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설계] 바이오 화합물을 이용한 항공유 생산(Oleic Ac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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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Part 1. 자료조사 및 데이터 분석
1. 항공연료
2. 상용 중인 항공유의 성분 분석
3. Coal-based jet fuel(JP-900)과 JP-8 비교
4. 바이오 디젤
Part 2. Design
1. 지방산 생합성
2. 선택적 대사과정을 통한 Oleic acid 합성
3. 생산 공정 설계
Ⅲ. Reference
본문내용
Ⅱ. 본론

[Part 1. 자료조사 및 데이터 분석]

1. 항공연료

항공연료에는 항공기 가솔린과 제트연료의 2종이 있다.

1) 항공기 가솔린
항공기에는 자동차용 휘발유를 사용할 수는 없다. 단, 피스톤 엔진(왕복기관)을 장착한 항공기에는 가솔린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이는 자동차용 가솔린과는 사용 조건이 다르며 요구되는 성질도 다른 항공용 가솔린이다. 주로 소형 경항공기에 엔진에 따라 사용이 가능 하다. 항공기용 가솔린 기관의 압축비는 7.0 정도(자동차는 8.0~10.0)이나 과급기(過給 器)로 공기를 예비적으로 가압하여 기관에 공급하므로 이상연소(異常燃燒)를 방지하기 위 하여 옥탄값 높은 연료가 필요하다. 현재 자동차용 가솔린의 옥탄값은 85 이상과 95 이상 의 두 종류가 있으나, 항공용은 80 이상, 91 이상, 100 이상, 116 이상의 네 종류로 규정되 어 있다. 이와 같은 옥탄값 높은 가솔린은 원유에서 직접 가솔린분을 분류(分溜)하여 생산 할 수 없으므로 접촉분해법․가스중합법(重合法) 등 특수제유법을 쓴다. 가솔린의 이상을 억제하는 내폭성(耐爆性)의 척도로서 사용되는 표준연료는 이소옥탄과 노르말헵탄의 배합 비례로 하고, 값은 옥탄값 100 이하로 표시한다. 옥탄값 100 이상인 표준연료로는 이소옥 탄에 4에틸납을 첨가한 퍼포먼스 넘버(performance number)가 있다.

(1) 옥탄가(Octane Number)
가솔린은 안티노크(antiknock) 성질에 따라 분유되며 이 성질은 옥탄가로 표현된다. 화학적으로 가솔린은 탄화수소(hydrocarbons)의 혼합체로 분류된다. 이 탄화수소의 두 성 분은 이소옥탄(iso octane)과 노말헵탄(normal heptane)으로서 이소옥탄은 높은 안티노 크 성질을 가지며 노말헵탄은 낮은 안티노크 성질을 갖는다. 옥탄가는 혼합체에서 이소옥 탄의 퍼센트로서 표현된다. 예를 들면, 70 옥탄가의 연료는 70%의 이소옥탄과 30%의 노 말헵탄으로 구성된 연료를 의미한다.
연료의 안티노크성을 측정하는 장치로는 C. F. R(Cooperative Fuel Research) 엔진이라 는 가변 압축비 엔진이 사용된다. 이 엔진은 시험 연료와 기준 연료의 성능을 비교, 측정하 는 것으로서 일정한 하중 계수를 주기 위하여 발전기가 연결되어 있으며 2개의 밸브, 2개 의 연소실, 2개의 기화기가 사용된다. 시험 연료를 사용하여 엔진을 가동시켜 노크 성질을 기록한 후 기준 연료를 사용하여 시험 연료에서와 같은 노크 성질을 가질 때까지 기준 연 료 혼합비를 조절하여 수행한다. 이 때 사용된 기준 연료는 이소옥탄과 노말헵탄의 혼합체 로서 기준 연료내의 이소옥탄의 퍼센트로 옥탄가를 알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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