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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음악감상과 음악감상지도

Ⅱ. 음악감상의 개념

Ⅲ. 베토벤의 교향곡 제3번 영웅 음악감상문

Ⅳ. 바흐의 G선상의 아리아 음악감상문

Ⅴ. 가보트 음악감상문

Ⅵ.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 음악감상문

Ⅶ. 고양이 춤 음악감상문
본문내용
가정이나 학교에서 음악을 듣게 되는 기회는 대단히 많다. 가벼운 기분으로, 그저 시간 보내기로 음악을 듣는 경우도 있고, 깊이 심취하여 듣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듣게 되는 기회가 많고 음악을 듣는 경우가 여러 가지일 수 있다는 것과 음악을 음악적 성숙에 도움이 될 정도로 감상할 수 있다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이다. 앞에서 언급한 '음악을 듣는 일이 음악적 능력의 향상과 음악적 태도의 계발에 도움이 되는 행위가 될 수 있는가 아닌가는 학교의 음악 학습에서 개발되는 내적 동기와 감상 능력에 따라 결정된다'에서 보듯이 음악 교육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는 감상이 되어야 한다. 음악적 능력의 향상과 음악적 태도의 계발을 위한 감상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감상자의 적극성과 능동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악곡을 이루는 미세한 물리적 음향 현상들과 형식적 구조를 분석적, 종합적으로 지각하고, 그것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포착하며, 더 나아가 악곡이 함축하고 있는 예술적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뜻한다. 음악 작품의 예술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를 때에, 음악감상은 보다 의미 있는 음악적 경험이 될 뿐만 아니라 가치 있는 인간적 경험이 되고, 음악적 능력의 발달과 음악적 태도의 계발에 도움이 된다. 학생들에게 감상을 통해 이러한 음악적 감동과 풍부한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기 위하여서 음악 감상 교육은 다음과 같은 지도내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음향 현상에 대해 예민한 청감각을 길러 주어야 한다. 소리의 같고 다름에 주의를 기울여 분별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음 현상에서 받은 느낌을 신체로 표현하도록 이끄는 것이 청감각의 발달을 돕는다. 특히, 초보 단계의 음악 감상자에게는 음악에 따라 신체적인 반응을 하도록 자연스럽게 이끌어 주어야 한다. 음악에 따른 신체 반응은 박자, 가락, 빠르기, 큼 작음, 형식, 음색 등의 음악적 요소에 대해 직접적으로 반응하는 것이어야 한다. 중학교에서의 신체표현은 그들의 신체적·정신적 사고의 발달에 알맞은 행동이어야 한다. 청소년들의 사고의 특징은 논리적이고 추론적인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신체표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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