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차마고도, 조캉사원, 포탈라궁, 순례, 라싸, 생명의 차, 마방,] 차마고도 다큐멘터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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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2.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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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수업시간에 개인 발제한 자료로서, 문화적으로 많은 분석을 한것 같다고 교수님께서말씀하신 자료이며, 차마고도 다큐멘터리의 이야기 구조와 그 이야기의 바탕이 되는 그 지역의 문화적 요소나 역사적, 지리적 환경 등을 분석하였고, 그것을 영상적으로 어떻게 보는 이에게 부각시켰는지에 대해서 분석한 것입니다.
- 목차
-
[생명의 차(茶)를 전하는 마방들]
<1. 푸얼 민족들의 차(茶) 문화>
<1.1 푸얼민족의 차(茶) 문화의 문화적 요소와 그 배경>
<1.2 차(茶) 문화의 영상적 표현>
<2. 티벳의 차(茶) 수요증가의 근원>
<2.1 티벳의 차 수요의 문화적인 요소와 그의 배경>
<2.2 차 수요와 차마무역 근원의 영상적 표현>
<3. 차마고도에서 마방들의 활동>
<3.1 마방의 문화적 요소와 그 배경>
<3.2 마방들의 영상적 표현>
[티벳인들의 평생소원인 순례의 길]
1. 티벳인들의 소원
<1.2 순례의 문화적 요소와 그 배경>
<1.2 순례의 영상적 표현>
2. 티벳인들의 라싸
<2.1 티벳인들의 라싸의 문화적 요소와 그 배경>
<2.2 라싸의 영상적 표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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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마방의 문화적 요소와 그 배경>
사람들은 마방을 조직하여 티벳에서 동충하초, 패모를 캐고, 녹용을 구해 윈난에 가서 높은 값에 팔았고, 차와 곡식을 사서 티베트에 가서 팔았다. 마방이 움직이면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었는데 길이 아주 험하기 때문에 이윤도 아주 높았다. 히말라야 동쪽 횡단산맥은 예전부터 차가 다니는 도로가 없었고 교통수단은 말과 노새로 이루어진 마방이었다. 또한, 너무 낙후된 지역인지라 도로까지 나가려면 사나흘은 나가야 되는 지역에 살고 있는 민족들은 수확한 물자들을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팔러 떠나게 되었다.
마방들은 차마고도를 통해 단순히 교역로로서 물자만 거래한 것이 아니라,,,,,,,,,,
1. 티벳인들의 소원
티벳인들에게는 순례는 평생의 소원이다. 묻지 않아도 얼마나 힘든 고행의 길이 될지는 사람들은 잘 알고 있다. 사람들은 머리, 두 손, 두 팔을 땅에 붙이는 오체투지를 하면서 순례의 길을 떠난다. 이와 같이 오체투지는 자신을 최대한 낮추어 절하는 것으로 절하기 전에 손벽을 3번치는 것은 자신의 몸과 마음 그리고 말을 뜻하며, 이 세 가지를 땅에 엎드리며 부처님에게 받치는 것이다. 이 순간 순례자들은 모든 중생이 자신과 함께 절을 하며 부처님은 그 간절한 기원을 받아주신다고 믿는다.
힘이 들어도 사람들이 순례를 떠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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