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자동차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수소 자동차 란?
- 정의
- 기술적 특징
- 이점
2. 수소 자동차의 현주소
- 활용 예
- 극복해야 할 문제
- 개선방안
- 본문내용
-
2.수소연료 자동차
ㄱ. 스털링엔진(Stirling Engine)
(Alpha형 스털링 엔진)
실린더와 피스톤으로 이루어진 공간 내에 수소나 헬륨 등 작동가스를 밀봉하고, 이를 외부에서 가열과 냉각 작용을 통해서 피스톤 운동을 일으켜 동작한다. 가열을 하면 실린더 내의 공기 또는 가스(핼륨, 수소)가 팽창하여 압력을 발생시키고, 냉각을 하게 되면 수축하여 체적을 줄이는 반복동작을 하여 동작한다.
ㄴ.로터리엔진(Rotary Engine)
기존의 가솔린이나 디젤엔진이 피스톤의 왕복운동에 의해서 에너지를 얻는 것과는 달리 로터의 회전운동에 의해 에너지를 얻는 구조이다. 즉, 삼각형의 모양을 가진 로터가 기하학곡선을 가진 제이스(로터 하우징)의 가운데를 회전하면서 가솔린과 공기의 혼합기를 흡입, 압축해서 전기점화로 연소시켜 이 팽창가스의 압력에 의해 동력을 발생시키는 구조이다. 로터리 엔진의 작동은 4사이클과 같이 흡입,압축, 폭발, 배기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다만 3각형의 각 꼭대기 부위가 동일하게 연속적으로 반복 회전하기 때문에 연속적인 움직임으로 로터리 엔진 특유의 부드러운 회전을 만들어 낸다. 로터리 엔진의 경우에도 왕복형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회전각도는 서로 틀리지만 4행정이 반복된다. 행정 용적이란 배기량을 말하는데 로터리 엔진에서 총배기량은 (작동실 용적 x 로터수)로 표시하며, 이 때의 압축비란 최대용적과 최소 용적의 차이를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