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도 측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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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목적
2)이론
3)실험 장치
4)실험 방법
5)결과
6)고찰
7)결론
8)부록
-관련 Data
본문내용
- 가속도 측정방법의 종류와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가속도 측정 장치를 이용하여 단순 진동 실험을 해본다.

2. 이 론
1)가속도: 힘과 함께 동시에 정의되는 물리량으로서, 뉴턴의 운동법칙으로부터 정의된다.
뉴턴의 운동법칙에서는 운동하고 있는 물체에서 운동량의 시간 변화량은 외부에서 작용하는 힘으로 정의한다. 물체의 운동량은 질량에 속도를 곱한 것으로 정의되며 질량이 변하지 않는 경우 속도의 시간 변화량인 가속도에 질량을 곱한 결과가 힘 으로 표시된다. 이렇게 힘과 질량 그리고 가속도는 함께 동시에 정의되는 물리량 으로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가속도는 속도의 시간 변화량으로서 가속도를 측정함으로써 운동을 하고 있는 물체의 속도의 변화나 위치의 변화를 알아내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가속도를 측정하여 시간에 따라 적분하 면 속도가 계산되며 이를 다시 시간에 따라 적분하면 위치 변화를 알아낼 수 있다. 주위에서 가속도를 측정하는 예가 자동차의 에어백을 작동시키는 순간을 알아내기 위해 사용되며 자동 항법 장치에서도 위치 변화와 속도 변화를 측정하는데 응용되기도 한다.

2)가속도 측정방법의 종류와 원리
가) 사이즈믹 형 가속도 센서
- 사이즈믹(Seismic)형 가속도 센서는 '사이즈믹 질량'의 움직임을 측정하여 가속도를 측정하는 센서이다. 사이즈믹 질량이란 아래 그림에 나타난 바와 같이 스프링과 대쉬포트로 모델링 될 수 있는 탄성 지지구조에 의해 지지되는 질량이며, 케이스와 상대운동을 통해 발생한 미세한 움직임을 측정하고 사이즈믹 질량의 크기, 지지구조의 탄성계수와 감쇠계수를 이용하여 운동의 가속도를 계산한다.
사이즈믹 질량의 움직임을 측정하기 위해 접촉 식으로는 가변저항기가 사용되고 비접촉식으로는 LVDT 형식의 위치검출기가 사용된다. 지지구조의 탄성계수와 감쇠계수는 가속도 센서의 측정 범위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설계되어야 하며 이들 변수의 특성을 달리 하면 사이즈믹 형식의 진동 센서로 제조되기도 한다. 사이즈믹 가속도 센서는 압전형 센서에 비해서 측정 주파수 범위가 넓지 못하다.
참고문헌
-기계 진동학
-웹 사이트 문서: http://hydyn.hyu.ac.kr/cyberclass/vibration/lecturenote/cha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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