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르담의 꼽추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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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1.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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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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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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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로의 동경
앞에서 우리는 이 소설이 성당과 파리시에 대해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해 보았다. 그것은 그때까지의 통념상에서 벗어난 것임에 틀림없었다. 그러한 애정어린 시선은 위고 자신이 과거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단순한 시간의 흐름에 반한 과거에 대한 정의가 아닌 그러한 것들의 존재 여부를 정의함으로서 자기 자신과 현재 그 자리에서 서 있는 속한 무리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한 행위는 단순히 이루어지는 푸념 등의 행동과는 거리가 먼 것이며 작가의 서정적이고 때로는 집착하는 듯한 마음상태를 반영하고 정당화 시키는 행동으로 비쳐진다.
또한 그 당시 역사소설이 명성을 얻고 있었으며 그러한 길을 부여준 영국 소설가 윌터 스콧에 대한 작가의 반응은 상당히 고무적이었고 그러한 소설에 ‘감성과 시적 요소를 첨가하면서 완성도를 높이려’ 했던 작가자신의 문학적인 욕구는 이 소설의 그대로 반영되었다.
■ 낭만주의
낭만주의 시대에서의 걸작으로 추대받는 이 소설은 출반직후 이미 고전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낭만주의 적인 관점에서 이 소설을 본다면 등장인물의 평가부터 새로이 시작할 수 있다. ‘클로드 프롤로 부주교는 괴물이고 카지모도는 위고의 상상력이 만들어 낸 보기흉한 난쟁이이며, 에스메랄다는 한 사람의 여자라기보다 우아함과 아름다움의 상징’이다. ‘이 인물들은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살아 있다. 그들은 서사시적 신화의 웅장함과 환상적 요소, 인간의 추하고 아름다운 모든 면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또 위고는 사랑과 함께 무생물도 사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성당의 종루, 단두대, 지방 소도시의 풍경에 특별한 생력력을 불어 넣고 있다.’ 또한 과거의 풍경에 대한 신비적인 묘사는 이 소설의 신비감과 환상감에 둘러 쌓이게 만들어 한편의 신화같은 느낌을 자아내게 한다. 게다가 연민적이고 따스한 작가의 시선은 인도주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경향을 보여주기도 한다.
낭만주의 작가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에 대한 자신의 투영은 작품내의 비극적 요소를 살펴 봄으로서 명확해 질 수 있다.
■ 비극
- 참고문헌
- `빅토르 위고`저, `노르트담의 꼽추`책을 읽고 감상문을 작성했습니다. 제 소감과 줄거리를 포함한 독후감 입니다 내용이 알차고 제 느낌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며,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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