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자동차 구조에 대해서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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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자동차 구조에 대해서0k

1. 차체
2. 섀시
3. 동력 발생 장치
1) 기관
2) 연료장치
3) 점화장치
4) 냉각장치
(1) 가솔린 엔진
(2) 동력 발생순서
(3) 디젤 엔진

3. 동력전달장치
1) 앞기관 후륜 구동차(FR차)의 구조
2) 토크 변환기

4. 현가장치
1) 독립 현가장치(더블위시본드형)
5.조향장치
6. 제동장치
7. 전기 및 기타 장치
8. 윤할 냉각
1) 엔진 오일 (윤할류)
2) 엔진 오일의 점검
3) 냉각 방식
4) 냉각수 점검
5) 팬벨트의 점검
6) 연료 장치의 역할
7) 엔진 시동시의 주의점
9. 동력 전달 장치
1) 클러치 역할
2) 클러치 패달의 유격
3) 변속기의 역할
4) 클러치 페달과 변속 레버 조작상 주의

10. 자동변속장치 (오토메틱)의 차
11. 차동기
12. 조합장치
13. 제동장치
1)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
2) 브레이크 페달의 감각
3) 핸드 브레이크
4) 엔진 브레이크
14. 타이어
1) 타이어의 역할
2) 타이어의 공기압
3) 공기압이 좌우 균등하지 않으면
4) 타이어의 점검


참고자료





본문내용
자동차는 현대인에 있어서 꼭 필요한 생활필수품으로서 우리생활 깊숙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의 자동차 산업은 이미 한나라를 주도하는 제조업중 하나로 올라와있다. 2008년에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 전체 제조업 생산의 9.54% 부가가치 생산의 9.37% 총수출의 8.28%를 차지한다. 세수 면에서는 전체의 16.5%에 해당하고 고용 면에서도 2000년도 말 자동차산업 관련 고용자가 150만 명으로 나와 있다. 이와 같이 숫자로 알아본 자동차가 우리나라의 경제에 미치는 과히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자동차산업은 자본·기술 집약적인 종합기계공업으로서 전후방 연관 효과가 매우 큰 산업으로, 약 2∼3만개의 부품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따라서 제조과정에서 철강, 기계, 전자, 전기, 섬유, 고무, 석유화학 등 관련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여기에 유통단계에서 금융, 광고, 중고차 매매업 등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이용단계에서는 운송뿐 아니라 정비, 유류판매, 건설업, 보험, 교육, 임대, 도로, 타이어, 세차, 레저 등 거의 모든 산업과 연관성을 갖고 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은 수많은 하청업체(자동차 부품)들과의 관계를 맺고 있다. 이장에서는 자동차구조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기찬 :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 연세대 경제연구소 주최 자동차산업정책세미나,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와 구조개편 / 1999
대한상공회의소, 『대구지역 자동차산업의 육성방안』, 1991.
마에마 다카노리 : 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 자동차전쟁 - 시아출판사(2004)
이근 : 한국사업의 기술능력과 경쟁력 - 경문사(1997)
와카마츠 요시히트 : 하루 1시간만 일하는 도요타형 인간 - 삼진기획(2004)
조동성 외 :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부품개발방식의 기원과 발전에 관한 한일비교 승인도 방식을 중심으로
백과사전 백과, 기술과 기계공학
조선일보, 세계 자동차산업의 '생존 전쟁'이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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