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사 악지 속악조
고려사》악지를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속악조가 어떠한 작품들로 이루어져 있는지, 그 특성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덧붙여 고려가요에서 속악조가 가지는 국문학적 의의에 대해서도 탐구해 보고자 한다. 2. 《고려사》악지《고려사(高麗史)》 악지(樂志)는 조선조 세종 때 정인지(鄭麟趾) 등이 왕명으로 편찬한 《고려사》의 가요편(歌謠篇)으로 《고려사》의 제70-71권에 해당되는 편이다. 삼국시대를 포함하여 고려시대의 음악과 무용을 상세
- [경영학] 국악의 개념 및 종류와 국악기의 활용방법 조사분석
역사라는 것은 미술문학연극무용 등의 예술문화는 물론 정치경제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을 것이다. 긴 역사를 민족과 함께 생성되어 온 우리의 음악은 시대에 따라 아악(雅樂)당악(唐樂)속악(俗樂)등의 명칭으로 분류된다. 향악이나 속악은 순수한 재래의 음악이라는 뜻이고, 주로 궁정이나 지식층에서 사용되었기 때문에 일반 민간에서 사용된 음악은 이 향악이나 속악의 범주 안에 들지 않는다. 고려시대는 향악 대신 속악이라는 말
- [태권도, 태권도경기] 태권도의 의의, 태권도의 특징과 본질, 태권도의 역사, 태권도 도복과 띠, 태권도의 기본 동작, 태권도의 기술, 태권도의 효과, 태권도의 전문용어 분석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군제를 재정비하고 창, 활, 검 등의 고대적 무기 외에 화포, 재통, 창술, 택견 등 무예를 일정한 방침 밑에 체계적으로 훈련하기 시작하였다. 서울에는 훈련도감을 두고 5만의 장정을 뽑아 무예를 가르쳤으며 지방에는 호관 또는 속오군을 두어 군사기술을 가르쳤다. 정조때 이르러서는 무관을 양성하기 위해 무과를 두어 평수 군사훈련과 무예수련을 장려하였으며, 「무예도보통지」란 무예서를 만들었다. 이 무예도보통
- 우리나라 신발의 역사
고려도경(高麗圖經)》에 나타난 고려시대의 신발은 공식 석상에서는 혁리(革履)를 신고, 평상시에는 초리(草履)를 신었다고 한다. “혁리의 형은 앞이 얕고 뒤가 높아 형상이 기이하다. 나라 안 남녀 소장이 모두 신었다.”고 하여 중국의 신발과는 다른 독특한 신발이었으며, 신의 형태는 남녀귀천이 모두 같았음을 알 수 있다. 서민들은 삼국시대와 달리 화를 절대 신지 못하게 하였다고 한다. 조선시대는 신에 대한 기록도 비교적 풍부하고, 풍속화와
- [현대인과 건강] 태권도의 역사, 태권도 수련의 가치, 품새
역사적 사실은 고분벽화와 서적의 기록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구려의 무용총 벽화에는 두 사람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손과 발로 상대를 공격할 듯한 자세를 취한 그림이 그려져 있다. 그것은 오늘날 태권도의 겨루기 동작과 비슷한 면이 있다. 또한 신라 석굴암의 금강역사상 등은 태권도 자세와 닮은 몸사위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고려시대에 접어들어서는 태껸이 무인들 사이에 더욱 활발히 행해졌다. 태껸의 다른 이름이 ‘수박희’인데, 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