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부활 - 예술가, 미켈란젤로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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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2.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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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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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암흑기(Dark Age)를 걷어내고 새로운 전성기(Renaissance)를 꿈꾼다.
Ⅱ. 신이 사랑한 아들, 예술가 미켈란젤로
1. 르네상스의 특징
2.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3. 미켈란젤로의 작품
(1)조각
(가) 다비드
(나) 피에타
(2) 회화
(가) 최후의 심판
(나) 시스타나 예배당 천정화
Ⅲ.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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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여름방학에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다녀왔다. 영국에서부터 출발하여 로마까지 이동하는 한 달간의 여행이었다. 날씨도 무덥고 햇빛도 뜨거웠지만 무엇보다 나의 등골을 서늘하게 한 것은 바티칸의 시스티나 대성당에 있는 작품들을 보고 나서였다. 그곳에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거장 미켈란젤로의 <시스티나 성당 천정화>와 <최후의 만찬> 그리고 베드로 대성당에 있는 작품 <피에타>가 존재해 있었다. 회화나 조각을 감상하는 것이 즐겁기도 했지만 이 미켈란젤로의 작품들을 직접 눈으로 보니 책이나 방송에서 보는 것과는 너무도 달랐다. 그 작품들에 대한 어떠한 인상들을 가지기도 전에 이미 내가 작품에 압도당한 느낌이었다. 배경지식을 잘 알지 못했지만 천재 예술가 미켈란젤로의 작품이었다는 것은 누가보아도 확실했다. 그의 놀라운 작품 세계가 배경지식도 같지 못한 사람들의 넋을 빼놓는 것은 아무런 문제도 되지 않았다. 사실 나는 <천정화>와 같은 그림들은 바닥에 놓고 그린 후에 천정에 다시 붙이는 것으로 생각을 했다. 그리기도 어려운 곳에 그것도 세계가 놀라는 작품을 탄생시킨 예술가가 그 후에 건강이 약화되었다는 사실은 예상 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미켈란젤로의 또 다른 이름 르네상스(Renaissance)는 ‘재생(再生)’, ‘부흥’을 뜻하는 말이다. 이 말은 즉, 그 전의 과거를 덮어 치유하고 예전의 의미를 더욱 발전시켜 전성기를 누리겠다 라는 함축된 표현일 것이다. 르네상스 이전의 중세에는 기독교라는 거대한 공동체가 개개인의 특성보다 더 중요했기 때문에 개체의 의미는 별 중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점점 시기가 흐르면서 이탈리아의 국민정신이 부각되는 특수한 르네상스 문화를 이루게 되었다. 그것이 오늘날 말하는 르네상스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 인간 정신의 회복을 바탕으로 중세의 신 중심 미술에서 인간중심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한 것이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이때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으며, 왜 사람들이 동일한 대상에 대해서 종전과 다른 태도를 취하게 됐는지를 찾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 같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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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르놀트 하우저, 백낙청 역,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2, 창작과비평사, 1999
* E.H.곰브리치, 백승길・이종숭 옮김, 서양미술사 상, 예경, 2002
* 임영방,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미술, 문학과 지성사, 2003
* 월터 페이퍼, 이시영 역, 르네상스, 학고재, 2001
* 하인리히 뵐폴린, 안인희, 르네상스의 미술, 휴머니스트, 2001
* 노성두, 그림으로 만난 세계의 예술가들, 아이세움, 2001
* 한국일보사 문화부, 서양미술전집, 1972
* E.Cochrane / J.Kirshner 엮음, 김동호 옮김, 르네상스, 신서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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