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주체사상과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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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주체사상의 본질의 비판

ⅱ)북한의 정치이념의 비판

ⅲ)주체사상의 형성의 비판

ⅳ)주체사상의 기능의 비판

ⅴ)주체사상의 특성의 비판

ⅵ)주체사상과 북한의 통일방안

※주체사상의 10대 원칙의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김일성 사후에도 북한체제는 주체사상이라는 이데올로기에 의해서 설명되고 통치되며 정당화 되고 있다. 김정일의 권력승계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도 주체사상이다. 그러나 과연 앞으로도 북한에서 주체사상이 공식 이데올로기로서 북한사회를 결속하는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을 지는 의문인 것이다.
주체사상은 북한에서 유일 체제가 확립되기 시작한 1960년대 후반부터 체제를 이끌어가기보다는 주로 북한의 현실을 반영하는 측면이 강하다. 1990년대 주체사상이 바뀐 형태인 ‘우리식 사회주의’에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는 북한에서 이데올로기가 체제를 규정하는 기능이 점차 약해지고 있으며, 주체사상이 북한의 정치발전의 목표나 정치활동의 지침, 그리고 주민들의 일상생활의 행동준칙을 결정해 주는 공식 이데올로기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주체사상이라는 이데올로기는 나름대로의 정당성을 가지고 있으나 모순되는 부분이 많이 있다. 그러한 주체사상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비판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ⅰ)주체사상의 본질의 비판
주체사상이 김일성에 의해 공식적으로 발표된 것은 1955년 12월 28이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체계를 세운 단계는 아니었지만 주체라는 말을 쓰기 시작한 것은 바로 이 날부터이다.그러나 사실상 주체사상의 적용은 훨씬 훗날인 1960년에서 1970년대의 일로, ‘김일성 주의는 우리들의 시대의 최고의 사상, 최고의 이론이며 백전백승의 지도이념이어서 세계의 과학적 인식과 혁명적 개조의 성과를 보장하는 위대한 혁명적 세계관’이라고 주체사상을 선전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내용은 어떤 것인지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정경환,『김정일 시대 북한체제 연구』, 부산: 신지서원, 1999.
이정균 외,『남북한 비교 정치론』, 서울: 형설출판사, 1998.
정석홍,『남북한 비교론』, 서울: 사람과 사람, 1997.
양재인 외,『(북한의 정치이념)주체사상』, 서울: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1990.
김태희,『북한정치와 조국통일』, 부산: 세종출판사, 1998.
서재진, 『또 하나의 북한사회: 사회구조와 사회의식의 이중성 연구』, 서울: 나남출판, 1995.
전인영, 『북한의 정치』, 을유문화사, 1990
김연각, “주체사상의 성격과 그 비판,”『북한연구』, 1994.
전인영, “주체사상의 형성배경과 이론체계,”전인영(편), 『북한의 정치』, 을유문화사, 1990
김종순, 『북한45년』, 서울: 금강서원,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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