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흥길의 장마, 장마] 윤흥길의 장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윤흥길의 생애와 작품세계

2. 작품 줄거리

3. 이데올로기 대립의 장

4. 작품 속에 드러나는 갈등과 극복 양상

5. 작품내의 상징성

6. 한반도에 머무는 장마와 민족화해

7. 맺음말
본문내용
1. 윤흥길의 생애와 작품세계

《장마》의 저자 윤흥길은 1968년 《한국일보》신춘 문예에 단편 <회색 면류관의 계절>이 당선되어 등단을 했으며, 7,8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의 한 사람이다. 그는 철저한 리얼리즘적 기율에 의해 시대의 모순과 근대사에 대한 심원한 통찰력을 보여 주면서도, 한편으로는 일상에 대한 작고 따뜻한 시선을 아울러 갖추고 있다. 그의 문학적 출발점이라 할 <장마>는 6.25를 다루고 있으나, 단순한 비극에 그치지 않고 감동적인 화해의 모습을 형상화해 내고 잇다. <아홉켤레의구두로 남은 사내> <직선과 곡선> <창백한 중년> 등의 연작에서는 왜곡된 산업화가 초래한 모순을 비판적 시각으로 포착하고 있으며, <완장>과 같은 장편에서는 권력이 속성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 의식을 풍자와 해학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장편 <에미> 또한 격동의 현대사를 살아온 여인의 고단한 수난사를 애정 어린 시선으로 형상화하고 있어 그의 대표적이라 할 만하다. <장마>는 6.25를 배경으로 하여 이념대립이 몰고 온 한 가족의 파탄을 민족 고유의 정서적 유대를 통해 극복해 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그 외 창작집으로는 《황혼의 집(1976)》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1977)》 《무지개는 언제 뜨는가(1979)》 등이 있다. 장편으로는 《옛날의 금잔디(1978)》 《완장(1982)》 《백치의 달(1985)》 등이 있고, 1982년 한국어판 《에미》와 일본어판 《모(母)》가 동시 출간되기도 하였다. 1977년 한국문학작가상, 1983년 한국창작문학상·현대문학상 등을 받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윤흥길의 장마를 읽고
  • 윤흥길의 장마를 읽고1. 윤흥길 약력2. 내용 요약3. 감상평1. 윤흥길 약력1968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 회색면류관의 계절>로 등단하여 1973년 원광대학 국문과를 졸업하고 같은해 문학과 지성에 대표작 발표하게 된다.1977년에는 를 발표하여 70년대의 대표적 작가로 발돋움하게 된다. 윤흥길은 철저한 리얼리즘적 기율에 의해 시대의 모순과 현대사에 대한 심원한 통찰력을 보여 주면서도 한편으로는 일상에 대한 작

  • [독서감상문]<장마>를 읽고나서
  • ⌜장마⌟ 감상문과 목담당 교수제 출 일학 번학 과성 명⌜장마⌟를 읽고나서.- ‘장마’에 쓸려간 외래의 이데올로기- 목 차 -1. 서 론2. 의 소재 및 창작 동기3. 강요된 이데올로기와 동질성의 파탄4. 이데올로기를 극복한 공통의 전통적인 삶5. 특유의 창작기법과 미적 승화6. 결 론1. 서 론작가의 출세작이자 대표작이라고 말하는 윤흥길의 는 발표 당시 크게 화제가 되었던 소설이었다. 이 소설은 영어, 일어로 번역되어 해외에

  •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윤흥길 장마
  •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윤흥길 문학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학 작품 자체를 즐기고 문학의 즐거움을 아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문학은 순수한 독자의 감정을 통해 받아 들여져야 함이 마땅하다. 윤흥길의 는 국어 (상)에 실린 소설로 이 단원에서는 를 통해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생각해 보고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학생들에게 가르치

  • [근대소설] 윤흥길 장마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 윤흥길 장마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윤흥길 장마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INDEX작가의 생애작품세계작품론윤흥길 장마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2011년도 1학기 근대소설 읽기장마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1. 작가의 생애2011년도 1학기 근대소설 읽기윤흥길 장마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2011년도 1학기 근대소설 읽기윤흥길 장마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윤흥길 장마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1. 작

  •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윤흥길 장마
  •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 윤흥길 『장마』-◉「장마」의 학습목표차시2/8차시대단원 목표상황에 따른 표현하기(말하기, 글쓰기)학습할 부분학습 목표 및 활동(1)장마목표․작품의 창작 배경과 분단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6.25와 작품 속 상황을 연관지을 수 있다.작품 속 현실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학교 현장에서의 「장마」 교육의 실제지금의 문학교육 현장은 문학수업의 주체가 전도되어 있는 상황이다.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