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건강 및 운동처방] 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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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스트레스이 원인 뿐만 아니라 증상, 자가 진단법, 운동요법 등 실제적으로 우리가 스트레스에 관한 이해를 쉽게 할수 있고 , 스트레스 해소를 할수 있도록 좋은 정보의 내용입니다.
목차
머리말
Ⅰ. 서론 ......................................................................................(1)
1-1. 스트레스란? ......................................................................(1)

Ⅱ 본론 ........................................................................................(3)
2-1. 스트레스의 원인 .................................................................(3)
2-1-1. 외적 원인(external stressor) .........................................(5)
2-1-2. 내적 원인(internal stressor) ........................................(5)
2-1-3. 연령별 스트레스 원인. ................................................(5)
2-2. 스트레스의 증상. ..............................................................(6)
2-2-1. 스트레스와 질병. .........................................................(7)
2-2-2. 스트레스와 만성피로증후군. ......................................(7)
2-2-3. 스트레스와 당신. ......................................................(9)
2-3. 자가진단법. .........................................................................(10)
2-4. 잠이 부족하면 스트레스는 두 배가 된다. .........................(11)
2-4-1. 양질의 잠을 자기 위한 8가지 수칙. .........................(11)
2-5. 스트레스 알고 풀자. ...........................................................(12)
2-5-1. 스트레스를 날려버리자! 스트레스 뛰어넘기. ..............(13)
2-5-2. 스트레스를 사라지게 하는 운동 방법. ......................(15)
2-6. 운동으로 풀어보자. ............................................................(16)
2-6-1. 주일에 3회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 운동하라. .........(16)
2-6-2. 체질별로 좋은 운동은 따로 있다. ..............................(18)
2-7. 나에게 맞는 운동이 있다. .................................................(19)

Ⅲ. 결론 ...................................................................................(21)

Ⅳ. 참고문헌 ................................................................................(22)
본문내용
머리말
스트레스는 모든 외적 자극에 대한 신체의 보편적 반응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이는 불쾌하거나 유쾌한 자극 모두에 의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Selye,1956). 일반적으로 역기능적 스트레스는 적응하기 힘든 요구에 의해 발생하는 불편한 감정이며, 순기능적 스트레스는 만족스런 활동에의 관여에서 비롯되는 즐거운 감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스트레스라는 용어는 대부분 역기능적 스트레스, 혹은 정신 북석학자가 흔히 불안이라고 하는 근심, 걱정, 불편을 의미하는 것이다. 불안의 결과는 대체로 부정적이고 간섭적이고 탈진시키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불안이라는 개념이 정서적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많은 심리학자들은 불안보다 스트레스를 객관적인 용어로 이해하고 있다(강학구,1996)
2-1-1. 외적 원인(external stressor)
① 물리적 환경 : 소음, 강력한 빛, 열, 한정된 공간
② 사회적(사람과 관계) : 무례함, 명령, 다른 사람과 격돌
③ 조직사회 : 규칙, 규정, 형식절차, 마감시간
④ 생활의 큰 사건 : 친족의 죽음, 직업상실, 승진, 새 아기
⑤ 일상 복잡한 일 : 통근, 열쇠 잃어버림, 기계적 고장
2-1-2. 내적 원인(internal stressor)
① 생활양식의 선택 : 카페인, 충분하지 못한 잠, 과중한 스케줄
② 부정적인 자신과 대화 : 비관적인 생각, 자신 혹평, 과도한 분석
③ 마음의 올가미 (mind traps) : 비현실적인 기대, 독선적인 소유, 전부 아니면 아무것 도 아니라는 생각, 과장되고 경직된 사고
④ 스트레스가 잘생길 수 있는 개인 특성 : A형, 완벽주의자, 일벌레
2-1-3. 연령별 스트레스 원인
0~3세
▶'하지 마!'라는 엄마의 잔소리
자기 고집이 생기는 만 2세 이후가 되면 혼자 힘으로 무엇이든 해보려고 하는데 엄마가 너무 간섭하고 잔소리하면 아이는 싫어한다.
▶엄격한 대소변 훈련
대소변 가리기는 보통 만 2세 전후에 이루어지는데 개인차가 있다. 대부분 아이들은 자기 경험으로 자연스럽게 가리기 시작하는데 자꾸 눈치 주고 잔소리 하면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는다.
▶엄마의 무관심
아이는 엄마와 함께 하는 시간이 부족하고 애정을 느끼기 힘들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양육자가 자꾸 바뀌는 것도 불안요소가 된다.
3~6세.
▶조기 과잉 학습
아이의 능력은 성장발달 과정에 맞게 계발이 되어야 무리가 없는데 너무 빨리, 너무 많이 가르치려고 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심한 후유증에 시달리게 된다.
▶형제간의 스트레스
형과 동생의 의미를 깨닫는 아이는 형이나 동생 때문에 부모의 사랑을 빼앗겼다고 생각한다. 퇴행 증상을 보이거나 우울증 등 이상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초등학생 이후
▶가정불화
잦은 부부 싸움, 고부 갈등 등으로 집안에 항상 불안한 기운이 감돌 때 아이들 역시 불안해진다.
▶성적 부진
고학년이 될수록 성적에 대한 강박관념이 심해진다. 성적이 부진할 때 자신과 엄마로부터 스트레스를 받는다.
▶친구 관계
이 시기는 친구 관계가 가족 관계보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친구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참고문헌
1) http://yoonhani.co.kr/html/clinic04.html
2) 스트레스와 인지 그리고 건강(시그마프레스)
3) 네이버 백과사전
4) 운동재활및 처방론 (도서출판 이학당)
5) 스트레스와 정신건강(학지사)
6) 중앙일보
7) 네이버 : 스트레스의 증상들|작성자 동주
8) 스트레스풀기(하남출판사)
9) 20대부터 시작하는 스트레스 제로기술(정경연 지음)
10) [IITA]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 전파지 2006권 12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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