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사회복지학]사회복지학 아동복지단체 실습 종결평가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사회복지학 수업 아동복지단체 실습을 다녀와서 작성한 실습종결 평가보고서입니다. 기관의 종결평가서 form이 좋아 세세하게 작성했었던 것 같아 참조하시는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비랍니다.
목차
1.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 실습 목표에 대한 평가

3. service 실천 과정에 대한 평가

4.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 자원)

5.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6.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7. 실습 supervision 활용 및 평가

8.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9. 기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7. 실습 supervision 활용 및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supervision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① 기관 supervision
선생님들의 가치관, 윤리관에 대한 슈퍼비전에서 나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고민해봤다. 나는 내 가치관의 위험성을 알고 조급한 마음에 어떤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생각하고 슈퍼비전에서 그것을 구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국장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이 제시해준 의견은 자기 자신을 한 번 되새겨 보고 왜곡된 시선, 편견을 가지고 보는 것에 대한 위험성을 지적해주셨다. 이러한 슈퍼비전으로 많은 부분 나의 가치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봤고 변화하겠다는 강한 동기와 의지를 가졌다.
② 학교 supervision
아직 슈퍼비전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2) supervision 자체에 대한 평가

① 기관 supervision
기관 슈퍼비전은 크게 사무국에서 000 국장님과의 슈퍼비전과 쉼터 사회복지사 선생님과의 실습지도로 이루어졌다. 000 국장님은 사회복지 가치관, 윤리관을 많이 강조하셨고 질문을 통해 우리들이 생각하는 바를 말하게 하셨다. '심한 고통을 받고 있는 불치병의 환자가 안락사를 해 달라고 했을 때 어떻게 해야 되나?.' '지하철에서 앵벌이 하는 사람들을 보고 우리들은 어떻게 생각해야 되나?' 식의 질문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 윤리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000 사회복지사 선생님은 직접적인 사례를 통해서 각자 생각하는 의견을 나누고 종합하는 식의 토론이 많이 이루어져 현장에서의 생생한 사례를 통한 지식을 많이 습득할 수 있었다.
② 학교 supervision
아직 슈퍼비전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

8.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쉼터의 목적은 빈곤/결손/학대로부터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부모님과의 개입이 병행되어 원가족이 회복되어 아이들이 상처를 회복, 문제행동을 치유하자는 것이다. 정책적으로 부모님들의 방문, 가족회의를 규정하고 있고 아동의 문제를 미술치료, 문화행사, 학습지도등으로 치유하고 변화 유도하고 있다. 아동이 퇴소한 후에도 지속적인 사후처리는 이루어지고 있다.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는 하지 못했다.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실습생으로서의 위치를 많이 생각했다. 단기간 머물고 갈 사람이란 것을 인식하면서 우리가 너무 많은 활동을 하고 개입한다면 권한 남용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의 자료(환경조사서)를 보는 데 있어서도 상당히 어려웠고 조심스러웠다. 하지만 사회복지사 선생님께서 우리를 신뢰해주시고 실습을 통해 한 가지라도 더 배워 갈 수 있는 계기로 삼으라는 말씀에 실습생으로서의 한계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았고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였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갈피를 못잡고 있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ㅠ
  • 38367***
    (2019.10.27 18:57:34)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군 장병을 대상으로 하는 자살예방사업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복지관 업무 총괄 및 대외활동 주요사항 최고 결정권 복지관 비전수립과 운영방향 설정의 추진주체자문위원회운영위원회운영지원팀기획/홍보팀사례관리팀상담ㆍ교육팀부설) 군사회복지마음의 소리센터 시설관리업무 총괄회계업무 급식업무 후원자 개발관리 대외홍보 및 보도자료 제작 조사연구사업 재가복지 사업 사례회의 주관 주간보호 사업 상담 사업 주민복지 아동ㆍ청소년복지 실습담당

  • [사회복지현장실습] 장애아동주간보호시설
  • 과 목사회복지현장실습담당교수『 장애아동주간보호시설 ‘나래교실’』학 과학 번성 명자기소개서안녕하십니까? 사회복지학과 02학번 최철길입니다. 2003년 2학년으로 편입하여 현재 4학년 1학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실습을 통하여 교수님과 조교님을 뵙게 되어 무척이나 반갑습니다.현재 저는 강릉의 한 사회복지시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천주교춘천교구사회복지회 산하 장애아동주간보호시설인 ‘나래교실’과 장애아동단기보

  • 사회복지사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사 실습종결평가서1. 실습일정첫째 주: 실습기관장과 실무자들의 경험과 이론에 대한 강의와 실습현장 견학둘째 주: 실습 현장에 투입되어 실습과정 직접 진행하기 셋째 주: 실습현장 투입과 실습생이 실무자 입장이 되어 방과 후 학생지도 프로그램 만들기 참여(과제물 대체)1) 실습내용: (1) 클라이언트 방과 후 지도 프로그램 진행 보조실습지도자의 센터 아동들의 방과 후 지도의 중요성에 대한 강의 후 지도 프로그램에 대하여 자세한

  • 사회복지기관 실습종결평가서
  • 실습을 마치고 나름대로 복지사에 관한 현장경험의 능률적인 면에 발전을 얻었다고 생각한다.2) supervision 자체에 대한 평가- 실습기관의 규모는 작았지만 역동적으로 활성화된 기관답게 오랜 시간 걸쳐 전문적으로 수행한 프로그램이기에 원활하게 잘 진행되었다.Ⅷ. 기관이해도에 대한 평가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절차에 대한 이해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지역아동센터를 설립하고 방과 후 아동지도를 하는 시설이다 맞

  • 영국 자원봉사관리교육
  • 사회복지제도 (Personal Social Service) 노인, 불구자, 불우가족 및 불우아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각종 복지사업이 지방 자치단체 및 자발적인 자선단체들을 통하여 시행되고 있으며, 그 내용은 주택, 음식, 간호, 생활기구 제공 등 다양하다. 3) 사회복지연금제도 (Social Security) 국민보험(퇴직연금 등), 산업재해보상, 아동양육수당, 산모수당, 가족소득 보전수당, 주택수당, 원호 연금, 실업수당 등으로 구성되며, 퇴직보험 등의 수당은 국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