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실 험 목 적
Ⅱ. 본 론
기 본 이 론
실 험 기 구
실 험 방 법
실 험 결 과
Ⅲ. 결 론
분 석 및 고 찰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이번 실험의 목적은 정정보에서 하중이 주어졌을 때 반력과, 휨 모멘트가 부재의 각 위치마다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영향선을 그려서 살펴보는 실험이다.
영향선(influence line)이란 단위하중이 구조물을 지나는 동안 지점반력 또는 단면력(휨 모멘트, 전단력)의 크기를 연속적으로 단위하중 위치에 표시한 선이라 구조역학에서 정의 내렸다.
구조물 설계시 이런 기본적인 영향선 개념을 이해하게 되면 여러번 반복에 걸쳐 계속 대입해 계산을 해야 하는 것을 단위 하중에 대한 영향선을 그리고 실제 하중을 계산한 다음 단위하중의 몇 배인지 곱해서 쉽게 반력의 값과 휨 모멘트의 값을 얻을 수가 있다.
정정보에 고정하중이 작용할 경우에는 쉽게 계산에 의해서 전단력과 휨 모멘트 값을 얻을 수가 있다. 하지만 고정하중이 아닌 활하중이 주어진다면 문제는 틀려진다.
참고문헌
구조공학실험................ 김성도, 정진환 저 [새길출판사]
StructuralAnalysis .......... Russell C. Hibbeler [진영사]
건축물의 뼈대를 구성하는 방식의 하나인데, 수직재의 기둥에 연결되어 하중을 지탱하고 있는 수평구조 부재인 보(beam)가 없이 기둥과 슬래브(slab)로 구성된다.#슬래브 : 철근콘크리트구조의 바닥을 말한다#내력벽 : 기둥과 함께 건물의 무게를 지탱하도록 설계된 벽1.2-2. 사고 유형.*설계상의 결함 ☞ 회장의 설계를 엔지니어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독단적으로 설계를 변형해서 생긴 사고이므로 , 학적사고의 유형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이 사건은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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