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학교행정에서 행정은 조직을 다루는 기술을 말한다. 즉, 학교행정은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어떻게 조직을 다루느냐를 말하는 것이다. 모든 학교는 이 학교행정 아래에서 돌아가고 있다. 이렇듯 학교에서 행정은 중요한 데도 불구하고 수많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이 과제를 통해서 각 급 학교의 학교행정 및 교육경영에서의 현장적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극복 혹은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의 문제점과 대안
(1) 유치원(유아교육)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유치원은 정규 학교에 입학하기 전 어린이를 보육하여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기관을 말한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 문제가 발견되지만 유아교육을 실시하는 유치원 또한 문제점들이 발견된다.
참고문헌
- 조성길 (2001). 학교 행정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 교육연구정보 통권 제40호
- 임종철 (2000). 초등학교 행정의 문제점과 지향 방향. 초등교육연구 15
- 윤태진(2005). 학교경영의 문제점과 개선을 위한 혁신적인 역할, 敎育硏究 제25권 제8호 통권433호
교원의 양성체제와 교육법과목명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목 차 】1. 교원의 의미2. 교원양성제도란?3. 교원양성의 목적4.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발전 과정5.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현황6.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7. 교육법8. 교육법의 구조1. 교원의 의미교원 양성 제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교원에 대해서 조금 더 정확히 개념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교원이라 함은 각급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
교육체제가 가지지 못한 유연함을 지니고 있다. 즉,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교수자 및 학습자 또한 성과 연령을 초월한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구현할 수 있으며 평생학습사회의 구축을 앞당길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기존의 학교교육체제와의 관계 속에서 사이버 교육체제는 학교교육체제를 지원하는 기능과 대안적인 기능을 가질 수 있다.기존의 학교 기능을 강화시키거나 학교가 지닌 문제점을
교육Ⅳ. 농어촌교육의 특별지원1. 필요성2. 농어촌교육지원특별법 제정3. 농어촌 지역의 학생 유치를 위한 특별 조치 강구4. 농어촌 교육여건의 개선5. 농어촌 교육 행정체제의 정비Ⅴ. 농어촌교육의 문제점1.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는 복식학급과 상치교사 문제2. 교원의 근무부담 문제1) 적은 교원수로 인하여 공문처리 등 잡무부담이 심각하여 교육에 전념할 수 없다2) 잦은 출장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곤란3) 도시와 동일한 기준과 방법에 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