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 에스프레소 기반의 커피를 만드는 기계를 논리회로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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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4.2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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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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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rogram Introduction
3. Design
3-1 Recipe
3-2 Input & State & Output
3-3 State Diagram
3-4 State Table
3-4-1 Next State
3-4-2 J1 / K1
3-4-3 J2 / K2
3-4-4 J3 / K3
3-4-5 J4 / K4
3-5 State Equation
3-6 Logic Circuit
4. Simulation
4-1 에스프레소 배출
4-2 아메리카노 배출
4-3 카페라떼 배출
4-4 마키야또 배출
4-5 카푸치노 배출
4-6 콘파냐 배출
4-7 카페모카 배출
4-8 카라멜 마키야또 배출
4-9. 카푸치노 전
4-10. 플랫 화이트 배출
5. 결론
- 본문내용
-
2. Program Introduction
2-1 주 제 : 에스프레소 기반의 커피를 만드는 기계를 설계 한다.
2-2 주제 선택의 이유 :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커피전문점에서 커피 만드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커피제조를 해주는 기계를 논리회로 수업시간을 통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설계해보려 한다.
2-3 구현기능
1) 첨가물은 물, 우유, 우유거품, 휘핑크림, 초코시럽, 카라멜 시럽으로 한다.
2) 입력 값은 첨가물과 출력버튼으로 한다.
3) 원하는 커피의 recipe에 맞추어 input 값을 넣는다.
3) 마지막으로 나오는 커피 상태를 output으로 한다.
4) 출력버튼이 아닐 때에는 output은 항상 1111을 나타낸다.
5) 출력버튼 누를 시 커피가 나온다.
3. Design
3-1 Recipe
3-2 Input & State & Output
: input 값으로는 첨가물과 아무것도 안넣는 경우까지 하여 8개가 존재하기 때문에 3비트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state와 output은 각각 10개씩 존재하기 때문에 4비트로 표현하였다. output에서는 판매되지 않는 전카푸치노가 빠지고, 아무것도 배출하지 않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커피의 상태에 존재하지 않는 상태 중에 하나를 선택하였고, 간소화에 용이하도록 1111을 사용하였다.
3-3 State Diagram
: 각 커피잔들은 state를 표현하고 있으며, 연결선 위에 써있는 것은 input과 ouput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콘파냐의 경우 휘핑크림(100)을 넣어주면 아무것도 출력하지 않는 1111이 배출되고, 다음 상태인 콘파냐로 넘어간다. 그 상태에서 배출(111)을 눌러주면, 콘파냐(0101)가 배출되고 기본상태인 에스프레소로 돌아간다. 잘못된 input이 들어올 경우 자기자신으로 돌아가는데, 그림의 간소화를 위해 생략하였다.
3-4 State Table
3-4-1 Next State
- 이 기계는 Mealy machine이므로 input값과 현재 상태에 대해 output이 영향을 받는다. 이 표는 현재상태에서 input값을 넣었을 경우에 다음상태와 output이 어떻게 변하는지 표로 나타낸 표이다.
자료평가
- 어느정도는 개념잡는데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 joonun***
(2009.06.14 16:3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