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항만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항만물류의 개념
2.항만물류산업의 분류
3. 선진 항만물류시스템
4.항만물류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본문내용
1.항만물류의 개념

항만물류란 항만의 개념과 물류의 개념이 결합한 개념으로, 터미널기능을 포함한 물류기초시설 활동을 통하여 항만을 경유하는 재화에 대하여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존재하고 있는 시간적, 공간적인 간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물리적인 경제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항만 물류의 이러한 성질은 항만이 수행하는 중개적인 기능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항만물류는 항만 그 자체에 미치는 영향보다 항만배후지의 경제발전과 물가안정,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안정적인 발전과 국민경제의 번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기업물류와는 그 차원이 다르다.
한편, 항만물류는 기본적으로 운송, 보관(또는 저장), 포장, 하역(이송 포함), 정보, 관리(항해지원 포함)의 6가지 기능으로 구성되며, 그 활동형태는 해상운송과 내륙운송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러한 결합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부분이 운송, 하역 및 보관이며 포장기능은 하역, 보관 또는 운송 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하는 부수기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참고문헌
1. 김재승(2002), “동북아경제권의 형성과 부산지역 항만물류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2. 길광수(1999), “싱가포르 자유무역지대 운영에 관한 연구”
3. 김경석(1999), “동북아 물류 및 교통산업 협조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 인재할당제][지역할당제][인재할당]지역 인재할당제(지역할당제)의 의의, 지역 인재할당제(지역할당제)의 현황, 지역 인재할당제(지역할당제)의 문제점, 향후 지역 인재할당제(지역할당제)의 촉진 방안 분석
  • 항만, 공항 등이 물류 유통망으로서 경제 성장에 큰 기여를 한 사회 간접자본이었다면, 정보사회에서는 정보통신망이 정보유통을 담당하는 사회간접자본이다. 정보통신망은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부를 창출하는 원천으로 인식되어 미국을 필두로 세계 각국은 정보고속도로 건설에 매진하고 있다. 세계의 전자상거래, 디지털 경제,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식 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나라는 미국이다. 이러한 일련의 지식 경제에로 이르는 이정표 중의

  • 장애인복지서비스와 바우처
  • 항만 등) 케이스 워크나 직업 상담과 같은 사회복지서비스에는 맞지 않는다. 피복 등과 같은 생산물에 표준화를 적용하는 것(개인의 선택의 자유를 희생하고)도 점점 더 시대에 맞지 않게 되었다. 더욱이 현금급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장경제의 경쟁이 공적 생산보다 비용을 더 절감한다는 것도 더욱 분명해 지고 있다. 그리고 현금급여는 현물급여에 비해 관리 운영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왜냐하면 현금급여에는 물류비용이나 감독비용이 들지 않

  • 전자정부 개념과 구성요소
  • 항만건설로 서해안 전진기지 마련- 복합산업단지- 산업단지, 물류센터, 공항등을 갖춘첨단도시단지 조성- 공학적 타당성, 사회적 수용가능성, 외해에 미치는 환경영향 등에 대한 검토가 이뤄지지 않아 실현여부가 상당히 의문시- 수질예측도 불가능- 새만금 특산 패류 및 어류 감소로전북지역 수산업 피해- 가치있는 갯벌의 상실 새만금 사업의 정부간 갈등 정부사업 비행의 마찰은 정부와 시민, 정부와 기업 뿐 아니라 정부와 정부

  • [국제운송] 운송의 종류와 특성에 관한 고찰
  • 물류관리상 창고시설 및 재고에의 투자절감을을 위해 항공운송을 이용도로 및 항만 등의 불비로 항공이 아니면 운송할 수 없는 경우 이디오피아, 소말리아 등의 구호품이 항공기에 의해 벽지에 투하된 예가 있다.1234글로벌 운송해상운송복합운송향후발전항공운송항공화물 수출입 화물 운송절차물품 생산 및 포장Packing List작성물품생산코드 인식라벨생산 및 부착Shipper생산자로부터 복합 운송주선업자, 물류창고, 항공운송업자에

  • [학사][무역] 한국 동북아의 허브 가능성에 대한 연구
  • 물류 중심지 조성이었다. 약 5조의 예산을 투자한 인천 공항 건설과 공항 배후 부지의 개발 계획, 그리고 각각 8조 4,398억 원과 5조 4,280억 원 규모의 부산 신항과 광양항의 컨테이너 부두 건설 계획 등을 통해, 한국 정부는 막대한 예산을 투자하여 동북아 허브로 가는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적극적인 공항‧항만 건설 계획에도 불구하고 한국이 동북아 물류 거점으로서 중심적 역할을 해 낼 지에 대해 여러 가지 의문이 남아 있다. 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