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구조설계시스템] IRM for Grill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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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9주차 강의 요약
1.1 중앙단면설계의 중요성
1.2 중앙단면설계의 단계
1.2.1 중앙 단면 형상 결정
1.2.2 중앙 단면 계수의 가정
1.2.3 Local Scantling
1.2.4 단면 계수의 계산 및 Required Section Modulus의 비교

2. Local Scantling
2.1 Local Scantling의 개략적인 구조
2.2 Local Scantling의 원리
3.수업 내용에 관한 추가 고찰
3.1. 설계의 의미
3.2. 발전과 기술 전승의 조화
3.3. 지적 재산권


본문내용
1.2.3 Local Scantling
Local Scantling은 선체 구조설계 시, 선체구조가 파랑이나, 화물 Ballasting Tank등에 의한 외력을 견디는 데 필요한 강도를 유지하는 지를 판단하는 단계이다. 각 선박마다 선주가 선택한 선급의 Rule을 바탕으로 각 부재에 대한 강도에 대한 계산을 수행하는 단계이다. 즉, 앞서 가정한 Section Modulus를 토대로 하여, 구해진 응력을 이용해 각 부재가 주어진 응력에서 잘 견딜 수 있는지를 판별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중앙 단면을 여러 개의 local part로 나누어서, 각 part 별로 선급 Rule에 위배되지 않는 조건에서 구체적인 치수를 결정하는 것이다. 선급의 Rule은 이론과 아울러 여태껏 쌓여진 data를 토대로 정해진 것이며, 선급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가 있다.

1.2.4 단면 계수의 계산 및 Required Section Modulus의 비교
말 그대로 Local Scantling을 통해서 임시적으로 선박의 중앙 단면이 결정되었으므로, 이렇게 결정된 중앙 단면의 Section Modulus를 계산하는 것이다. 또한 이렇게 계산된 Section Modulus와 선박에 걸리는 Bending Moment의 최대치를 견디는 데 필요한 Required Section Modulus 비교를 하게 된다. 만약 Section Modulus가 Required Section Modulus보다 작다면, 구조적인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Section Modulus를 키워 줘야 한다. Section Modulus의 정의가 이므로, Section Modulus를 키우는 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중앙 단면의 중립축(NA)로부터 가장 멀리 위치해 있는 Deck이나 Bottom의 질량을 키워주는 것, 즉, 두께를 키워주는 것이다. 이런 방식을 통해서 Section Modulus가 Required Section Modulus 이상이 된다면, 중앙 단면이 결정이 된 것이다.

참고문헌
∙ 정호용, “Intersection Reaction Method를 이용한 Grillage의 최적 구조 설계에 관한 연구”, 2008

∙ 문운당, “재료역학”,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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