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교육] 제8장 교수법과 코스디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4절 코스 디자인]
'4.1 코스 디자인이란?
4.2 코스 설계(Course Design)
4.2.1 코스설계의 단계
4.2.2 요구분석(Needs Analysis)
4.2.3 준비도 분석(Readiness Analysis)
4.2.4 도달목표(Goals)와 학습목표(Objectives)
[제5절 실러버스(Syllabus)]
5.1 구조(構造) 실러버스 (=전통적인 실러버스)
5.2 장면(場面) 실러버스
5.3 기능・개념(機能・概念) 실러버스
5.4 화제(話題) 실러버스
5.5 기능(機能) 실러버스
5.6 과제(課題) 실러버스
5.7 복합(複合) 실러버스
[제6절 교재]
6.1 교재의 작성과 선택
6.2 교과서
6.2.1 교과서 선정
6.2.2 교과서의 종류 (p.189 참고)
6.3 교과서 이외의 교재
6.4. 학습에 도움이 되는 리소스
[제7절 평가]
7. 1 평가의 의미
7. 2 평가의 종류
7. 3 테스트
본문내용
4.2.3 준비도 분석(Readiness Analysis)
①준비도 분석이란 무엇인가
・준비도란? 학습자가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그 학습에 필요한 능력으로서 이미 가지고 있는 모든 것.
<외국어 학습에서의 준비도>
ⅰ목표언어에 대한 준비도
ⅱ이문화 접촉에 대한 준비도
ⅲ학습방법에 대한 준비도
②목표언어에 대한 준비도
・어떤 코스로 학습을 할 학습자가 그 코스의 도달목표 즉 학습목표에 관해 이미 가지고 있는 언어능력.
・조사는 종종 테스트 형식으로 이루어짐
・도달목표 또는 학습목표화 관련하여 생각해야 한다.
③이문화에 대한 준비도
・외국어 학습과 이문화 적응능력에는 깊은 관계가 있다.
・이문화 접속시의 트러블사례를 제시하여 그에 대한 대응을 묻는 앙케이트를 하거나 이문화 접촉에 관한 테마 소논문을 쓰게 해서 준비도를 체크
・분석 결과는 학습활동이나 교재 테마, 토픽선정을 위한 중요한 정보가 된다.
④학습방법에 대한 준비도
・코스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학습활동을 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것
・학습전략의 선택은 학습자의 학습전략에 맞춰주도록 한다.
・하지만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전략으로는 대응할 수 없게 될 땐 학습자에게 새로운 전략의 지도를 한다.
*학습자의 개인적인 조건을 묻는 ‘개인적 준비도’와 학습자 자신의 사정만으로는 정할 수 없는 ‘외적인 준비도’ 등으로도 나눌 수 있다.
<개인적인 준비도>
ⅰ일본어 레벨은 어떠한가?(현재의 일본어능력)
ⅱ어떤 텍스트로 일본어를 학습했는가?(사용교재)
ⅲ다른 외국어를 학습한 적이 있는가?(외국어 학습경험)
ⅳ어떤 교수법・연습법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가?(좋아하는 교수법・연습법)
ⅴ어떤 학급형태가 좋은가?(선호하는 학급형태)
ⅵ어떤 타입의 교사를 좋아하는가?(선호하는 교사타입)
ⅶ언어습득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언어습득의 중요 포인트)
<외적인 준비도>
ⅰ어느 정도 학습할 예정인가?(학습예정기간)
ⅱ한 주에 어느 정도 수업에 출석할 수 있는가?(주당 학습시간 수)
ⅲ어떤 시간대에 수업에 출석이 가능한가?(학습 시간대)
ⅳ자습시간은 확보되는가?(자습 가능성)
ⅴ어떤 교육기기를 이용할 수 있는가?(사용 가능한 기기)

4.2.4 도달목표(Goals)와 학습목표(Objectives)
・도달목표: 언어학습의 요구와 학습환경을 자료로 해서 코스의 종합적인 목표
・학습목표: 도달목표를 더욱 명확하게 구체화한다. 코스 종료 시에 학습자가 목표언어를 사용해서 가능한 언어능력의 각 항목의 레벨을 상세하게 서술한 것
→도달목표와 학습목표는 교재의 선택이나 적성, 시험 및 평가를 행할 때에 참조할 만한 기준이 된다.






[제5절 실러버스(Syllabus)]

*실러버스(syllabus) : 강의 요목, 강의 계획, 교수 계획 등 그 코스에서 가르쳐야 할 항목 전체
를 리스트로 나타낸 것. (=그 코스에서 학습시킨 학습항목을 리스트 업 한 것)
*실러버스 디자인 : 실러버스를 어떤 관점에서 구성해 갈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학습 목적, 학습조건, 도달 목표 등에 따라 “무엇을 가르칠까?”를 고려하는 단계이며, 학습항목의 일람이다.

5.1 구조(構造) 실러버스 (=전통적인 실러버스)

第1課 私はキムです。
第2課 これは何ですか。
第3課 部屋に人がいます。


①정의 : 학습할 언어를 문법(과 어휘)면에서 분석, 배열한 것.
②특징
・일본어 교육에서 채용되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실러버스
・문법항목과 어휘를 쉬운 것에서 점차 어려운 것의 순으로 제시한다. ・문법(文法)실러버스(Grammar Syllabus)라고도 함.
・언어의 규칙은 유한하며, 언어는 규칙이 조합된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Ⅰ. 서론Ⅱ.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과 그 교수원리1. 구성주의의 지식 습득에 대한 기본 가정2. 구성주의의 8가지 교수 원리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Ⅲ. 우리나라 인터넷 교육 현황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복수응답)5. 인터넷 교육사업 형태Ⅳ. 인터넷 활용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삼성 인적자원개발 -삼성맨의 정신, 신입사원 입문교육 중심으로
  • 교육1. 교육과정 안내가. 교육목표- 삼성의 경영이념과 정신을 이해하고 자긍심을 갖는다. - 기본에 충실한 삼성인으로서의 삼성헌법을 준수하고 실천할 수 있다. - 조직을 인식하고 상호협력하는 팀웍을 갖는다.- 창의적인 사고로 혁신을 주도하는 적극적인 정신 자세를 갖는다. - 21C 디지털시대의 주역으로서 환경 적응능력을 갖춘다. 나. 과정시스템다. 주요 교과목 소개Basic 조직인으로서의 기본역량 강화- 비즈니스 에티켓 (강의, 실습)- Prac

  •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
  • 언어의미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 어휘 교육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유아의 언어발달의 근간이 되는 어휘 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우리에게 충분히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한글조기 교육이 유행함에 따라 유아 발달과 흥미 정도에 적합한 방법에 의한 교육이 아닌 학습지를 통한 어휘교육, 방문 교육기관을 통한 언어 교육기관들의 난립, 상업주의에 물든 단편적인 교수방법 등이 성행하고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