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불평등은 어디에서 기인하는가(교육특별시, 강남 8학군을 통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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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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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전제
3. 문제제기
1) 학업 성취도의 차이
2) 위장전입
3) 비정상적인 투기와 집값 폭등
4. 검증
1) 경제적 수준의 차이
2) 사회적 계층의 차이
5. 해결방안
1) 균형적인 선발제도의 도입
2) 균등한 교육예산 지원
6. 나가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근대 사회에 접어든 이후로 ‘교육 평등’ 은 끊임없이 사회적 이슈가 되어 왔다. 근대사회이전에는 신분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을 받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다. 그러나 근대 시민혁명의 이념적 기반이 되었던 평등사상의 확산으로 더 이상 교육은 소수 특권계급의 전유물이 아니며 시민들 모두가 천부인권으로 그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게 되었다. 그리하여 현대의 공교육제도는 교육을 종전과 같이 사적 영역에 놓아두지 않고 국민을 대변할 수 있는 국가가 관리, 지원, 통제하여 이러한 권리를 보장해주어야 한다는 취지를 배경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물론 교육의 기회균등 자체가 사회 평등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점을 갖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교육에서 평등한 분배를 이룸으로써 최소한 사회적 평등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최대화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와 같은 유별난 교육열과 학벌 위주의 사회에서 ‘교육 평등권 문제’는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학력이 곧 신분을 결정하고 대신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에, 교육기회와 결과의 평등 문제는 우리나라 교육의 전체 문제이기도 하다. 교육은 문화자본(cultural capital)의 획득기제라 할 수 있다. 교육이 지배계급에게는 기술과 노동력의 물질적, 이데올로기적 재생산 기제라면, 피지배계급에게는 새로운 지위를 획득하기 위한 방법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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