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예술] 중세 예술의 특징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르네상스 이전 중세를 휩쓸고 있었던 이교도적 경향들의 원천은 그리스, 로마의 문화였으며, 그리스 로마의 지식과 사유방식에 영향을 건네준 것은 바빌로니아의 점성술과 유물론적 철학이다. 중세에는 그리스도교의 체제가 그것의 사상적 이유에서 점성술을 받아들일 수 없었기 때문에 마녀사냥, 점성술사나 연금술사에 대한 박해, 아라비아 학문에 대한 신비주의적 경계등은 모두 기독교가 당시를 지배하고 있었던 동양적 이교도에 대해 벌인 싸움의 결과들이었다. 그러나 지상의 모든 사물들이 지상의 것보다는 천상의 원리에 의해 영향 받고 있다고 보는 점에서 기독교와 점성술적 사고방식은 서로 공통적 지반을 지니고 있기도 했다. 비슷한 시기 ‘마녀사냥’의 열풍이 있었는데 소위 ‘마녀’라 불려졌던 사람들은 민간에서 전해져 오던 고대의 점성술, 연금술적 지식이나 요법 등을 이용하던 사람들이었다. 악마집회, 마녀의 행태와 그들의 악행, 마녀 판별방법 등 마녀사냥을 둘러싼 거대한 상징체계는 사실상 지식인-종교가들의 상징체계에 다름 아니었다. 이런 마녀 사냥의 열풍을 진정시키게 했던 원인은 중앙 집권적 왕권의 강화과정과 연관되어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의이해와감상 교재와 영상강의를 공부한 후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3매)
  • 김창집(金昌集)의 천거로 도화서의 화원이 되어 현감(縣監)에 이르렀다. 처음에는 중국 남화(南畵)에서 출발했으나 30세를 전후하여 한국 산수화의 독자적인 특징을 살린 산수사생(山水寫生)의 진경(眞景)으로 전환하여 동방 진경산수화의 종화(宗畵)가 되었다. 문재(文才)가 없었던 탓으로 다만 서명과 한두 개의 낙관(落款)만이 화폭 구석에 있을 뿐, 화제(畵題)가 없는 것이 이채롭다.참고문헌미술의이해와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현대디자인사] 현대디자인사
  • 예술양식인 아르누보를 특징지은 환경 혹은 분위기를 단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아르누보는 섬세함이나 정교함이 결여된 당시의 기계 문명과 진부해지고 경화된 실증주의 문화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미술 수공예 운동에 기원을 두고 있다. 즉 이 시기에는 산업혁명으로 양적으로 커다란 발전은 이룩하였으나, 기계에 의한 대량생산으로 인해 제품의 외간은 예술성이 결여되어 있었다. 이렇듯 세련되지 못한 제품들은 그 질이 떨어져서 중세 이래 수

  • 현대 영국 시 이미지즘의 배경과 특징
  • 예술에 대한 결별이 이루어지고 현대문학의 새로운 기틀이 형성되었다. 영국의 철학자 T.E Hulme은 19세기의 낭만주의 사조를 거부하고 예리한 통찰력과 직관으로써 미술과 문학 등 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이념을 제시했다.3. 주장 : 이러한 이미지즘은 기원을 살펴보면 고대 문학과 현대 문학에 관련된다. 고대 문학이라 함은 주로 희랍 문학과 라틴 문학을 말하는 것이고 거기에 중국 문학과 일본 문학을 더 끼워 넣는다. 그리고 현대 문학이라 함은 프

  • [서평] 숭고와 아름다움의 이념의 기념에 대한 철학적 탐구
  • 예술을 통해 예술적 실천의 중심이 모방에서 표현으로 옮겨가면서 무의식의 발견으로 내 안의 끔찍한 것, 무의식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대되었다.3. 맺음말지금까지 우리 조는 에드먼드 버크의 《숭고와 아름다움의 이념의 기원에 대한 철학적 탐구》를 통해 그의 숭고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먼저 책을 요약하여 그의 숭고론에 대해 정리해보고 책의 내용을 심화시켜 숭고의 이미지에 대해 더 생각해보기도 하였으며 버크가 사용했던 근거들에

  • 개화기의 복식 변화와 특징
  • 특징으로 나타난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양복을 입은 사람들은 개화파 정객들인 김옥균ㆍ서광범ㆍ유길준ㆍ홍영식ㆍ윤치호 등이라고 한다. 이들은 1881년을 전후하여 신사유람단 또는 수신사절단(修信使節團)의 일원으로 일본에 건너갔다. 이들이 찾아간 일본은 명치유신 15년을 맞이하여 새롭고 눈부시게 개화된 모습이었다. 벌써 10년 전에 복장개정령(服裝改正令)을 공포하여, 군경제복(軍警制服)과 문무관복(文武冠服)을 모두 양식으로 바꾸어 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