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포절] [프로포절] 어린이마을 프로포절 프로그램(SOS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명
: 시설 청소년 가출 방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 해피 바이러스”

2. 문제제기
- 양육시설에서 생활하는 청소년들은 자신이 양육시설의 아동이라는 것에서 심각한 정서적 충격을 느끼고, 자신에게 부여된 스티그마를 견디지 못해 가출충동을 느끼거나, 시설에서의 부적응 등의 이유로 가출을 하려는 경우가 많다.
또한 청소년들은 발달적인 특성상 가출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기대심리를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고, 가출이 가져올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의 객관적 판단을 어렵게 하여 비행의 문제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의 가출원인에는 80%가 “가정불화” 및 “부모와의 관계”를 이유로 들고 있다. 때문에 청소년 가출은 청소년 개인의 문제만을 해결하고 예방할 것이 아니라 청소년과 가장 긴밀히 관계하고 있는 가족원(예를 들어 어머니)과 함께 참여하는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때문에 본 프로그램은 가출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을 개발하고 어머니와의 유대강화를 통해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가정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3. 프로그램의 필요성
① 가출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기대심리를 가지고 가출을 실행에 옮길 수 있다.
② 가출을 하였을 경우, 청소년은 쉽게 비행에 빠질 확률이 높고 청소년 비행은 청소년 범죄 문제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
③ 첫 가출을 실행에 옮긴 청소년의 경우에는 재 가출의 위험도 매우 높다.
④ 가출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객관성을 결여한 판단은 청소년을 가출이라는 선택에 쉽게 놓이게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청소년 범죄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⑤ 부모 및 형제와의 관계는 청소년 가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체계 중 하나이므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어머니)와의 관계를 재정립하고 서로의 소중함을 알게 할 필요가 있다.
⑥ 시설 청소년의 경우, 시설에 생활하고 있다는 스티그마 효과로 인하여 가출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양육시설을 시설이 아닌 자신의 집으로 인정하고, 가정의 소중함을 깨달게 해줘야 한다.

본문내용

프로그램 명
가출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 “다시생각해봐”
- “거리두기”
1회차
참여인원
청소년 13명
소요시간
2시간
활동목표
“거리두기” 게임을 통하여 청소년들의 가출에 대한 인식을 살핀다.
활동개요
프로그램의 전반부에 활용하여 가출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 및 지식의 정도를 알아본다.
준비물
가출을 연상시키는 물건 및 단어
활동단계
활동내용
도입
ㆍ참여자가 게임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한다.
ㆍ“쉼터” 라는 단어를 놓고 참여자가 시범을 보인다.
전개
ㆍ교실 중앙에 “쉼터”, "비행“, ”성매매“, ”가출“, ”결석“등의 단어카드를 놓고
청소년들 한명 한명이 느끼는 거리감을 표현하도록 한다.
ㆍ청소년이 거리감을 표현하면 진행자는 그 이유를 질문하고 청소년들의 대답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한다.
정리
ㆍ 가출에 대해 느끼는 청소년들의 전반적인 감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소감을 나눈다.

프로그램 명
가출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 “다시 생각해봐”
“ㄱ,ㄴ,ㄷ 글짓기”
2회 차
참여인원
청소년 13명
소요시간
2시간
활동목표
“ㄱ,ㄴ,ㄷ 글짓기”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가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잘못된 인식을 변화시킨다.
활동개요
“ㄱ,ㄴ,ㄷ 글짓기”를 이용하여 “가출”이라는 단어의 정의와 느낌에 대한 대략적인 글을 지어 발표한다.
준비물
가출에 대한 정의를 나타내는 단어들, 전지, 매직, 기타
활동단계
활동내용
도입
ㆍ우선 5-6명 정도로 이루어진 조를 편성한다.
ㆍ 진행자는 게임의 진행순서와 목적을 설명한다.
전개
ㆍ 참석자들은 조별로 모여 “가출” 대해 떠오르는 생각들을 브레인라이팅이나 마인드 맵으로 정리한다.
ㆍ소포지나 전지에 "ᄀ"에서 "ᄒ"까지의 자음을 위에서 아래로 나란히
적어놓고 그 자음로 시작하는 글을 짓는다.
ㆍ (예시)
정리
ㆍ 조별작업이 끝나고 나면 벽면에 게시하여 발표하거나, 조별로 나와 발표한다.

ㆍ프로그램을 마치면서 드는 생각이나 인식의 변화들을 발표하고, 피드백 준다.


프로그램 명
가출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 “다시 생각해봐”
“가출 빙고”
3회 차
참여인원
청소년 13명
소요시간
2시간
활동목표
“가출빙고” 게임을 통하여 가출에 대한 정의를 확실히 하고 인식을 변화시킨다.
활동개요
“가출빙고”라는 게임을 통해 가출에 대한 정의를 설명하고 관련 단어들을 알게 하며, 단어들을 이요한 빙고게이으로 인시을 변화시킨다.
준비물
가출에 대한 정의, 단어, 빙고 판, 전지, 매직, 스티커, 기타
활동단계
활동내용
도입
ㆍ우선 5-6명 정도로 이루어진 조를 편성한다.
ㆍ 진행자는 게임의 진행순서와 목적을 설명한다.
전개
- 조 별로 4x4의 16칸 빙고 판을 나눠준다.
- 미리 준비한 행동 단어들을 보여준다.
*이 때, 단어는 종류별로 나누어 두지 않고, 단어마다 번호를 매겨둔다.
- 정해진 단어 중, 가출과 관련된 단어라고 생각하는 16개의 단어를 선 택하도록 하여 빙고 판에 단어 번호를 적도록 한다.
- 빙고 판이 완성되면 조별로 돌아가며 단어를 부르고, 그 단어가 왜 가출 과 관련 있는지를 설명 한다.
* 설명은 조원이 모두 한 번씩 돌아가며 하도록 한다.
- 발표를 하지 않는 조가 심사위원이 되어, 조의 대표가 채점을 한다.
- 단어 설명이 끝나면 심사위원들이 채점을 하고,통과하지 못 할 경우, 해 당 단어를 선택한 다른 조에서 덧붙여 설명한다. - 먼저 빙고 4줄을 만든 조가 이긴다.
*채점방법
심사위원들은 각자 빨강,노랑,초록색의 카드를 한 장씩 갖는다.
단어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카드를 들어 채점 한다.
통과점수는 심사위원의 수 + 1점.
빨강 : 3점 노랑 : 1점 초록 : 2점

