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공학 설계] 스텔스(Stealth) 항공기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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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텔스(Stealth) 항공기 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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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항공기 스텔스 기술 독점
●개요
●스텔스 기본원리
●스텔스 개발경위 및 임무투입
●스텔스 비법
●묻지도 말라, 말하지도 말라.
●하나 그리고 오직 하나
●최고의 전술
●발전하고 있는 기술
●매우 낮은 탐지율
- 본문내용
-
미국, 항공기 스텔스 기술 독점
●개요
스텔스는 항공기와 같은 목표물의 탐지, 추적, 발사를 어렵게 하기위해 사용되는 기술, 전술 및 기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로서 미국이 현대전에서 전례없이 상당한 우월권을 행사해 온 근본적인 원천이면서 20여년 동안 미 공군은 스텔스 전투항공기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향유해 왔다.
미 공군은 1981년 6월에 최초로 비행했던 F-117 Nighthawk와 같은 스텔스 항공기를 보유함으로서 적의 대응 노력을 압도할 수 있는 저탐지 기술과 응용성을 점차적으로 발전시켜 스텔스를 계속해서 중심 전략으로 유지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그림1. F-117 스텔스 전투기
한편 스텔스의 F-117 전투기와 B-2 폭격기는 걸프전과 발칸전쟁에서 성공적인 임무를 수행하면서 지난 10여년간 미군이 전쟁에서 일방적인 승리를 거두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또한 차세대 스텔스 항공기인 F-22 및 합동 공격기(JSF : Joint Strike Fighter)의 개발이 미 국방부에 의해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결정됨에 따라 부시 행정부도 손실없이 군사적 승리를 달성하는 수단으로서의 스텔스 가치를 높게 고려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미 공군은 앞으로 모두 스텔스화한 전력을 보유하는 것으로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 스텔스 항공기는 스텔스가 안되는 항공기가 갈 수 없는 최신의 방공 환경에서 고도의 정밀성과 생존성을 갖도록 운용될 것이며, 미국의 정보, 감시, 정찰 수단, 네트워크화된 항공전자, 통신 시스템과 스텔스가 어울려져 최고의 항공전력을 유지하면서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 위치를 유지하는 핵심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저탐지 기술에 대해 미 공군이 가지고 있는 현재의 수준은 20년후에 스텔스 개념이 더 이상 비밀이 아닐것이라는 현실 인식때문에 약간은 우려하고 있다. 실제적으로 많은 국가들은 현재 스텔스에 관한 기술을 폭 넚게 이해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의 적성국가들은 현재까지 오랜기간 동안 먼 거리에서 F-117을 연구해왔고 취약점을 밝히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스텔스 기본원리
항공기를 탐지하는 기본적인 수단은 레이더로서 에너지 파동이 방사되어 목표물에 도달했을 때 반사파가 수신기로 되돌아오게 되며, 목표물의 레이더파 탐지 영역은 레이더에 대해 목표물이 어떻게 반사하는가를 기술해 준다. 매우 큰 목표물은 적은 레이더파 탐지 영역과 반대로 큰 영역을 갖도록 만들 수 있다.
스텔스 항공기는 레이더 장치가 수신하는 반사파를 감소시키면서 대부분의 레이더 에너지가 다른 방향으로 편향되게 하는 방식으로 외부형상을 만들어 준다. 또한 이 반사파는 스텔스 항공기의 표면과 기체구조물을 레이더 흡수물질의 사용으로 더욱 더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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