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 다용도 자전거 캐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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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작 배경

2. 제작 순서도

3. 실제 제작 과정

① 자전거 실측 및 개략도 제작


② 파트 나누기

③ 파트 분배

④ 파트 제작
4. 최종 완성
5. 프로젝트 후기
5-1. 어려웠던 점
5-2. 평가
본문내용
② 파트 나누기
• 자전거 바퀴
• 자전거 핸들, 안장
• 자전거 본체
• 자전거 체인, 페달
• 유모차

③ 파트 분배
담당 파트
파트 과제
담당자
○자전거 바퀴
- 파트 제작
- 앞바퀴, 뒷바퀴의 자전거 본체 연결
- 바퀴 실측
- 각 부품 치수 확인 및 조정
김정은
○자전거 핸들, 안장
○전체 어셈블리
- 파트 제작
- 핸들, 안장의 자전거 본체 연결
- 핸들 및 안장 실측
- 각 부품 치수 확인 및 조정
- 전체 어셈블리
김준영
○자전거 본체
- 본체 각도 계산 및 제작
- 자전거의 모든 파트와의 연결 담당
최규복
○자전거 체인, 페달
- 체인의 길이 계산 및 메이트
- 파트 제작
문주원
○유모차 제작
- 자전거의 실측 수치를 바탕으로 유모차의 수치 예측
- 파트 제작
김상희
<표 3-1> 담당 파트


④ 파트 제작
<핸들>
• 구현: 3차원 스케치로 핸들을 스케치한 후 스윕 기능으로 피처를 생성하였다.
• 주안점: 핸들의 틀을 잡아주는 3차원 스케치의 위치와 각도를 정하는 것이 이 파트에서 주안점이었다.



<그림 3-2> 핸들

<안장>
• 구현: 4개의 기준면과 3차원 스케치를 이용하여 안장의 단면과 안내곡선을 스케치하였다. 이 단면 스케치와 안내곡선을 기준으로 로프트 보스/베이스를 이용하여 피처를 생성하였다. 안장의 바닥에는 곡선을 그고 스윕 기능을 이용하여 스프링을 생성하였다.
• 주안점: 안내곡선을 이용하였지만, 안장의 윗부분이 부드러운 곡선이 되지 않아, 안내곡선의 스케치에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

<그림 3-3> 안장


<자전거 몸체>
• 구현: 자전거 몸체는 하나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위해서 여러 기준면을 생성하고, 틀이 되는 스케치를 생성하여 스윕과 로프트 보스/베이스를 이용하여 피처를 생성하였다.
• 주안점: 많은 기준면의 관리와 구분이 어려웠다. 또한 기준면이 많아서 여러 기준면들과 스케치 사이에 의존도가 높아 쉽게 수정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림 3-4> 자전거 몸체


<자전거 앞바퀴>
• 구현: 바퀴의 살은 원형 패턴과 스윕을 이용하고, 타이어와 바퀴살은 앞바퀴와 뒷바퀴가 같은 파트를 이용하였다.
• 주안점: 핸들의 움직임과 함께 앞바퀴도 돌아갈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핸들의 원통부분에 앞바퀴의 지지대가 정확히 메이트 되어야 했다.

<그림 3-5> 자전거 앞바퀴


<자전거 앞바퀴>
• 구현: 타이어와 바퀴살은 앞바퀴와 뒷바퀴가 같은 파트를 이용하였지만, 뒷바퀴는 페달과 같이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중심에 체인와 연결할 부위를 추가하였다.
• 주안점: 페달과 본체와 바퀴가 함께 메이트 되어야 하기 때문에, 치수 측정에 신중을 기하였다.


<그림 3-6> 자전거 뒷바퀴


<체인, 체인덮개 및 페달>
• 구현: 이번 프로젝트의 모든 치수가 실측하여 계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체인의 구현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 결과 벨트 메이트를 이용한 움직임으로만 바퀴를 움직이게 되었다.
• 주안점: 자전거 뒷바퀴가 페달을 이용하여 돌아 갈수 있어야 하고, 벨트체인을 하기 위해서는 2개의 원형부분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자전거 뒷바퀴 및 체인 원형부분과의 메이트와 톱니부분과 원형부분을 따로 만들어서 하는 메이트가 주안점이었다.
<그림 3-7> 체인, 체인덮개 및 페달

<유모차>
• 구현: 로프트 보스/베이스 및 돌출 보스/베이스를 사용하였고, 유모차 바퀴는 자전거 바퀴처럼 원형패턴을 사용하여 피처를 생성하였다.
• 주안점: 유모차 본체 전방에 앞유리를 끼우기 위한 홈을 만들었고, 이 홈에 맞는 정확한 앞유리를 만들기 위해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림 3-8> 유모차

<최종 어셈블리(자전거)>
핸들 같은 경우 본체와 연결 되는 부분이 대각선으로 되어 있어서, 안장 막대 아래쪽과 본체를 동심 및 일치를 시킨 다음 안장이 움직이지 않게 안장과 자전거 몸체를 묶음 메이트를 사용하였다.

<그림 3-9> 최종 어셈블리(자전거)

<최종 어셈블리(유모차)>
자전거 핸들과 앞바퀴 및 유모차가 같이 움직이게 하기 위해 핸들부분과 유모차 및 앞바퀴 부분의 각각 돌출된 부분에 메이트를 시켜서 핸들이 움직이면서 방향 전환을 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림 3-10> 최종 어셈블리(유모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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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jm***
    (2010.06.05 17:3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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