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부활 - 예술가, 미켈란젤로를 만나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암흑기(Dark Age)를 걷어내고 새로운 전성기(Renaissance)를 꿈꾼다.

Ⅱ. 신이 사랑한 아들, 예술가 미켈란젤로
1. 르네상스의 특징
2.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3. 미켈란젤로의 작품
(1)조각
(가) 다비드
(나) 피에타
(2) 회화
(가) 최후의 심판
(나) 시스타나 예배당 천정화

Ⅲ.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지난 여름방학에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다녀왔다. 영국에서부터 출발하여 로마까지 이동하는 한 달간의 여행이었다. 날씨도 무덥고 햇빛도 뜨거웠지만 무엇보다 나의 등골을 서늘하게 한 것은 바티칸의 시스티나 대성당에 있는 작품들을 보고 나서였다. 그곳에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거장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성당 천정화>와 <최후의 만찬> 그리고 베드로 대성당에 있는 작품 <피에타>가 존재해 있었다. 회화나 조각을 감상하는 것이 즐겁기도 했지만 이 미켈란젤로의 작품들을 직접 눈으로 보니 책이나 방송에서 보는 것과는 너무도 달랐다. 그 작품들에 대한 어떠한 인상들을 가지기도 전에 이미 내가 작품에 압도당한 느낌이었다. 배경지식을 잘 알지 못했지만 천재 예술가 미켈란젤로의 작품이었다는 것은 누가보아도 확실했다. 그의 놀라운 작품 세계가 배경지식도 같지 못한 사람들의 넋을 빼놓는 것은 아무런 문제도 되지 않았다. 사실 나는 <천정화>와 같은 그림들은 바닥에 놓고 그린 후에 천정에 다시 붙이는 것으로 생각을 했다. 그리기도 어려운 곳에 그것도 세계가 놀라는 작품을 탄생시킨 예술가가 그 후에 건강이 약화되었다는 사실은 예상 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미켈란젤로의 또 다른 이름 르네상스(Renaissance)는 ‘재생(再生)’, ‘부흥’을 뜻하는 말이다. 이 말은 즉, 그 전의 과거를 덮어 치유하고 예전의 의미를 더욱 발전시켜 전성기를 누리겠다 라는 함축된 표현일 것이다. 르네상스 이전의 중세에는 기독교라는 거대한 공동체가 개개인의 특성보다 더 중요했기 때문에 개체의 의미는 별 중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점점 시기가 흐르면서 이탈리아의 국민정신이 부각되는 특수한 르네상스 문화를 이루게 되었다. 그것이 오늘날 말하는 르네상스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 인간 정신의 회복을 바탕으로 중세의 신 중심 미술에서 인간중심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한 것이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이때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으며, 왜 사람들이 동일한 대상에 대해서 종전과 다른 태도를 취하게 됐는지를 찾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 같다.
참고문헌
* 아르놀트 하우저, 백낙청 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2, 창작과비평사, 1999
* E.H.곰브리치, 백승길・이종숭 옮김, 서양미술사 상, 예경, 2002
* 임영방,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미술, 문학과 지성사, 2003
* 월터 페이퍼, 이시영 역, 르네상스, 학고재, 2001
* 하인리히 뵐폴린, 안인희, 르네상스의 미술, 휴머니스트, 2001
* 노성두, 그림으로 만난 세계의 예술가들, 아이세움, 2001
* 한국일보사 문화부, 서양미술전집, 1972
* E.Cochrane / J.Kirshner 엮음, 김동호 옮김, 르네상스, 신서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르네상스 예술에 나타난 인문주의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통해 본 르네상스
  • 예술가들도 종교적인 주제를 다루었지만 중세인들과 달리 사실적으로 정확하게 묘사하여 자연적인간적인 미를 나타내려 했다. 이들은 인간의 본성을 숨김없이 묘사하였고 인간육체의 아름다운 묘사에도 부끄러워하지 않았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화가들은 전형적인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이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자들이 대개 다재다능한 ‘만능인’이었지만 르네상스 이탈리아의 3대화가로 불리는 라파엘로미켈란젤로레오나르도

  • [서양건축사] 메디치가의 후원과 르네상스 건축의 발전
  • 미켈란젤로와 함께 르네상스의 고전적 예술을 완성한 3대 거장의 한 사람으로, 조숙한 천재였으며, 우르비노 지방화가에서 바티칸 교황청 궁정화가까지 최고의 사회적 영예와 세속적 성공을 누린 행복하고 세련된 엘리트 예술가로서의 전설적인 존재가 되었다. 1514년 브라만테의 사후 뒤를 이어 레오 10세에 의해 성 베드로 대성당 건축주임에 임명되어 그 조영(造營) 사업을 지도하였다. 또한 다음해에는 고대 유물 감독관에 임명되고 고대 유품들을 조

  • [레오나르도 다 빈치 인물 분석]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생애, 레오나르도 다 빈치 업적, 레오나르도 다 빈치 시대, 영향, 견해
  • 새로운 눈으로 세계를 바라보려고 노력했던 사람들의 영향을 그 시대에 살았던 레오나르도 역시 중요하게 생각했으리라 여겨진다. 그래서 좀 더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또한, 중세 봉건제도가 무너지고 도시가 급격하게 발달하면서 도시 귀족들의 예술가에 대한 후원이 늘게 되면서 레오나르도 또한 이런 후원가들의 지원을 받았기 때문에 더욱 작품 활동에 열중할 수 있었다.(2) 인물이 시대에게 준 영향

  • [역사인물] 레오나르도 다 빈치
  • 새로운 눈으로 세계를 바라보려고 노력했던 사람들의 영향을 그 시대에 살았던 레오나르도 역시 중요하게 생각했으리라 여겨진다. 그래서 좀 더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또한, 중세 봉건제도가 무너지고 도시가 급격하게 발달하면서 도시 귀족들의 예술가에 대한 후원이 늘게 되면서 레오나르도 또한 이런 후원가들의 지원을 받았기 때문에 더욱 작품 활동에 열중할 수 있었다.(2) 인물이 시대에게 준 영향

  •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
  • 史, 허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1.거장 미켈란젤로, 로제마리 슈더, 한길아트, 2003레오나르도 다 빈치, 한 천재의 은밀한 취미, 김현철, 책이있는마을, 2002.최초의 과학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마이클 화이트, 사이언스북스, 2003.데카메론, 지오반니 보카치오, 삼성당, 1983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2001체사레 보르자 혹은 우아한 냉혹, 1996신의 대리인, 1996사랑의 풍경; 지중해를 물들인 아홉 가지 러브스토리, 이상 시오노 나나미, 한길사,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