소·알루미늄 다음으로 4번째로 풍부하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철은 거의 대부분 소량의 탄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에 의해 그 성질이 변한다. 비합금 금속은 고온에서 정제된 철 화합물(예를 들면 산화물)에 수소를 통과시키거나 철의 염 용액을 전해석출시켜 제조한다. 철은 3개의 동소체로 존재한다. BCC구조인 델타 철은 약 1,403℃에서도 안정하며, 이 온도에서 감마 철로 전이된다. 감마 철은 FCC구조이며 상자성(常磁性:자석에 약간 끌리는 성질)을 띠며, 탄화철(Fe3C)과 고용체를 형성할 수 있으므로 제강에서 중요하다. 906℃에서는 상자성을 띤 BCC구조의 알파 철(이전에는 베타 철이라 불렸음)로 전이된다. 768℃에서 알파 철은 결정구조는 변하지 않고 전자구조만 변하여 강자성을 띠게 된다. 순수한 철은 영구적인 자성을 띨 수 없고 768℃(퀴리온도) 이상에서는 강자성을 잃게 된다. 알파 철은 연하고 연성이 있으며 장력이 큰 회백색 금속이다.
2.1.2. Mo
- Mo는 원자번호 42번의 물질로 원자량 95.94, 밀도 10.2g/㎤, 녹는점2610℃, 끓는점 5560℃의 물질이다. Mo는 주기율표 6족에 속하는 은회색 금속으로서 고온에서 강철 및 다른 합금의 강도를 높이는 데 쓰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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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승만, 2007, 고질소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 강의 변형특성 연구
- 이정훈, 박용수, 1996, 저방사화 Fe-Cr-Mn계 스테인리스강의 미세 조직 특성 및 부식 저항성에 미치는 Mn 및 W의 영향
- 최종술, 1992, 비열탄성형 Fe-X%Mn-Y%Si HCP 마르텐사이트 합금의 진동감쇠능에 관한 연구
- 홍재화, 문종호, 강정수, 정제인, 이영택, Fe-Mn 합금에 있어서 Mn의 표면 농화 현상
- Suma Vavilala, 2004, Improvement of homohgeneity and adhension of diamond-like carbon films on copper substrates
- Robert Wen-Wei Hsu, Chun-Chen Yang, Ching-An Huang, 2004, Electrochemical corrosion properties of Ti-6Al-4V implant alloy in the biological environment
- http://www.skd11.co.kr/구조용강.htm#(6) Mn강
- http://blog.naver.com/parksf73?Redirect=Log&logNo=80018730421
- http://www.hs-kr.com/corrosion/corrosion05.htm
- http://ko.wikipedia.org/wiki/%EC%B2%A0
- http://100.nate.com/dicsearch/pentry.html?s=B&i=188335
- http://100.nate.com/dicsearch/pentry.html?s=B&i=136281&v=42
- http://100.naver.com/100.nhn?docid=78339
- http://en.wikipedia.org/wiki/Randles_circ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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