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의 [하나님의 나라]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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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신학사적 분기점
⑴ 이른바 '철저한 종말론'(Konsequente Eschatologie)에 의한 종래의 하나님의 나라 신학의 철저한 해체
⑵ 제1차 세계대전에 의한 자유주의적? 이상주의적 문화의 결정적 붕괴(윤리적 실패)
⑶ 블룸하르트 부자(父子)를 통한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돌입
Ⅲ. 바르트의 하나님의 나라 이해
⑴ 로마서 주석 제1판(1919)
⑵ 로마서 주석 제2판(1921)
⑶ 교의학 시대(1932-1968)
Ⅳ.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칼 바르트는 1909년에 쓴 그의 짧은 논문 '현대신학과 하나님 나라의 일'(Moderne Theologie und Reichgottesarbeit)에서 현대신학 즉 그 당대의 이른바 문화개신교주의, 신개신교주의, 혹은 자유주의 신학의 주요특징을 요약하고(종교적 개인주의, 역사적 상대주의), 이 신학이 갖는 문제점으로서 인식의 상대성, 신앙표상의 복수주의 및 실천관련성의 결핍, 다시 말하자면 공동적이고도 일관적인 실천능력의 부재를 지적한 적이 있다. 이 논문에서 바르트는 그 당대의 신학의 이론적?실천적 한계성을 통찰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이론을 암중모색하려고 고민했음을 엿볼 수 있다.

본인도 여기서 바르트가 자유주의 신학을 이론적?실천적으로 분석하고 검증한 방식대로 그의 하나님의 나라 이해를 그 이론적?실천적 관점 아래서 규명해 보고자 한다. 그는 과연 그 이전의 신학이 갖는 이론적 문제점들을 극복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데 성공했는가? 그는 과연 그의 신학을 통하여 교회가 다함께 일관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든든한 실천적 토대를 마련해 주었는가? 여기서 우리는 바르트의 '하나님의 나라 신학과 그 일'의 상관성을 추적하는 데 촛점을 맞추기로 하자.
참고문헌
http://sgti.kehc.org/자료실/조직신학/하나님의나라이해.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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