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명작] 명작의 계보와 실제 작품 분석 -문학의 환상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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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설의 환상성
작가 소개
박민규 「고마워 , 과연 너구리야」
작품에 드러난 환상성
① ‘스테이지 23’의 이미
② ‘스테이지 23’과 현실공간
③‘스테이지 23’으로 왜 뛰어 넘었나?
작품에 드러난 환상성
① 너구리의 의미
② 너구리 광견병
작가 소개
황정은 「모자」
작품에 드러난 환상성
① 아버지가 모자로 변신하게 된 계기
② 아버지가 모자로 변하는 이유가 가장 뚜렷한 부분.
③ 왜 하필 모자일까?
시의 환상성
시의 ‘환상성’작품 분석 1
김혜순 < 두 눈에 안대를 하고 있어도 보여>
시의 ‘환상성’ 작품 분석 2
김 참, <12월 32일>
시의 ‘환상성’ 작품 분석 3
이장욱 <소음들>
시의 ‘환상성’ 작품 분석 4
김경주 <우주로 날아가는 방1>
시의 ‘환상성’ 작품 분석 5
황병승 <아빠>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소설의 환상성

명확한 현실 자각 혹은 반성을 이끌어 내는 효과적 방법.



서사구조 및 모티브에 반영
→ 김만중 <구운몽> 이후 이상의 작품들.


현실과 구별되는 환상


→ 1920년대 염상섭, 최서해 등

리얼리즘 소설에 영향

김승옥 「무진기행 」(1960년대)무진의 안개, 바다, 반수면과 같은‘환상성’으로 내적 욕망을 출몰하는 환상적 공간을 설정.
이청준 「예언자」- 1970년대 한 시대의 광기 표현



현실의 경계 → 환상성

90년 대- 이승우 「미궁에 대한 추측」, 송경아 「엘리베이터」, 장정일, 이인성, 김영하, 하성란 등

2000년대- 박민규, 황정은, 권리, 염승숙 등
참고문헌
⁃ 김경수. <현대 소설의 전개와 환상성>. 국어국문학회 국어국문학 제137권. 2004.
⁃ 김경주. 『나는 이 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랜덤하우스중앙. 2006.
⁃ 김참. 『미로 여행』. 천년의 시작. 2002.
⁃ 김혜순. 『어느 별의 지옥』. 문학동네. 1997.
⁃ 명형대. <리얼리즘 소설의 환상성>.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12권. 2000.
⁃ 박민규, 『카스테라』.문학동네. 2005.
⁃ 심진경. <환상문학 소론>. 서강여성문학연구회 한국문학과 환성성. 2001.
⁃ 유철상. <최근 소설의 환상적 경향과 그 의미- 거대 담론의 상실과 환상의 강화 양상을 중심으로>.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12권. 2000.
⁃ 이장욱, 『정오의 희망곡』, 문학과지성사, 2006.
⁃ 황병승, 『트랙과 들판의 별』, 문학과지성사, 2007.
⁃ 황정은, 「모자」,2007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해토.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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