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발달적 학습장애아의 문제행동과 행동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1. 행동수정을 위한 기초선 관찰

2. 행동교정을 위한 행동수정전략

1) 정적 강화

2) 부적 강화

3) 토컨경제

4) 할머니 법칙

5) 계약

6) 소거

7)연대 책임

8)벌

9)과잉 교정

3.행동 교정을 위한 과제분석법

4.과제분석 사례


본문내용
2. 행동교정을 위한 행동수정전략
앞에서 서술하였듯이 해동장애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밝힐 수가 없었기 때문에 그 대책 또한 학설에 따라 다르다. 심리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교육적 조치도 있으며 환경을 개조하면서 대처해야 한다는 방법도 있으며 행동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전략이 맞게 구사되어야 한다는 조치도 있다. 여기서는 일반적인 조치 방안과 구체적인 행동 수정 전략을 소개하기도 한다. 먼저 부모나 교사가 지켜야 할 일반적인 준수사항은 다음과 같다.

*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인내력이 있어야 한다.
* 감정을 배제하여야 한다.
* 서로 협조하고 관찰 기록을 분석하여 대처한다.
* 몇 가지 분명항 행동수칙을 세운다.

행동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조성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바람직한 행동을 야기시키는 전략은 다움과 같다.

1) 정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즉각적이며 그 상황에 꼭 맞는 칭찬을 한다든지, 칭찬어린 눈으로 봐 준다든지 머리를 쓰다듬거나 어깨를 두드려 격려함 등을 활용하는 방안이다. 여기서 유념할 사항은 ‘정적 강화는 그 행동을 강화시키고 중가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바람직한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도록 하고 싶다면 그 행동이 일어났을 때 개인별로 즉각적이고도 긍정적인 말로서 칭찬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만약에 시간이 흐르고 나서 그 행동을 칭찬한다면 그 아동은 무엇 때문에 칭찬을 받는 지 모를 수도 있으며 때로는 칭찬 당시의 행동을 칭찬하는 줄로 착각하여 칭찬대상의 행동보다는 칭찬 당시의 행동을 더 강화시키고 중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청소년 폭력예방 재단 교원 연구회,학교 폭력 행동 특성과 행동 수정 프로그램,1998,pp.89-117
2)발달적 학습 장애아의 행동 문제와 교육대책(김윤옥저,도서 출판 특수 교육,1997 ,pp.77-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 장애아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이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발휘해서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것. 국가나 민간 사회복지기관이 모든 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의료, 교육, 직업, 심리, 사회적 제 문제에 걸쳐 조직적으로 지원하는 일체의 활동과 노력. 1-2. 장애아동 복지법의 의의아동이 지닌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장애로 발생하는 심리, 사회 및발달적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

  • [아동복지론] 아동보육에 관한 고찰
  • 교육적인 환경에서 생활함으로써 인지발달을 촉진할 수 있으며, 특히 환경이 불리한 저소득층의 아동에게는 집에서 받을 수 없는 교육을 받음으로써 보상교육을 겸하게 된다. 또래의 친구 및 다양한 연령의 아동과 접촉함으로서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학령기 아동인 경우 방과 후 방치되지 않고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에 따라 안전, 생활지도, 학습지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정서장애아, 심신장애아, 행동장애아 등 특수한 문제를 지닌

  • [교육상담]발달적 학습장애아의 문제행동과 행동수정
  • -교육학 진로 교육상담 정보 제공: 정 일동제공 참고 자료:1)청소년 폭력예방 재단 교원 연구회,학교 폭력 행동 특성과 행동 수정 프로그램,1998,pp.89-1172)발달적 학습 장애아의 행동 문제와 교육대책(김윤옥저,도서 출판 특수 교육,1997 ,pp.77-92)-제목 : 발달적 학습장애아의 문제행동과 행동수정개요학교 진로 상담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학습장면에서 나타나는 것. 음악 기술을 배우면서 필요로 하는 특정행동을 습득하도록 함4.운동 기능 장애:근육발달의 지체, 대소근육간의 통합에서의문제악기연주-근육 발달, 눈과 손의 대응 호흡조절향상음악감상-자기수양,사물에 대한 분별력향상아동내담자들의 종류5.의사소통장애노래부르기-청각적 기억력, 음정구분언어표현의 향상발성연습,관악기 연주-발음,억양,호흡조절 6. 감각장애:시작 청각 부분문제청각장애아동–음악의 진

  • [사회성훈련][사회성][훈련][사회성훈련 의의][사회성훈련 프로그램][사회성훈련 프로그램수행 방법]사회성훈련의 의의, 사회성훈련의 프로그램, 사회성훈련의 프로그램수행 방법, 사회성훈련의 처치도구 분석
  • 심리학자와 교육자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개인의 친사회적 행동(親社會的 行動:prosocial behaviior)이다. 이 친사회적 행동은 행위자가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다른 개인, 혹은 집단에 이익이나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서 이에는 돕기, 함께 가지기, 주기, 기부하기, 협조하기 그리고 편안하게 하기 등이 있다.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려는 연구로는 사회학습론적 접근(社會 學習論的 接近)과 인지 발달적 접근(認知 發達的 接近) 등이 있다.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