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학, 서양작품, 카뮈] 서양문학 - 카뮈의 이방인 : 뫼르소는 부조리한 존재인가? 뫼르소는 부조리한 존재인가? 모더니즘적으로 부조리성을 고발 한 카뮈의 <이방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책을 읽은 후 대부분 본인의 의견을 기술한 레포트입니다.
당시 A+를 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발표를 하기도 했습니다.
- 목차
-
-서론-
-본론-
Question1) 뫼르소가 부조리한 인물이 된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Question2) 뫼르소의 살인 이유는 무엇일까?
Question3) 태양이 상징하는 바는 무엇이었을까?
Question4) 왜 ‘이방인’인가?
-결론-
- 본문내용
-
카뮈는 이렇게 말한다. `살려면 인생의 무의미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산다는 것, 그것은 부조리를 아는 것이다. 진정한 실존주의는 인간의 부조리를 직시하면서 절망하지 않고 순간순간을 살아가는 모습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고 까뮈는 말한다. 그는 신에의 모든 비약을 부정하고 인간의 근원적 무의미에 직면하면서 동시에 거기에 대한 반항을 주장한다. 카뮈는 뫼르소라는 인물을 통해 위와 같은 견해를 보여주었다.
그러면 이러한 부조리를 해결할 수는 없는 것인가? 카뮈는 부조리는 해결할 수 없는 것이므로, 그 해결을 꾀하지 말고, 부조리에 반항함으로써 가치를 창조하여 그것을 초극하려 한다. 즉, 해결될 희망이 없는 부조리에 저항할 수 있는 힘은 인간의 생명이며, 부조리의 초극을 준비하는 가치를 낳을 수 있는 것도 인간의 생명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줄곧 인간의 생명속에 고귀한 그 무엇이 있다는 것을 카뮈는 믿고 있으며, 그것만이 그가 부조리와 대결하는 유일한 무기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 소설의 진정한 목적은 ‘부조리에 대한 반항’ 이었을까? 혹은 범법자에게 경종을 울리기 위한 목적이었을까? 결코 그런 표면적인 목적은 아닐 것이다. 작가는 <이방인>에서 뫼르소에 대한 연민의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작가는 주인공으로 하여금 범법행위를 하게 하면서까지 뭔가 더 높은 것을 추구하고자 한 것이다. 그러면 그것은 무엇일까?
카뮈가 말하고자 한 것은 ‘세상 모든 것에 대한 뒤틀림’이다. 소설을 표면적으로 살펴보면 오직 뫼르소만이 부조리하고, 뒤틀린 인물처럼 보인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뫼르소 외에도 뒤틀린 인물은 한 둘이 아니다.......
- 참고문헌
- 카뮈의 <이방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뮈와위고선독4공통 이방인의 문체적 특징과 서술 방식의 특징을 화자의 성격문장을 교재의 원문 텍스트에서 다섯 개 골라 적으시오00
- [알베르트 카뮈 소설 이방인][알베르트 카뮈][소설 이방인]알베르트 카뮈 소설 이방인의 내용요약, 알베르트 카뮈 소설 이방인의 작가, 알베르트 카뮈 소설 이방인의 작품의미, 알베르트 카뮈 소설 이방인 작품감상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문학] 한국의 실존주의 문학
- 실존주의의 형성 배경과 철학자들 그리고 현대적 형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