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장 수익의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수익의 개념과 인식
제2절 대체적 수익인식시점
제3절 우리나라 수익인식기준
제4절 특수판매형태의 수익인식
제 5 절 비용의 인식
본문내용
제1절 수익의 개념과 인식
인식-->특정거래 또는 경제적 사건을 화폐액으로 측정하고, 이를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등으로 구분하여 재무제표에 계상 하는 것

수익의 인식기준은 실현이고 비용의 인식기준은 대응이다???
수익은 현행유출시장과 연계된 요소이므로 현행유출가치, 즉 받을 대가의 공정가액으로 측정한다. 비용의 측정은 유입시장과 관련된 요소로서 자산측정과 직결되어 있으므로 (역사적)원가배분의 체계하에서 이루어진다.

수익과 이득의 차이는 이는 경제적 효익(자산)의 총유입과 순유입이다. 전자는 수익이고 후자가 이득이다.

예를들어, A회사가 판매목적으로 재화(상품)를 100,000에 매입하여, 이를 150,000원 판매하였다면???

판매시점에서
차) 현금(매출채권) 150,000 대) 매출 150,000(수익) 총액을 의미
차) 매출원가 100,000(비용) 대) 재고자산(원가) 100,000

한편, 토지나 유가증권 등을 위 상품과 같은 조건으로 처분하였다면 처분가액과 장부가액과의 차액은 이득(차익) 또는 손실(차손)로 보고된다.

if) 유형자산이라면??
차) 현금(미수금) 150,000 대) 유형자산 또는 토지(원가) 100,000
유형자산처분이익 50,000 순액을 의미
이 경우 유형자산 처분이익은 자산의 총유입과 총유출을 상계한 순유입으로 보고된다.

수익의 분류---주된 영업활동에 따라 (예를들어, 이자수익, 제조업은 영업외수익, 금융업은 영업수익(매출수익이다. 또한 배당금 수익과 임대료 수익등도 유가증권을 매매를 주로하는 회사(기관투자자)와 부동산관리회사입장에서는 영업수익이다.






수익의 인식기준



생산기준
판매기준(인도기준)
회수기준(판매대금회수)
판매시점 이전의 수익인식
․ 진행기준
․ 완성기준

․ 일반매출
․ 특수매출
판매시점 이후의 수익인식
․ 할부법
․ 원가회수법


수익의 가득과 인식
․ 실현요건--실현되었거나 실현가능해야한다. - 측정의 신뢰성(얼마의 금액으로 신뢰성있게 측정할 수 있을때)
․ 가득요건--가득과정이 완료되어야 한다. - 경제적 효익의 유입가능성(우리것이라고 주장할만큼 할일을 다한 상태인가)


제2절 대체적 수익인식시점

1. 판매시점의 수익인식

① 제품의 현금 및 외상매출

- 수익인식조건은 상품 또는 제품을 판매하여 인도한 시점에서 충족된다고 본다.

제품이 판매되었을 때 판매가격이 결정되므로 수익금액을 신뢰성있게 측정할 수 있고, 판매 대가를 받았거나 받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미 발생한 제품원가나 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문제] 물부족의 현실과 대처방안
  • 인식시켜 실천을 요구 a) 『리우선언』의 개요회의시기 : 1992년 6월회의장소 :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로주 체 : 178개국 정부대표, 민간단체, 언론인 2만 여명향후 지구환경 질서 27개 기본원칙 채택 :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SSD)실천 계획인 「AGENDA 21」채택 : 21세기를 향한 지구환경 보전 종합계획 b)『AGEND 21』중 제18장(담수자원의 질과 공급보호)의 구성서 문수자원의 통합적 개발관리수자원의 평가수자원 수질 수질생태계 보호

  • 한,미 FTA 와 서비스산업
  • 수익은 10조 4,393억원으로 2009년 대비 14.9% 증가 그 중 지상파 방송사업자는 3조 6,497억원, 지상파DMB는 145억원, 유선방송사는 1조 9,378억원, 방송채널사용사업(PP)은 3조 9,602억원, 일반위성방송사업자는 3,515억원, IPTV는 4,043억원의 방송사업수익을 냄 국내방송시장현황 (2010)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국내 방송매체별 방송사업수익과 비중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2011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위의 표를 통해 국내방송산업에서 방송채널사용사

  • [독서감상문]리더의 조건(잭웰치 끝없는 도전과 용기를 읽고)
  • 수익을 창출하게 되었다.제21장6시그마를 넘어서GE는 보상체계를 개선하여 6시그마의 완전한 정착을 위해 최고의 인재들을 참여시켰다. 6시그마는 GE가 지닌 다양성으로 인해 보편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도입의 어려움에 상관없이 여러 사업영역에 적용되었다.즉, 6시그마는 기술적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생산현장의 관리자들에게는 불량품을 줄이고, 설비의 결함을 개선하는 등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인사 담당관리자에게는 직원채용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 총정리
  • 제18장 경영의 발자취와 미래에 대한준비제1절 경영의 발자취-1950년대엔 이윤추구자 1960년대엔 상황전문가 70년대에는 시스템 조정자로.제2절 제3밀레니럼시대의 준비1.미래전망- 사회 전제의 대한 전망(1)폴 케네디 피터 드럭커의 미래전망(2)허만칸의 전망 : ①인구 통계적투세의 변화 ②교육과개인의 행동의 특성③도시문제의 골칫거리④변모되는 노동력의 특성⑤경영과 일에 대한 태도의 변화⑥급여와 은급 제도의 변화(3)그리스토퍼의 전

  • [마케팅] 채서일의 마케팅요약
  • 수익성, 민감도 분석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마케팅 활동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마케팅 효율성 분석과 마케팅감사가 실시되어야 한다.성과분석은 실제 마케팅계획이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평가를 위한 과정이다. 소비자만족은 시업의 마케팅 활동 혹은 노력에 대해 소비자가 호의적 감정을 얼마나 지니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으로 구매 전후의 만족도 비교를 통해 효과적 마케팅계획의 수립을 행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판매량과 시장점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