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차마고도, 조캉사원, 포탈라궁, 순례, 라싸, 생명의 차, 마방,] 차마고도 다큐멘터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업시간에 개인 발제한 자료로서, 문화적으로 많은 분석을 한것 같다고 교수님께서말씀하신 자료이며, 차마고도 다큐멘터리의 이야기 구조와 그 이야기의 바탕이 되는 그 지역의 문화적 요소나 역사적, 지리적 환경 등을 분석하였고, 그것을 영상적으로 어떻게 보는 이에게 부각시켰는지에 대해서 분석한 것입니다.
목차
[생명의 차(茶)를 전하는 마방들]

<1. 푸얼 민족들의 차(茶) 문화>
<1.1 푸얼민족의 차(茶) 문화의 문화적 요소와 그 배경>
<1.2 차(茶) 문화의 영상적 표현>
<2. 티벳의 차(茶) 수요증가의 근원>
<2.1 티벳의 차 수요의 문화적인 요소와 그의 배경>
<2.2 차 수요와 차마무역 근원의 영상적 표현>
<3. 차마고도에서 마방들의 활동>
<3.1 마방의 문화적 요소와 그 배경>
<3.2 마방들의 영상적 표현>

[티벳인들의 평생소원인 순례의 길]

1. 티벳인들의 소원
<1.2 순례의 문화적 요소와 그 배경>
<1.2 순례의 영상적 표현>
2. 티벳인들의 라싸
<2.1 티벳인들의 라싸의 문화적 요소와 그 배경>
<2.2 라싸의 영상적 표현>

본문내용
<3.1 마방의 문화적 요소와 그 배경>
사람들은 마방을 조직하여 티벳에서 동충하초, 패모를 캐고, 녹용을 구해 윈난에 가서 높은 값에 팔았고, 차와 곡식을 사서 티베트에 가서 팔았다. 마방이 움직이면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있었는데 길이 아주 험하기 때문에 이윤도 아주 높았다. 히말라야 동쪽 횡단산맥은 예전부터 차가 다니는 도로가 없었고 교통수단은 말과 노새로 이루어진 마방이었다. 또한, 너무 낙후된 지역인지라 도로까지 나가려면 사나흘은 나가야 되는 지역에 살고 있는 민족들은 수확한 물자들을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팔러 떠나게 되었다.
마방들은 차마고도를 통해 단순히 교역로로서 물자만 거래한 것이 아니라,,,,,,,,,,


1. 티벳인들의 소원
티벳인들에게는 순례는 평생의 소원이다. 묻지 않아도 얼마나 힘든 고행의 길이 될지는 사람들은 잘 알고 있다. 사람들은 머리, 두 손, 두 팔을 땅에 붙이는 오체투지를 하면서 순례의 길을 떠난다. 이와 같이 오체투지는 자신을 최대한 낮추어 절하는 것으로 절하기 전에 손벽을 3번치는 것은 자신의 몸과 마음 그리고 말을 뜻하며, 이 세 가지를 땅에 엎드리며 부처님에게 받치는 것이다. 이 순간 순례자들은 모든 중생이 자신과 함께 절을 하며 부처님은 그 간절한 기원을 받아주신다고 믿는다.
힘이 들어도 사람들이 순례를 떠나는 이유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달라이라마와 티베트, 그리고 중국
  • 차하는 지역에 있는 만큼 어느 나라든 이 지역을 지배하면 부수적인 이점을 누리게 된다. 또한 중국은 티베트 수도 라싸까지 철도를 연결하며 여러가지 이유를 꼽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인도나 러시아와 군사적 갈등이 발생할 경우 군대를 신속하게 이동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국은 지난 60년대에 이미 두 나라와 충돌한 바 있다. 다른 이유로는 티베트 전지역은 해발 4000m 정도로 고원지대에 위치하고 있어서 무기 개발과 배치에 이상적이다. 실제

  • [영남대]중국문화의이해와탐방 중간기말 타이핑 그리고 중요포인트! 입니다.
  • 차장, 차표, 1번(路) *노선이 1로 2로 2) 지하철(地铁) 동서선, 순환선. 3元, 5元 3) 택시(出租汽車, 的士) 기본요금10원, 야간할증(23-05시) 15%4) 인력거 : 관광용5) 기차(火車) 북경역(北京站)-동쪽역이다 , 서역, 남역, 북역 *북경서역이 규모가 가장 크다6) 장거리 버스(長途汽車) : 침대버스 *기차도 침대발달4.북경의 세계문화유산(6곳) *중국은 현재 UNESCO 33곳 등록, 우리나라는 7곳1) 자금성(紫禁城)-자금성(紫禁城) : 천자(天子)의 궁전은 천제(天帝)가

  • [중국사회] 티벳의 중국화
  • 차를 보일 것이다. 하지만, 경제적 개방은 단기적으로 티벳인들에게 경제활동의 문을 열어주고, 기본적인 사회 인프라들을 갖추어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한족의 경제적 진출이 뻔한대도 일반 티벳인들이 칭짱철도를 반기는 이유가 이것이다.이미 엄청난 수의 한족들이 티벳에 거주하고 있다. 상가직원, 구두닦이, 택시기사까지 한족이다. 라싸에 거주하는 인구 25만 명 중 절반이 한족이고 라싸의 상권은 거의 대부분 한족이 차지

  • 세계의 지붕 서장 서장자치구
  • 라싸로 정하고 티베트 왕조를 열었고 당 태종의 조카인 文成公主, (625~680)와 네팔의 공주인 브리쿠티 데비와 혼인하였다. 티베트의 군대는 663년 ~ 672년에는 동북방의 靑海, 甘肅 지방의 토욕혼 왕국을 점령하였다. 821년 또는 822년에는 티베트와 중국은 평화협정을 맺었으며, 두 나라의 국경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양국 언어로 기록된 이 조약은 라싸의 조캉사원 앞의 돌기둥에 새겨져 있다. 《A Corpus of Early Tibetan Inscriptions》. H. E. Richardson. Royal Asiatic Society ,1

  • [강의 자료] 중국문화의 이해와 탐방 정리
  • 차(火車) 북경역(北京站) 서역(크다), 남역, 북역* 장거리 버스(長途汽車) 침대버스3. 북경의 문화유산 (6곳)1) 자금성(紫禁城) 1987년(UNESCO 지정)2) 만리장성(萬里長城) 1987년3) 천단(天壇) 1998년4) 이화원(頤和園) 1998년5) 명청황릉(明淸皇陵) 2000년6) 주구점(周口店) 북경원인 유적(遺跡) 1987년(중국 전체: 33곳, 한국: 7곳)3-1 자금성(紫禁城)자금성(紫禁城):천자(天子)의 궁전은 천제(天帝)가 사는 자궁(紫宮)과 같이 금지(禁地)구역과 같다.고궁(故宮博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