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 비평 -시인 박재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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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시인 박재삼

2. 작품

3. 작품세계

4. 역사주의 비평

1)박재삼의 생애

2) 작품 분석 - <추억에서>
- 어머니의 고기 행상

- 가난한 삶

- 어머니

- 특이한 종결어미 : ~꼬

- 개인적인 서정 : 현실을 드러내지 못했다는 비판.

5.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작품
「춘향이 마음」(1962, 신구문화사),「햇빛 속에서」(1970, 문원사),「천년의 바람」(1975, 민음사),「어린 것들 옆에서」(1976, 현현각),「뜨거운 달」(1979, 근역서재),「비 듣는 가을 나무」 (1981, 동화출판공사),「추억에서」 (1983, 현대문학사),「대관령 근처」(1985, 정음사),「찬란한 미지수」 (1986, 오상사),「사랑이여」 (1987, 실천문학사)「해와 달의 궤적」 (1990)등 15권의 시집이 있고, 수필집 8권이 있다. 대표작품으로는 ‘울음이 타는 가을 강’, ‘춘향이 마음’등이 있다.

3. 작품세계
박재삼 시는 크게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기는 <춘향의 마음>(1962)에서부터 <추억에서>까지, 그리고 후기는 <추억에서>이후 작품인 <대관령 근처>(1985)에서부터 <허무에 갇혀>(1993)까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4. 역사주의 비평
1)박재삼의 생애
역사주의 비평은 문학작품과 그것이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문화적 맥락을 다루는 방법으로, 작품의 근원을 밝히려고 한다. 역사주의 비평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작품의 근원은 바로 작가로, 생뜨 뵈브는 작가, 그 사람을 알지 못하고 작품만을 단독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역사주의 비평에서는 작가야말로 작품의 근원, 출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작가에 대한 전기적인 연구가 중요하게 대두한다. 이 과제에서는 박재삼의 전기에 대해 밝히고, 작품 중 하나를 그의 생애에 비추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1996
김태호, 박재삼의 시세계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8.
김학동 외, 한국 전후 문제시인 연구, 예림기획, 2005.
박재삼, 빛과 소리의 풀밭, 고려원, 1980.
박재삼, 샛길의 유혹, 태창문화사, 1982.
박재삼, 아름다운 현재의 다른이름, 한미디어, 1994.
이미선, 박재삼 초기시 연구,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년 8월
이순희, 박재삼 시 연구 - 전기적 생애와 시 세계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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