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사회심리] 공연장을 찾은 사람들이 착용한 의복 유형화 및 의복행동 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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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클래식한 스타일의 정장스타일로 입은 유형 (클래식 공연에서만 발견)
○1의복의 동조성 및 유행
○2성격 및 자아개념
○3역할 및 사회계층

2. 유행에 민감한 스타일로 트렌드를 공연이라는 T.P.O에 맞춰 입은 유형
1) 클래식 공연 (오페라 카르멘, 첼로 리사이틀)
2) 퓨전 공연 (KUHO Project)
○1의복의 동조성 및 유행
○2성격 및 자아개념
○3역할 및 사회계층

3. 신경을 써서 입었지만 T.P.O에 맞지 않는 어색한 스타일의 유형
1)클래식 공연
2) 퓨전 공연
○1의복의 동조성 및 유행
○2 성격 및 자아개념
○3역할 및 사회계층

4. 자신의 개성이 강해 스타일이 남과는 달리 조금 튀는 유형
1) 클래식 공연
2) 퓨전 공연
○1의복의 동조성 및 유행
○2성격 및 자아개념
○3역할 및 사회계층

5. 진짜 공연만 즐기러 온 사람들로 전혀 옷에 신경 쓰지 않은 유형
○1의복의 동조성 및 유행
○2성격 및 자아개념
○3역할 및 사회계층

<결론>
본문내용
○3역할 및 사회계층
젊은 층이 주를 이루며, 패션에 관심이 많고 유행에 민감한 사람들로 보인다. 정기적으로 패션잡지를 구입하는 듯한 인상을 준다. 소수의 몇몇 사람만이 상류층인데 trade down해 이 유형에 속하는 인상을 주고, 대부분은 중류층인 것을 추정된다. 자신이 착용한 백이나 구두, 아우터 등 중에서 한가지 아이템을 확실한 명품이나 고가의 제품으로 착용해, 자신이 상류층에 속한 것처럼 보이게 한다. 그들의 옷차림에서 이 유형은 패션에서 유행을 선도하거나 유행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로 추정된다. 이 유형에 속한 부류 중, 상류층이라면 중저가의 질 좋은 브랜드에서 몇 가지 아이템을 구입하고 명품 편집매장에서 신상품을 구입 할 것이다. 이 유형 중 중류층은 명품을 카피한 보세 의류를 구입하고, 오랜 시간 잡지로 봐두었던 명품 라인 중 저렴한 아이템을 구입해 착용할 것이다. 외모를 꾸미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유형으로 보인다. 정기적인 헤어, 네일 관리를 받는 이미지의 유형이다.


3. 신경을 써서 입었지만 T.P.O에 맞지 않는 어색한 스타일의 유형
1)클래식 공연




2) 퓨전 공연



○1의복의 동조성 및 유행
3번 유형에서는 동조성과 비동조가 공존했다. 그럼에도 전반적인 <예술 공연> 관람 의복규범에 크게 벗어나지 않음으로써 일치감과 소속감을 추구하려는 것 같았다.
유행에 민감해서 비동조의 성격을 가진 몇몇은 특정한 유행 아이템을 착용했지만 옷의 전체적인 분위기와는 조화되지 않았다.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경우, <예술 공연>에 가는 것에 신경을 썼지만 casual과 formal look이 조화를 이루지 못해 공연 복장으로는 2% 부족했다. 또한 semi-formal look으로<예술 공연장>의 엄격한 형식성보다는 좀 더 편안한 곳에 가야만 할 것 같은 복장도 있었다.
추종자의 입장에서 유행을 따르고 싶지만 T.P.O에 맞는 코디를 하는 것에 미숙함을 보이거나, 사회의 소속감을 통해 안정을 느끼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지나치게 베이직한 아이템을 착용함으로써 전반적으로 어색한 복장을 입게 된 것이다.
○2 성격 및 자아개념
이들은 자아존중감이 높지만 센스가 없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의복은 자기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반영하기 때문에 이상적 자아를 의복으로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체형이나 이미지 또는 T.P.O를 고려하기 보다는 자신의 이상적 이미지를 투영한 옷만을 고집하다 보니 결과적으로 개별적인 의복 아이템이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3역할 및 사회계층
이들은 중상류층, 중류층으로 외모나 의복 등 보이는 면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의복을 위신을 부여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공연 관람에 맞는 의복을 선택한 노력이 보인다. 진과 같은 캐쥬얼한 하의를 택하면서도 상의는 포멀하거나, 명품가방이나 구두로 포인트를 두는 부분적인 과시적 소비가 나타났다.


4. 자신의 개성이 강해 스타일이 남과는 달리 조금 튀는 유형
1) 클래식 공연



2) 퓨전 공연



○1의복의 동조성 및 유행
공연장에서 개성 있는 유형은 가장 적었다. 이들은 비동조, 개성을 추구하는 집단으로 남과 다른 독특한 개인으로서의 특징을 나타내기 원한다. 따라서 공연 관람에서 암암리에 정해진 기존규범과 무관하게 독립된 행동을 하며, 다른 사람의 반응에 전혀 영향 받지 않는다.
이들은 주로 공연장에서 보이는 무채색과는 다른 선명한 빨강과 튀는 색상이나 큰 귀걸이, 호피 무늬의 스카프와 튀는 아이템, 화려하고 큰 꽃무늬와 같은 디자인이나 과장된 실루엣 또는 힙합스타일로 자신 또는 자신이 속한 하위문화 만의 개성을 표출했다.


○2성격 및 자아개념
이들은 T.P.O를 막론하고 자신의 개성을 살린 집단으로 매우 차별성을 띠는 집단이다. 이들의 이상적 자아 또는 대상은 남들과 다른 특정 인물, 대상, 사상으로 이에 따라 남들과 다른 의복행동을 띤다. 주류와는 다른 길을 택함으로써 사람들의 주목 받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의 멋에 사는 사람들이라고 생각된다.
○3역할 및 사회계층
개성 표출은 다양한 사회계층에서 일어났다. 상위계층으로 추정되는 50대 여성은 긴 코트와 큰귀걸이로 럭셔리하면서도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냈고 20대 여성은 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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