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발달적 학습장애아의 문제행동과 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개요
1. 행동수정을 위한 기초선 관찰
2. 행동교정을 위한 행동수정전략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토컨경제
4) 할머니 법칙
5) 계약
6) 소거
7)연대 책임
8)벌
9)과잉 교정
3.행동 교정을 위한 과제분석법
4.과제분석 사례
- 본문내용
-
2. 행동교정을 위한 행동수정전략
앞에서 서술하였듯이 해동장애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밝힐 수가 없었기 때문에 그 대책 또한 학설에 따라 다르다. 심리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교육적 조치도 있으며 환경을 개조하면서 대처해야 한다는 방법도 있으며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전략이 맞게 구사되어야 한다는 조치도 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조치 방안과 구체적인 행동 수정 전략을 소개하기도 한다. 먼저 부모나 교사가 지켜야 할 일반적인 준수사항은 다음과 같다.
*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인내력이 있어야 한다.
* 감정을 배제하여야 한다.
* 서로 협조하고 관찰 기록을 분석하여 대처한다.
* 몇 가지 분명항 행동수칙을 세운다.
행동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조성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바람직한 행동을 야기시키는 전략은 다움과 같다.
1) 정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즉각적이며 그 상황에 꼭 맞는 칭찬을 한다든지, 칭찬어린 눈으로 봐 준다든지 머리를 쓰다듬거나 어깨를 두드려 격려함 등을 활용하는 방안이다. 여기서 유념할 사항은 ‘정적 강화는 그 행동을 강화시키고 중가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바람직한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도록 하고 싶다면 그 행동이 일어났을 때 개인별로 즉각적이고도 긍정적인 말로서 칭찬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만약에 시간이 흐르고 나서 그 행동을 칭찬한다면 그 아동은 무엇 때문에 칭찬을 받는 지 모를 수도 있으며 때로는 칭찬 당시의 행동을 칭찬하는 줄로 착각하여 칭찬대상의 행동보다는 칭찬 당시의 행동을 더 강화시키고 중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청소년 폭력예방 재단 교원 연구회,학교 폭력 행동 특성과 행동 수정 프로그램,1998,pp.89-117
2)발달적 학습 장애아의 행동 문제와 교육대책(김윤옥저,도서 출판 특수 교육,1997 ,pp.77-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교육]일본의 학급붕괴와 그 실태와 대책
- [성적 A]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각 하나씩 제시하되,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 [현대시] 박노해 `노동의 새벽`을 통해 본 시적 특징과 비전
- 시분석 레포트
- 김경주 「외계」에 대한 감상과 분석
- 인문과학 나는 이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기형 외계 파이돈 흐르는 것 외로움과 소통
- 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 [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사회복지법의 기원에 대하여 국가별로 정리하여 나열한 후, 국가별로 나타난 내용에 대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