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기획] 고등학생 바른 자세 실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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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 개발 모형 선정


Ⅱ. 프로그램 개발

1. 요구도 진단
2. 목표설정
3. 방법과 구체적 전략 개발
4. 프로그램 설계
5. 프로그램 채택과 실행
6. 평가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개발 모형 선정

* 프로그램 개발 모형 : Intervention Mapping

Intervention Mapping은 근거 중심적, 이론 기반적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체계적 방법을 제공하는 이론이다. 요구도 진단과 우선순위 설정에서부터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로 가는 편리한 방법을 제공한다. 특히, 이 모형은 대상자들의 행위변화를 위해서 그리고 환경에 영향을 주는 조직과 사회적 요인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이론에 근거한 방법과 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모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요구도 진단, 목표설정, 방법과 구체적 전략개발,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채택과 실행, 평가계획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본 프로그램은 요구도 진단에서부터 이러한 Intervention Mapping의 모형의 흐름을 따라 개발하기로 한다.




Ⅱ. 프로그램 개발
1. 요구도 진단


학생들이 뻣뻣해진 목, 어지럼증, 요통 지속, 팔이나 다리가 당기거나 저린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이런 증상의 경우 대부분 잘못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있었던 것이 원인이다. 또한 학업 스트레스와 평소의 운동부족도 한 몫 한다. 척추질환은 처음에는 아무런 통증도 못 느끼지만 차츰 허리가 아프고 목과 어깨가 결리게 되고 통증이 점점 더 심해지게 된다. 이렇게 통증이 생길 경우, 학습의욕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자세가 흐트러지게 된다.
공부하는 학생들의 경우 의자에 앉는 시간도 길지만, 잘못된 자세를 가지고 공부하는 경우가 많아 척추질환인 목 디스크, 만성 디스크, 척추의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의자에 앉아 상체를 약간 숙인 자세는 요추에 가해지는 힘이 눕거나 서있는 자세에 비해 2배나 높아 요통을 유발한다. 2008년 1월 서울시 서초구청이 초·중고생 9700명을 대상으로 척추 비틀림 정도를 조사한 결과 9%인 800여명이 척추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60여명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척추질환은 나쁜 자세로 인해 전체적인 균형이 무너지면서 증상이 나타나는데 앉은 자세가 바르지 않거나 책가방을 한 쪽으로만 들고 다니는 경우 등 청소년의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생한방병원이 경인 지역 6개 고교 1012명을 대상으로 ‘2007년 청소년 척추건강 실태’조사에서 공부할 때 앉아 있는 자세를 조사한 결과, 등을 90도 반듯하게 펴 앉는다고 응답한 사람은 9.4%에 불과했다. 반면 허리를 구부리고 앉는다는 답이 54.8%로 가장 많았고, 턱을 괴고 앉는다는 답이 15.6%, 팔을 베거나 엎드리는 자세가 11.1%로 나타났다. 또 하루 중 앉아 있는 시간이 ‘12시간 이상’이라고 답한 사람이 63.2%였고 ‘8∼10시간’이라는 답도 29.6%를 차지해 92.8%의 고교생이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생활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 운동 시간도 매우 부족해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다.’는 답이 전체의 24.5%나 됐다.
척추는 허리 근육의 균형적인 이완과 수축 작용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때문에 성장이 진행 중인 청소년기에 척추질환이 유발되면 운동능력 저하, 성장장애, 정서적 불안, 만성
참고문헌
- 보건기획 및 평가 수업자료
- 서성환 외, 『소비자행동론』, 박영사, 2005
- 통계청(2007)〈2007 청소년 통계〉
- 세계일보 2007. 10. 22 「고교생 10명중 7명 "허리·등에 통증”」
- 뉴시스 2008. 04. 17 「고교생 70% “의자가 불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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