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간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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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제1장 간호과정의 기초
-간호과정의 발전
-간호과정의 단계
제2장 간호사정
제3장 간호진단
-간호진단의 과정 발전 종류 분류
제4장 간호계획
-계획의 종류 장점
제5장 간호중재
-중재의 종류와 예
제6장 평가
제 7 장 기 록
- 본문내용
-
간호과정의 발전
Peplau: 간호는 간호하는 사람과 간호를 받는 사람간의 치료적 관계.
Knowles(1966)의 간호활동의 5단계
・예전에 몰랐던 지식, 정보를 발견하는 단계
・수집한 정보를 정밀하게 분석, 검사하는 단계
・수집된 정보에 기초해 간호활동을 계획, 효율적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
・결정된 계획 실천, 수행하는 단계
・대상자의 문제점과 욕구가 충족되었는지를 분별하는 단계
1955년 Hall - 간호과정이라는 용어 처음 사용.
1967년 Yura,Walsh - 간호과정 4단계 명명 (사정,계획,수행,평가)
1974년 Gebbie,Lavin - 간호과정 5단계로 규정 (사정,간호진단,계획,수행,평가)
-실재적진단 - 주어진 간호진단에 대한 타당성은 대상자에게서 실제로 나타난 증상, 증후 통해 확인 가능한 진단 (변화, 손상, 결핍, 비효과적, 역기능, 저하, 과다, 감소, 방해...)
-잠재적(위험)진단 - 다른 사람에 비해 문제소지 多 판단될 때 내리게 되는 진단(부동, 실금, 감각장 애와 관련된 피부손상의 위험성)
-가능적진단 - 현재적,잠재적 일수 있는 문제로 어떤 건강문제 존재가 의심되며 불확실한 경우 쓰임. (편마비로인한 역할 변화와 관련된 자긍심 저하의 가능성)
-건강적진단- 특정수준의 건강상태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건강상태로 가는 과정에 있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에 대한 임상적 판단. 객관적 자료보다 주관적 자료로 확인하는게 바람직(건강 추구행위,가족대응의 발전 가능성)
-증후군 - 어떤 사건 , 상황, 복합적 임상문제로 실재나 위험간호진단들이 동시에 여러개 도출될 수 있는 상황에 적용되는 진단(강간상해증후군, 비사용증후군)
간호진단
간호지시/중재
1. 수술에 대한 지식부족과 관련된 불안
・불안을 솔직하게 말하도록 격려한다.
・수술에 대한 대상자가 원하는 지식을 제공한다.
・수술의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수술을 집도할 의사와의 상담을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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