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문, 교향곡 음악감상문, 교향곡] 베토벤의 교향곡 음악감상문, 모차르트의 교향곡 음악감상문, 드보르작의 교향곡 음악감상문, 시벨리우스 교향곡 음악감상문,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음악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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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베토벤의 교향곡 제5번 Ceks조, 작품 67 운명 감상
1. 작곡 경위
2. 초연
3. 작품해설
1) 제1악장
2) 제2악장
3) 제3악장
4) 제4악장

Ⅱ. 모차르트의 교향곡 40번 G단조 감상
1. 작곡자
2. 시대적 배경 및 대표적 작품
3. 연주형태 - 관현악
4. 곡의 형식
5. 곡의 특징 및 흐름
1) 제1악장 알레그로 몰토
2) 제2악장 안단테
3) 제3악장 메누에토. 알레그로
4) 제4악장 알레그로 앗사이

Ⅲ. 드보르작의 교향곡 9번 신세계(에서) 감상
1. 드보르작
2. 악곡에 대한 흥미도
3. 악곡의 구조
1) 제1악장 알레그로, 4/4박자
2) 제2악장 아다지오 마 논 트로포, 3/4박자
3) 제3악장 피날레, 알레그로 모데라토, 2/4박자
4. 연주악기 & 악상
5. 타악곡과의 관계성
6. 악곡의 분위기

Ⅳ. 시벨리우스 교향곡 제1번 감상
1. 작곡가와 작품
2. 악장순서
3. 작품의 개요
4. 작품의 설명
1) 제1악장
2) 제2악장
3) 제3악장
4) 제4악장

Ⅴ.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5번 4악장 감상
1. 작곡자 설명(차이코프스키)
2. 악곡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베토벤의 교향곡 제5번 Ceks조, 작품 67 운명 감상

Symphony No. 5 in C minor, Op. 67
이 곡은 1807년 말이나 1803년 초경에 완성된 곡이다. 그 유명도(有名度), 연주된 회수나 인기란 점에서 모든 교향곡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곳이다. 특히 제1악장의 첫 동기부(動機部)가 그의 제자인 신들러에 의해서 전해진대로, 『이처럼 운명이 문을 두들긴다』라고 베토벤 자신이 설명했다고 하듯이 이 교향곡 자체가 「운명」이란, 그야말로 극적인 제목으로 불리게 된 사실도 이 곳의 인기를 높이는데 튼 원인이 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이 「짜자자짠-」하며 연주되는 동기는 실상 베토벤의 창작은 아니며 교향곡 중에서도 하이든이나 모짜르트가 이미 사용했던 것이다. 게다가 이 네게 음부(音符)의 역할이라는 것도 아무런 변화가 없고 가락으로도 되어있지 않은, 말하자면 아무데서나 굴러다니고 있는 돌맹이와 같아 그것만으로는 전혀 가치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바로 그것이 훌륭한 계산에 의해서 전곡을 통해 중심이 되고 완벽한 구성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극적(劇的)인 장대(壯大)한 음으로 확산되어 만인을 트게 감동시키고 아울러 하나의 경이를 낳기도 한다. 더욱이 1828년 파리에서 이 곡이 연주되었을 때, 마지막 악장에 접어들 무렵에, 『이것은 황제(皇帝)다』라고 고함지르며 벌떡 일어선 한 노병사(老兵士)가 있었다는 일로 이 곳은 잠시 「황제 교향곡」이라고 불렸다는 말도 전해지고 있다.

1. 작곡 경위

이 곡의 최초의 스케치는 1803년의 스케치 속에서 볼 수 있고, 보다 자세한 것은 1805년의 것으로 짐작되는 스케치북에서 찾아 볼 수가 있다. 따라서 이 곳은 1803년부터 1808년 사이, 즉 제3번「영웅」이 완성되기 이전부터 구상해서, 「제4번」을 발표한 후 착실한 퇴고를 거듭한 끝에 발표한 것이다. 실로 5년이란 세월에 걸쳐서 퇴고(推敲)에 의해 퇴고를 거듭하며 심혈을 기울여 작곡한 역작 중의 하나다. 로브코비치 후작과 라즈모브스키 백작에게 헌정된 작품이다.
참고문헌
김성우 : 명곡의 고향을 찾아 세계의 음악기행, 한국문원
김용환 : 서양음악사 100장면(2), 가람기획, 2003
김중석 : 베토벤 교향곡의 연주기법, 수문당, 1981
데이비드 W. 존스, 김지순 역 : 베토벤 전원 교향곡, 동문선, 2003
민은기 : 서양음악의 이해, 예솔, 2000
김혜선 역 : Music in the classic period 고전시대의 음악, 다리, 2000
박준용 : 세상의 모든 클래식, 마고북스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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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악 관련 용어 사전
  • 교향곡 제85번), 모차르트(피아노 협주 곡 쾨헬 466), 베토벤(작품 40, 50), 슈만(3개의 로맨스) 등 많은 작곡가가 다루었다. 론도형식 서양음악에서 순환부분(循環部分)을 가진 악곡형식. 그냥 론도라고도 한다. 주제부 A 사이에 삽입부(揷入部) B,C 를 끼고 되풀이되는 형식으로, 이 형식은 17세기 프랑스의 클라브생악파의 롱도(rondeau)에서 발달하여, 18세기에는 독주용 소나타교향곡협주곡의 끝악장에 쓰이게 되었다. 또 이 형식으로 독립된 악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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