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매니지드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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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3. 매니지드 케어에서 정보의 필요성
1)매니지드 케어의 정의
2)매니지드케어 보험의 종류
(2) PPO(Preferred Providers Organization);선호의사 조직.
(3)POS(Point of Service Plan)
3) 양질의 정보의 필요성
4)매니지드케어의 장.단점
5)매니지드케어 에서 비용 및 의료서비스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이용하는 기법
(1)지불보수제도
(2)진료승인제도
(3)이용심사제도
(4)진료가이드라인
(5)과학적 의료의 수용
(6)케이스 매니지먼트
6) 매니지드케어는 성공했는가?
본문내용
2)매니지드케어 보험의 종류
HMO(Healthcare Management Organization);스텝모델 건강관리조직.
가입자(개인 또는 회사)는 매달 보험료를 납부하고, HMO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HMO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은 자체적으로 의사를 고용하거나, 의사 집단과 계약을 하거나, 혹은 개인적으로 HMO와 계약을 맺은 의사를 통해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일차진료의사(문지기)
HMO는 매달 이들에게 계약된 환자 숫자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불하는데, 의사 혹은 의사집단은 이 금액 한도 내에서 진료를 제공할 수 있어야 이익을 남길 수 있다.
전문의에게 환자를 의뢰하려면 HMO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PPO(Preferred Providers Organization);선호의사 조직.
독립적인 의료공급자들과 협상을 통해서 할인된 금액으로 계약을 맺고, 이들을 통해서 가입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입자가 계약을 한 의료공급자로부터 받은 서비스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보험 혜택을 준다.
가입자(환자)는 계약에 들어있지 않은 의료공급자들로부터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지만 이때는 전체 비용중의 상당 부분을 자기가 부담해야 한다.
PPO는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보험회사들이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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