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방언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방언의 본질
 1.1 방언의 정의
 1.2 방언의 분류-사회방언, 지역방언
 1.3 방언과 표준어
2. 방언론 - 이은주
2.1 정의
2.2 분류
2.3 의의
3. 연구방법과 조사방법
3.1 목적
3.2 연구방법
3.3 조사방법
4. 지도와 등어선
5.  방언의 특징


본문내용
1.2 방언의 분류
방언은 방언의 분화 요인에 따라 사회 방언(social dailect)과 지역 방언(regional dailect)으로 나뉜다.

1.2.1 사회 방언
사회 방언은 사회적 변인-사회계층․연령․성(性)․종교․인종-으로 말미암하 형성된 방언으로, 상류 계층어 ․ 중류 계층어 ․ 하류 계층어 ․ 유아어 ․ 청년어 ․ 장년어 ․ 노인어 ․ 여성어 ․ 남성어 ․ 네팔인의 한국어 ․ 인도네시아인의 한국어 등이 사회방언의 보기에 해당한다.
사회 계층이란 유사한 사회적․경제적 특징을 지닌 사람들의 집합체이다. 이것은 교육 정도 ․직업․수입․거주 지역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사회 계층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사람은 자신이 속하여 있는 사회 조직의 구성원들에게서 언어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 사회 계층 간의 언어 차이는 사회적 결속의 정도를 반영한다. 지리적 장애보다 사회적 장벽이 방언 분화에 영향을 더 끼친다. 상류 계층이 사용하는 방언은 다른 사회 계층의 방언보다 지위나 신분이 더 높은 것으로 간주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육체적으로 힘든 일을 많이 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하류 계층의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덜 받고 덜 힘든 일을 하는 상류 계층이나 중류 계층에 속하는 사람들보다 비어(卑語)나 속어(俗語)를 더 많이 사용한다.
10대는 30~40대보다 표준어의 영향을 덜 받는다. 10대와 20대는 30대 이상의 사람들보다 새로운 말을 더 많이 만들어 사용한다. 우리나라의 70대 이상의 사람들은 영어 계통의 외래어보다 일본어 계통의 외래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데, 30대 이하 사람들은 일본어 계통의 외래어보다 영어 계통의 외래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 이와 같이 연령에 따라 언어의 사용 양상이 다른 면이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음성은 가늘고 얕고 높은데, 남성의 음성은 굵고 깊고 낮다. 말의 속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빠르다. 모든 조건이 같을 때 여성이 남성보다 사회적인 위신이 높은 말 즉 품위 있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한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것들에서 기인한다(Chambers and Trudgill, 1980 : 98).

(ㄱ) 여성은 외모나 행위로써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려고 한다.
(ㄴ) 여성은 형식적 상황에 놓여 있는 자신을 인식하는 데 익숙하다.
(ㄷ) 어린아이의 사회화에서 여성들의 전통적인 큰 역할은 여성으로 하여금 ‘공인된’ 행동의 규범에 민감해지도록 한다.
(ㄹ) 일반 사회에서 남성들이 거칠게 행동하고 규칙을 위반하여도 호의적이지만 여성은 예의 바르고 겸손하며 조용하고 공손한 존재가 되기를 요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