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의 이론과 관련변인, 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의 증상과 진단기준, 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의 사례, 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의 지도기법과 집중력향상기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의 이론과 관련변인
1. 이론적 체계
2. 주의집중과정의 관련변인
1) 주의집중과 지각
2) 주의집중과 지능
3) 주의집중과 연령
3. 학습과제와 주의집중
1) 자극의 선택
2) 주의집중행동 지속시간
3) 주의집중 이동

Ⅲ. 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의 증상

Ⅳ. 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의 진단기준
1. 3-5세 어린이의 경우
2. 6-12세 어린이의 경우

Ⅴ. 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의 사례

Ⅵ. 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의 지도기법
1. 교사의 자세
2. 지도기법

Ⅶ. 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의 집중력향상기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의가 산만한 아이는 공부뿐만 아니라 여러 면에서 산만한 행동을 나타낸다. 한 번 시작한 일을 끝마무리를 짓지 못하고 중간에 포기하거나 꼼꼼하고 정확하게 일 처리를 못하며, 학교공부뿐 아니라 주의력을 지속적으로 요하는 일에는 집중하기가 어렵다. 한 행동에서 다른 행동으로 지나치게 자주 바뀌며, 흔히 생각하기 전에 충동적으로 행동을 한다. 또한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불안정하며, 진득하게 자리를 지키지 못한다. 그리고 누가 말을 걸어도 흔히 못 듣는 것 같은 인상을 줄 때가 있다. 단체생활이 어렵고 부모나 교사로부터 많은 감독과 지도를 필요로 합니다. 그 외 고집이 아주 세고, 무엇이든지 반대로만 하는 청개구리 같은 버릇이라든지, 과시하기를 좋아하고, 난폭하고, 열등감이 많으며 떼를 잘 쓰는 등의 행동도 수반될 수 있다.

Ⅱ. 주의산만행동아동(주의력산만)의 이론과 관련변인

주의집중은 수많은 요인에 의하여 통제되는 중다행동과정이며 주의집중에 대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주의집중의 범위, 주의집중의 초점, 주의집중 과정의 선택성에 집약되어 있다.
주의집중 범위는 피험자가 과제에 주의를 집중하는 시간의양을 의미한다. 주의집중의 초점은 광선에 있어서 빛의 패턴의 배열과 비슷한 것이며 , 지각적 장의 중간에서는 더욱 강하고 주변일수록 점점 더 약해진다. 선택적 주의집중은 피험자가 주의집중하고 반응하는 능력을 말한다.
주의집중은 보상이 주어지는 유관자극을 처리하는 동시에 보상받지 못하는 무관자극은 무시하는 것이다. 개체가 유관자극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주의집중을 하는데 필요한 각성수준을 유지해야 하고, 자극의 장을 주사하여 유관자극을 선택해야 하고, 유관자극이 바뀌면 주의를 그 자극으로 신속하게 이동시켜야 하며, 오랜 시간동안 주의집중을 지속시켜야 한다.

1. 이론적 체계

Zeaman과 House(1963)는 정신지체아의 시각변별 수행을 학습곡선으로 전환 시켰다. 이 곡선을 분석해 보면 변별학습이 두 단계의 과정을 내포하고 있는데, ①우연 수준의 평평한 부분과 ②급격히 상승하는 부분의 두 단계를 특징으로 한다.
참고문헌
◉ 강봉규(1995),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 김재은(1990), 유아의 발달심리, 창지사
◉ 이장호 저(1995), 상담 심리학(제3판), 박영사
◉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론
◉ 최경숙(1985), 아동심리학, 민음사
◉ D.E.Papalia 외(1991), 인간발달 I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 Gumaer(1990), 아동상담과 치료,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 치료법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순서】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①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②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관한 개념③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④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증상⑤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기준⑥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아동들에게 나타나는 2차적 증후⑦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행동특성2. 주의력결핍 과잉

  • [특수아] 주의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행동 4) ADHD와 관련된 문제행동3. ADHD의 원인-1) 유전적 요인 2) 뇌손상 3) 뇌의 화학물질 이상 4) 심리 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 4. ADHD아동의 발달적 특징 -1) 영아기 2) 유아기 3) 학령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5. 주의력 증진을 위한 부모의 할 일 -1) 틀 만들기, 산만함 줄이기 2) 노력에 대한 보상6. 측정도구-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평가 척도-DSM-IV 진단7. ADHD 기사 및 동영상- 내아이에드리운 ADHD공포 , ADHD 자녀둔 엄마 우울증 많아 ADHD 증상과 치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주의한 증상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주의력 결핍장애라고 칭하였다. 그러나 과잉행동도 중요한 증상이라는 의견을 반영하여 1987년에 다시 개정된 DSM-Ⅲ 개정판 이후부터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로 발표되었다. 국제질병분류(International Code of Disease : ICD) 10판에서는 운동과다장애라는 용어를 아직 사용하고 있다.미국정신의학회에서 제안하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 기준에 따르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판별 및 평가 방법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교육방안Ⅲ. 결론Ⅳ. 참고자료(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Ⅰ. 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로써 주의집중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 그리고 과잉활동 성향이 주요한 특성이다. 최근에는 유아기나 아동기에 주의가 산만하여 과제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는 사례가 더욱 빈번하게 보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목차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I. ADHD의 정의II. ADHD의 진단적 특징III. ADHD 원인1. 유전적 원인2. 신경생물학적 원인3. 출생 전후, 기질, 기타 뇌손상과 관련된 원인4. 심리사회적 원인IV. ADHD의 주요 증상 및 특성1. 과잉행동의 예2. 주의력결핍의 예3. 충동성의 예V. ADHD 아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