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교육] 제8장 교수법과 코스디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4절 코스 디자인]
'4.1 코스 디자인이란?
4.2 코스 설계(Course Design)
4.2.1 코스설계의 단계
4.2.2 요구분석(Needs Analysis)
4.2.3 준비도 분석(Readiness Analysis)
4.2.4 도달목표(Goals)와 학습목표(Objectives)
[제5절 실러버스(Syllabus)]
5.1 구조(構造) 실러버스 (=전통적인 실러버스)
5.2 장면(場面) 실러버스
5.3 기능・개념(機能・概念) 실러버스
5.4 화제(話題) 실러버스
5.5 기능(機能) 실러버스
5.6 과제(課題) 실러버스
5.7 복합(複合) 실러버스
[제6절 교재]
6.1 교재의 작성과 선택
6.2 교과서
6.2.1 교과서 선정
6.2.2 교과서의 종류 (p.189 참고)
6.3 교과서 이외의 교재
6.4. 학습에 도움이 되는 리소스
[제7절 평가]
7. 1 평가의 의미
7. 2 평가의 종류
7. 3 테스트
- 본문내용
-
4.2.3 준비도 분석(Readiness Analysis)
①준비도 분석이란 무엇인가
・준비도란? 학습자가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그 학습에 필요한 능력으로서 이미 가지고 있는 모든 것.
<외국어 학습에서의 준비도>
ⅰ목표언어에 대한 준비도
ⅱ이문화 접촉에 대한 준비도
ⅲ학습방법에 대한 준비도
②목표언어에 대한 준비도
・어떤 코스로 학습을 할 학습자가 그 코스의 도달목표 즉 학습목표에 관해 이미 가지고 있는 언어능력.
・조사는 종종 테스트 형식으로 이루어짐
・도달목표 또는 학습목표화 관련하여 생각해야 한다.
③이문화에 대한 준비도
・외국어 학습과 이문화 적응능력에는 깊은 관계가 있다.
・이문화 접속시의 트러블사례를 제시하여 그에 대한 대응을 묻는 앙케이트를 하거나 이문화 접촉에 관한 테마 소논문을 쓰게 해서 준비도를 체크
・분석 결과는 학습활동이나 교재 테마, 토픽선정을 위한 중요한 정보가 된다.
④학습방법에 대한 준비도
・코스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학습활동을 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것
・학습전략의 선택은 학습자의 학습전략에 맞춰주도록 한다.
・하지만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전략으로는 대응할 수 없게 될 땐 학습자에게 새로운 전략의 지도를 한다.
*학습자의 개인적인 조건을 묻는 ‘개인적 준비도’와 학습자 자신의 사정만으로는 정할 수 없는 ‘외적인 준비도’ 등으로도 나눌 수 있다.
<개인적인 준비도>
ⅰ일본어 레벨은 어떠한가?(현재의 일본어능력)
ⅱ어떤 텍스트로 일본어를 학습했는가?(사용교재)
ⅲ다른 외국어를 학습한 적이 있는가?(외국어 학습경험)
ⅳ어떤 교수법・연습법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가?(좋아하는 교수법・연습법)
ⅴ어떤 학급형태가 좋은가?(선호하는 학급형태)
ⅵ어떤 타입의 교사를 좋아하는가?(선호하는 교사타입)
ⅶ언어습득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언어습득의 중요 포인트)
<외적인 준비도>
ⅰ어느 정도 학습할 예정인가?(학습예정기간)
ⅱ한 주에 어느 정도 수업에 출석할 수 있는가?(주당 학습시간 수)
ⅲ어떤 시간대에 수업에 출석이 가능한가?(학습 시간대)
ⅳ자습시간은 확보되는가?(자습 가능성)
ⅴ어떤 교육기기를 이용할 수 있는가?(사용 가능한 기기)
4.2.4 도달목표(Goals)와 학습목표(Objectives)
・도달목표: 언어학습의 요구와 학습환경을 자료로 해서 코스의 종합적인 목표
・학습목표: 도달목표를 더욱 명확하게 구체화한다. 코스 종료 시에 학습자가 목표언어를 사용해서 가능한 언어능력의 각 항목의 레벨을 상세하게 서술한 것
→도달목표와 학습목표는 교재의 선택이나 적성, 시험 및 평가를 행할 때에 참조할 만한 기준이 된다.
[제5절 실러버스(Syllabus)]
*실러버스(syllabus) : 강의 요목, 강의 계획, 교수 계획 등 그 코스에서 가르쳐야 할 항목 전체
를 리스트로 나타낸 것. (=그 코스에서 학습시킨 학습항목을 리스트 업 한 것)
*실러버스 디자인 : 실러버스를 어떤 관점에서 구성해 갈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학습 목적, 학습조건, 도달 목표 등에 따라 “무엇을 가르칠까?”를 고려하는 단계이며, 학습항목의 일람이다.
5.1 구조(構造) 실러버스 (=전통적인 실러버스)
第1課 私はキムです。
第2課 これは何ですか。
第3課 部屋に人がいます。
①정의 : 학습할 언어를 문법(과 어휘)면에서 분석, 배열한 것.
②특징
・일본어 교육에서 채용되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실러버스
・문법항목과 어휘를 쉬운 것에서 점차 어려운 것의 순으로 제시한다. ・문법(文法)실러버스(Grammar Syllabus)라고도 함.
・언어의 규칙은 유한하며, 언어는 규칙이 조합된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