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구조설계시스템] Ship Vibration & GB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10주차 강의 요약
1.1. Ship Vibration
1.1.1. 진동 해석의 필요성
1.1.2. 진동 시스템의 기본 이론
1.1.3. Prevent Vibration in Ships
1.1.4. Resonance curve of a single degree of freedom
1.2. GBS
1.2.1. IMO Goal Based Standard
1.2.2. GBS의 등장 배경
1.2.3. GBS 단계별 설명
2. Whipping & Springing Vibration
2.1. 진동의 종류
2.2. Whipping & Springing
2.3. Whipping & Springing 연구
3. 수업대용에 대한 추가적 고찰
3.1. 환경친화적 선박
3.1.1. Fuel Cell 선박
3.1.2. 환경친화적 선박에 대한 고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1.3. Prevent Vibration in Ships
선박에서의 주요 진동 문제는 main engine 및 프로펠러에 의해 발생된다. 프로펠러에 의한 exciting force는 surface force나 bearing force, thrust force를 발생시키며, 발생된 force들은 hull girder 진동을 일으킨다.
다른 종류의 진동으로는 wave force로 인한 whipping 및 springing이 있으며, 다음 장에서 좀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다.
선박에서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공진이나 진동 amplitude를 증가시키는 것을 피하도록 설계한다. 공진을 피하는 설계의 방법으로는 프로펠러의 공진 주파수에 safety factor 1.2(보통 20% margin)를 주어서 구조물의 natural frequency가 공진 주파수 대역보다 작거나 크게 설계한다. 만약 공진을 피할 수 없다면 대안으로 Vibration Response Estimation 방법을 사용한다.

1.1.4. Resonance Curve of a single degree of freedom
<그림 2> Resonance Curve

그래프에서 가 되는 순간 그래프 점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가 되는 순간 Resonance가 일어나게 된다. Resonance의 정의는 모든 사물은 고유한 진동수를 가지고 있다. 이 고유한 주파수들은 가까이 하면 할수록 더 큰 힘을 발휘하는데 가까이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이 주파수가 합일이 되면 최대의 효과를 나타내는데 이 현상을 Resonance이라 한다. Resonance의 예로는 목소리만으로 유리병을 깨고 폭풍우를 이길 수 있게 설계된 워싱턴 주의 Tacoma narrow bridge가 약한 바람에도 고유주파수의 일치를 보이며 무너져버렸다. 이 사례로 볼 때 파도가 있는 바다에서 항해하는 배 같은 경우 배의 고유진동수와 파도의 고유진동수가 일치하게 되어 Resonance가 일어나게 되면 배가 파괴되는 상황이 일어 날 수 있으므로 설계 시 생각을 해주어야 한다.
<그림 > Tacoma narrow bridge


위의 그래프에서는 인 순간에 Resonance가 일어나게 된다. 하지만 이 된다고 바로 Resonance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가 되더라도 빠르게 그 순간을 지나가게 된다면 물체가 파괴되지 않는다. 하지만 구조물이나 배가 붕괴되는 이유는 인 순간을 여러 번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Resonance가 되기 때문에 누적되어 파괴되는 것이다.

단순히 인 순간을 빠르게 지나가게 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설계 시 생각을 할 때에는 그 순간이 지속될 수가 있기 때문에
참고문헌
∙ 월간 유비쿼터스 2009. 7. (www.ubinews.kr)
∙ NASTRAN을 이용한 수중폭발에 의한 함정의 내충격 해석(김극수, 최수현, 손성완 - 대우중공업 진동소음연구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공학] Cruiser 산업(크루즈 산업)의 발전 가능성 모색과 대안
  • 설계6.3 Safety 설계 및 해석 기술6.4 선체 구조 설계 및 진동/소음 해석6.5 박판 용접 변형 제어 기술6.6 추진 시스템 설계 기술6.7 Green Ship 설계 기술6.8 의장 시스템 설계 기술6.9 인테리어 및 선실 설비 설계/시공 기술6.10 크루즈선의 생산 기술6.11 크루즈선의 기자제 국산화7. Cruiser 생산을 위한 과제 대책7.1 기술 로드맵 7.1.1 크루즈선의 기본 선체 설계 및 생산 기술 개발7.1.2 고품격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 기술 개발7.1.3 크루즈선의 의장 시스템 설

  • [해양구조물] LNG-FPSO
  • 구조물로서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의 약자이다. 부유식 해상 원유 생산 시스템으로 자체 저장 및 하역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FPSO가 유정에서 원유 생산 및 정제 후 자체저장하고 Shuttle Tanker로 하역을 한다.그림 3. FPSO와 Shuttle Tanker 개념도2.1.2 FPSO의 특징FPSO는 일반적인 배와는 설계가 다르다. 일반 선박의 경우 재화중량과 더불어 선박의 속도가 중요한 요소기 때문에 배의 선형, 마력이 고려되지만 FPSO의 경우 거의 움직이지 않고 여

  • 선박의장설계 레포트
  • 시스템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이 2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배에 들어가는 의장 품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이라 하더라도 종류가 다양하고 특성이 다르다. 또한 이 의장 품이 선박에 설치되었을 때, 선체와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지 그 가능성에 대한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고부가 가치선박 (FPSO, Drill shipetc)일수록 선각보다도 그 배에 들어가는 의장이 배의 가치를 좌우한다.따라서 디자이너가 될 사람으로서 우리는 의장 설계에 중요성에 대해

  • 의장 설계 레포트
  • 설계란?선박의 크기, 용도, 항해 구역 등에 맞춰 각종 설비의 방식, 기능, 촌법(치수와 단위) 등을 규정하여 이를 도면에 기록하는 것을 의장설계라 한다. 이는 선박의 크기, 용도, 항해 구역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야 하며, 이뿐만 아니라 의장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관의장, 전기의장, 선체의장 간의 관련성이 밀접하므로, 어느 한 부분을 단독으로 결정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전력이나 기관의 마력 등이 가능한 한 경제적이고 합리적이 되

  • [조선해양공학] 해양구조물 -FPSO
  • Term Project 해양구조물- FPSO -- INDEX -1. 해양구조물의 종류1.1 Jacket 21.2 GBS 61.3 TLP 91.4 SEMI 121.5 FPSO 152. FPSO2.1 개관 152.2 기능 및 장단점 162.3 설계인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