정리
ㆍ 빙고를 먼저 만든 조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ㆍ프로그램을 마치면서 드는 생각이나 인식의 변화들을 발표하고, 피드백 준다.



프로그램 명
가출에 대한 인식 개선 교육 “얼음 깨기”
“지명수배자 명단 만들기”
4회 차
참여인원
청소년 13명, 어머니 13명
소요시간
2시간
활동목표
“지명수배자명단만들기”를 통하여 서로에 대한 장점과 단점, 애정을 확인한다.
활동개요
“지명수배자명단만들기”활동을 통해서 서로의 장점을 확인하고 서로에 대한 애정을 점수로 매겨 표현한다. 이를 통해 어머니- 청소년 간의 유대감을 강화시킨다.
준비물
빈종이, 가족원의 사진, 전지, 매직, 기타
활동단계
활동내용
도입
ㆍ우선 어머니-청소년이 한조가 된다.
ㆍ 진행자는 게임의 진행순서와 목적을 설명한다.
전개
- 빈 종이에 각자 상대방 사진을 붙이고, 뒷부분에 서로의 장점과 사랑의 메시지를 적는다.
- 상대방을 현상수배할 경우 지급할 금액수를 책정한다.
- 한 조씩 돌아가면서 서로의 장점과 사랑의 메시지를 발표하고 현상수배 금액 수를 책정한 이유를 설명한다.

정리
ㆍ 가장 잘한 조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ㆍ프로그램을 마치면서 드는 생각이나 인식의 변화들을 발표하고, 피드백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자원의존이론에 기반, 어린이재단 종합사회복지관의 재정활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프로포절을 제출하여 후원금을 지원받고 있었다. 하지만 어린이재단 산하에서 운영되는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처럼 규모가 큰 복지관에서는 이런 활동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법인의 모금이 불가능한 것이 사실이기에 재정부문에 있어 모금이 차지하는 비중을 높이는 것이 시급할 것이다. 3) 정부와의 관계 재형성Q : 자원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정부의 입장과 사회복지기관의 입장이 달라서 혹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으셨나요?A : 주는

  • [장애인복지]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개선 방향
  • 마을에서 만 18세 이상 성인 장애인은 30여명으로 전체 230명의 13%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의 가장 큰 꿈은 더 이상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홀로 살아보는 것이다. 한사랑마을이 올해 이들을 독립시켜 사회로 내보내는 ‘자립생활 프로그램’을 만든 것도 이 때문이었다. 의사담당교사의 심사 및 개별상담을 거쳐 신지은씨 등 4명을 첫 훈련생으로 뽑았다. ‘자립생활 홈’은 실전 같은 훈련을 위해 일반 가정집과 똑같이 꾸몄다. 반투명 유리의 자동문으

  • 지역사회와 교회사회사업 프로그램 및 지역사회조사의 활용방안
  • 프로그램에서 욕구조사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단순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이라면 욕구조사가 필요 없겠지만, 서비스를 책임성 있게 전달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를 위해서는 욕구조사는 필수적이다. 정무성(2001b)은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프로포절 작성에서 프로그램에 필요한 정보 즉, 지역사회의 상황/ 문제/ 욕구/ 이슈 등을 기획자는 수집하거나 정리하여 사업계획서에 표현할 형태로 작성해야 된다고 하였다. 사회복지공동모

  • 지역사회와 교회사회사업 프로그램 및 지역사회조사의 활용방안
  • 프로그램에서 욕구조사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단순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이라면 욕구조사가 필요 없겠지만, 서비스를 책임성 있게 전달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를 위해서는 욕구조사는 필수적이다. 정무성(2001b)은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프로포절 작성에서 프로그램에 필요한 정보 즉, 지역사회의 상황/ 문제/ 욕구/ 이슈 등을 기획자는 수집하거나 정리하여 사업계획서에 표현할 형태로 작성해야 된다고 하였다. 사회복지공동모

  •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실습일지, 기관분석보고서, 중간평가서, 종결평가서, 실습과제물)
  • 프로포절을 작성하여 예산을 지원받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프로포절작성에 대한 훈련을 많이 받 아야 복지시설에서 환영받는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다. Supervison 기타사항YMCA노인복지센터프로포절 작성법1. 프로포절의 개념과 중요성최근 들어 공동모금회, 기업복지재단, KT&G, lotte, 민간기금, 정부 등에서 프로그램 공모를 통해 기금을 지원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사회복지에서도 관련 사업이나 프로그램에 관한 프로포절을 작성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