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의 `금오신화`에 나타난 세계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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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금오신화』란?
2. 작가 김시습
3.『금오신화』의 다섯 이야기
4.『금오신화』에 나타난 김시습의 세계관
본문내용
※ 『금호신화』가 담고 있는 문학적․철학적 메시지는 무엇일까
⑴ 이재호 :『금오신화』를 김시습의 삶과 연결시켜, 단조의 손위(遜位) 사건에 대한 작가의 생각이 작품 속에 투영되어 있다고 해석.
⑵ 정병욱 : ‘봉건적 속박으로부터의 인간성 해방’ 내지 ‘자유연애의 제창’이 『금오신화』의 주제라고 해석.
⑶ 임형택 :『금오신화』의 기본사상을 기일원론적 현실주의로 규정하고, 기일원론적 사유에 기초하여 “미신적․비합리적 생활의식을 비판하고 이성에 기초한 민본적 정치 체제를 구현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고 해석.
⑷ 김명호 : 김시습이 성리학에 입각하여 불교를 적극적으로 비판했다는 관점에서 『금오신화』를 해석.
⑸ 박희병 : 『금오신화』의 주인공들은 작자의 고독과 그에 다른 심리감정을 형식화한 것이고, 비극적 결말 구조는 현존하는 세계를 부정하면서 초월하기를 희망하는 작자의 심리를 반영한다고 해석
⑹ 심경호 : 김시습은 모든 상대적인 가치의 부정을 통해서 본래적 자아를 찾고자 시도하였으며, 자기의 본래성을 ‘직지’하는 일이야말로 결국 불완전한 현실성을 극복하고 본래성을 찾는 유력한 작략(作略)이었다고 해석.

2. 작가 김시습

15세기 한국 사상사를 대표하는 김시습은 문학사의 전개에 있어서『금오신화』란 한문소설을 창작한 인물인 동시에, 유교의 이기철학과 불교의 화엄사상, 그리고 선도의 내단사상을 한 몸에 지닌 사상가이면서, 세조의 찬탈로 인한 왕권교체의 충격을 감당해야했던 불우한 선비의 전형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참고서적 : 『금오신화연구』이대형, 보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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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 추천자료
  • 고소설의 발달과정
  • 세계로 나타났다. 금오신화는 1)최치원전이 출현한 이후 작가가 분명하게 알려져 있는 서사문학이라는 점에서 그 가치를 높게 평가함, 2)전기소설의 새로운 영역을 구축한 업적, 3)사회현실을 우의적으로 묘사하여 사실성이라는 문학 본래의 기능을 강화시킨 공로, 4)전등신화, 태평광기 등의 중국문화를 유입하여 독창적인 새로운 문학을 창조해 낸 점, 5)작품에 나타난 민족주체성과 역사의식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통해 단순한 미적 형상화의 부

  • 서거정과 김시습의 문학세계
  • 에서 주목한 부분은 이 책의 ‘서거정VS김시습’ 부분으로, 권세 있는 집안에서 태어나 뛰어난 재능을 발휘해 대제학이라는 높은 자리에 올라 20년 동안이나 조선의 문 전체를 다루었던 정치인이자 역사가이자 문인인 서거정과, 한미한 집안에서 태어나 도에 맞지 않는 조정을 거부하고 산천을 떠돌며, 사회비판적이고 비극적인 시를 많이 썼던 김시습을 극적으로 대비시키는 의도를 담은 글이다.우리에게 김시습은 매우 잘 알려진 인물이다.

  •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와 문학관
  • 김시습의 생애1.1 15세기 전반의 사회적 배경1.2 생장수학기1.3 방랑편력기(放浪遍歷期)1.4 금오은둔기(金鰲隱遁期)1.5 실의배회기(失意徘徊期)1.6 김시습 일화2. 매월당 김시습의 사상2.1 유교사상2.2 불교사상2.3 도선사상 2.4 매월당의 인간성에 바탕을 둔 문학관2.5 문학지상주의적문학관3. 매월당 김시습의 생애에 대한 고찰- 매월당의 방외인(方外人)적 인생4. 금오신화(金鰲神話)4.1 금오신화를 쓸 당시의 사회적 환경4.2 金鰲新話에 나타난 김시

  • [작가론] 김시습
  • 세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몫으로 주목을 요한다. 어린 나이에 명석하여 일찍이 유학에 깊은 이해를 하였고, 당시 불교에 관하여 그리 배타적이지 않았던 분위기와 김시습의 탈출구로도 보이는 불교 사상, 유교적으로 해석하려 하였던 도교 이론으로 하여금 김시습의 다채로운 사상은 이미 사상 철학계에서도 깊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금오신화』이 소설의 효시 작품으로 인정되어오며 문학사의 대상으로 작품론의 대상으로 끊임없이 회자되

  • [고전문학] 김시습의 금오신화에 나타난 애정모티브
  • 세계의 비정함에 대한 우의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생규장전의 배경이 되는 최낭자의 집 선죽리나 최낭자의 절개를 지키기 위한 죽음은 사육신의 정신과 죽음에 대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셋째, 내세에 대한 궁금증을 해명하는 한 방법으로 이별의 방식을 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작가의 사후세계에 대한 의문과 그에 대한 탐색의 실험이 작품에서 행해졌다고 할 수 있다.김시습은 금오신화를 통해 만남과 헤어짐의 변증법적 인식의 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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