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선녀여왕(The Faerie Queen)에 나타난 문학의 도덕적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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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문학과 도덕적 역할의 관련성)
Ⅱ. 도덕적 역할로서의 레드크로스와 화자
본문내용
Ⅰ. 서론(문학과 도덕적 역할의 관련성)
르네상스 시대에 꽃핀 휴머니즘은 인간 본연의 긍정적 가치를 배양해내었던 고대의 인문학에 대해 새로이 부활된 기대를 품고 있는 사상이다. 이것은 인간 존재가 신의 빛에 가려서 죽어있었던 암흑의 세기인 중세에 비해 세속세계의 인간에게 보다 관심을 집중하게 된 시대적 정황을 배경으로하고 있다. 르네상스는 인간적 가치가 존중되고 신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인간적 본질을 유지 할 수있었던 고대 그리스·로마 신대로의 복귀를 굼꾸었던 시대이며, 이는 곧 휴머니즘이 지니고 있는 인간을 아름답게 하는 본성에의 존중과 옹호 및 실현의 자세와도 상통하는 것이다. 이 시기에 활발히 전개되었던 고전 문예 부흥의 움직임은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의 인문교육이 지니고 있었던 ‘인간 고유의 여러 가지 본성들의 고른 배양’이라는 측면이 르네상스 휴머니즘이 지향하는 ‘인간성의 회복’에 부합되어 일어난 것이다.
이러한 르네상스를 특징짓는 휴머니즘은 서구의 주된 사상적 기반인 기독교(Christianity)와도 조우하여 기독교 휴머니즘(Christian Humanism)을 낳는다. 휴머니즘을 인간에 대한 학문 내지는 연구라고 정의 할 때, 영문학사에서의 인간 개체의 개념은 기독교라는 세계관과 결토 떨어질 수없기에 인간에 대한 탐구가 신과의 관계를 전제하여 이루어 질 수밖에 없다. 기독교 휴머니즘은 바로 이러한 기본적 태도를 지니고 있는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한줄로서, 인간을 존중하되 신에 대한 종교적 관계 안에서 그 존엄성을 고찰 한다는 입장을 가진다. 이것은 세상의 중심에서 신을 밀어내고 그 자리를 대신 인간이 차지한다는 휴머니즘의 극단적이고 이단적 그림자인 인간의 신격화 내지는 우상화를 견제하는 기독교적 입장을 표방하는 것이다. 동시에 신의 절대적 우월성에 가려 말살되어 버릴 기독교적 극당성 역시 조심스레 벗어나는 휴머니즘의 입장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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