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연극의 기원과 연극의 특징 및 18세기의 연극, 19세기의 연극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극의 기원

Ⅱ. 연극의 특징

Ⅲ. 18세기의 연극
1. 정부와 극장
2. 영국의 극장 법규
3. 프랑스의 극장 법규
4. 독일의 정부와 극장
5. 유럽의 극장들
6. 미국의 극장들

Ⅳ. 19세기의 연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극의 기원은 원시시대의 종교의식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최초의 연극은 신관(神官)과 동물의 가죽을 몸에 걸친 신봉자들에 의해 행해졌으며, 신과 신의 탄생·죽음·부활을 우러러 받드는 노래와 춤의 흔적이 인류 역사의 발자취가 미치는 곳마다 발견되고 있어 연극의 기원은 인류의 발생과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현재는 기록물로 남아 있는 것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기원 전 6000년경의 피라미드 희곡(Pyramid Text)이 남아 있다. 이 작품은 55개의 텍스트로 보존되고 있는데 그 형식은 무대 지시문, 등장인물, 코러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오늘날의 희곡 형식과 거의 일치를 하고 있다. 내용은 사망한 왕이나 귀족의 재생에 관한 것으로 종교 행사에서 행하는 제의적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이 연극에 출연한 연기자로는 승려들일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서양 문명의 역사에서 최초의 위대한 연극의 시대는 기원 전 5세기 그리스 시대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남아있는 몇 가지 비극과 희극 작품은 신을 신봉하던 성직자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배우에 의해 최초로 연기되었으며, 장소도 신성한 장소이기는 했으나 신전에서가 아니라 특별한 건물이라든가 신전 부근에서 행해졌다. 그 몇 개의 유적들은 지금도 여전히 존재하여 고고학적인 증거를 제공해 주고 있다. 또한 상영과 건축물 쌍방에 관한 기록도 남아 있으며, 그 양자의 영향은 오늘날까지도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Ⅱ. 연극의 특징

첫째로 종합적이라는 점이다. 연극의 종합적(SYNTHESIS)특성은 그 형식 자체로부터 오는 것이라고 하겠는데 이는 연극의 최종형식은 어디까지나 형식에 있으므로 어떤 하나의 인격
참고문헌
고승길, 현대연극이론, 대광문학사, 1988
에드윈 윌슨, 김동욱 역, 세계 연극사, 한신문화사, 2000
오스카 브로케트 저, 연극개론, 한신문화사
장한기, 새로 쓴 세계연극사
허영, 연극론, 서울: 한신문화사, 1990
Milly S.Barranger, 우수진 역, 서양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판소리 춘향가 작품분석 및 문화콘텐츠로서의 역량
  • 관한 연구>, 판소리학회, 2005한정미, , 한국민속학회, 2002최동현, , 판소리학회, 2000전신재, , 한국공연문화학회, 2003≪기타≫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 춘향가 자료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min-yo-pan-so-ri/chun-hw

  • [A+] 러시아 문화 산책 기말 요약 및 정리 (9~15주차)
  • 세기 : 이전의 단선율 음악에서 벗어나 화음중심의 다성음악 양식을 가지게 됨→러시아 민족음악의 틀을 형성함18세기 후반 : 유럽스타일의 훌륭한 작곡가와 연주자가 많이 나타남19세기 초 : 서양의 고전음악이 러시아 드라마나 오페라에서 현저히 사용됨이탈리아 및 독일 유학 작곡가들이 러시아 고전음악의 기틀을 다짐3)19세기 국민악파국민주의 음악을 추구하는 국민음악파가 탄생①국민주의 음악의 발생원인과 배경낭만주의자들은 인간의

  • 사실주의 연기
  • 분석 및 무대형상화대본의 약속에 따른 무대의 운용해석과 의도가들어간 무대의 운용1.희곡자체를 연출노트의 개념으로 사용하여 관객의 심리적 반응을 연극적 요소의 하나로 이용2.의도를 표현해 줄 수 있는 무대요소(장치,의상,조명,etc)의 효과적 이용이 필요작품의 통일성부여방법내용에 의한 통일(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절대적, 교과서적 내용)양식의 통일(같은 내용도 연출양식에 따라 다르게 표현)작가가 중심이 되는 문학적 글쓰기

  • 16세기(16C) 문화 도가, 제례의식, 18세기(18C) 문화 연극, 발레, 감상희극, 19세기(19C) 문화 연극, 러시아음악, 20세기(20C) 문화 한국미술, 모더니즘, 음악, 21세기(21C) 문화, 21세기(21C) 문화 대중문화 분석
  • 연극적 오락물들이 법률에 저촉되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이다. 1800년 무렵에 존재했던 희가극이 바로 그러한 양식에 속하는 것으로, 모두 3막으로 구성되어 한 막 당 5곡 이상의 노래가 삽입되어야 하는 특징이 있었다. 현명한 극장 경영주들은 셰익스피어의 희곡 같은 비음악극을 개작해서 희가극으로 만들었다. 이 모든 노력과 더불어 헤이마켓 극장이 1766년 면허 취득했음에도 불구하고 드루리 레인과 코벤트 가든은 19세기까지 런던의 연극을 독점했다

  • [대중문화론] 연극의 역사
  • 연극의 역사 구성 1. 연극의 기원 2. 그리스 로마시대의 연극 3. 중세의 연극 4. 이탈리아 르네상스시대의 연극 5. 18세기 독일의 연극 6. 19세기 전기의 연극 7. 19세기 후기의 연극 1.연극의 기원연극의 기원은 원시 지역사회의 종교의식에서 비롯된다. 무대의 생성과 그 기원을 같이하는 것은 그 형태 자체가 종교의식에서 기인됨을 인정하는 것이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행위자체가 상연의 기원이 된다 볼 수 있고, 무대는 제단에서, 배우의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