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교회개관, 교회성장 및 목회,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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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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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교회의 본질과 사명
1. 교회의 본질
2. 교회의 사명
Ⅲ. 교회의 관리
1. 조직 관리
2. 인사 관리
3. 재정 관리
Ⅳ. 교회성장론
1. 교회 성장 원리
1) 교회성장 저해요소
2) 교회 성장 요소
2. 교회 성장 신학
1) 풀러의 교회 성장학과 문제점
2) 죠지 피터스의 교회 성장학
3. 한국교회 성장의 요소
1) 종교적 요소
2) 영적 요소(부흥운동)
3) 신학적 요소
4) 선교전략적 요소
5) 신앙적 요소
6) 토착화 원리
7) 사회적 요인
Ⅴ. 목회
1. 목회자와 지도력
2. 목회자의 학문과 신학
3. 목회자의 인격
4. 목회자와 설교
5. 목회자와 영성
6. 목회자의 평신도 훈련
Ⅵ. 한국교회의 특징
1. 한국교회의 신학적, 신앙적 특징
2. 그 실천적 행동적 특징
3. 목사의 발언
Ⅶ. 한국 교회 예배
1. 예배관
2. 예배와 예배 요소
3. 예배의 공동성
Ⅷ. 나가며
- 본문내용
-
교회는 사도신경의 고백대로 또 니케아 신경의 고백대로 하나의 거룩한 보편 사도적 교회이다. 이 교회의 특성들은 주로 무형교회에 적용되지만 로마교회는 이 특성들을 거의 배타적으로 유형교회에 적용시켜 로마교회만을 참교회라고 주장한다.
교회는 하나이다.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연합되어 있기 때문에 한 교회이다. 이에 반하여 로마교회는 전세계에 자기 교회가 다 퍼져있기 때문에 하나의 교회라고 주장한다. 전세계를 다 포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교회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그에게 연합되어 성령에 의해 하나로 통일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교회이다.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있으므로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하나의 교회이다. 이 교회는 인류 역사의 시작부터 역사의 끝에까지 하나의 교회이며 지상과 천사의 교회를 다 포함하는 하나의 교회이다.
둘째로 교회의 특성은 거룩성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생명에 연결되어 있고 그의 생명으로 살므로 거룩하다. 예수의 피로 씻어져서 깨끗할 뿐 아니라 그의 거룩을 전달받아 거룩해지고 있기 때문에 거룩하다. 거룩은 죄를 떠남에 성립한다. 그러므로 교회의 거룩은 신자들의 내면의 거룩이요 생활의 거룩이다. 이와 반대로 로마교회는 교회의 거룩을 교회의 외적인 면에 둔다 그것은 교리와 도덕적인 교훈 예배와 의식의 성결을 뜻한다. 그리고 이 거룩은 가르치는 교회인 대표적인 교회에 전적으로 타당하고 듣는 교회로서 평신도들로 이루어진 교회는 간접적으로 이 거룩에 동참한다. 로마교회는 신자들의 생활과 내면의 거룩없이 거룩이 가능하다고 본다.
교회의 거룩은 그리스도안에서 신자들이 원리적으로 완전히 거룩하지만 내면적으로는 원리적으로 완전히 거룩하다. 아직 죄가 다 제거되지 안했으므로 실제에 있어서는 완전히 거룩하지 못하지만 그리스도의 거룩을 받아가지고 거룩에로 나아가므로 거룩하다.
셋째로 교회는 보편성을 지닌다. 교회는 그 머리가 우주적이기 때문에 보편성을 지닌다. 그 머리에 교회가 붙어 있으므로 보편하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보편성에 의해 보편하다. 이 교회는 모든 시대와 장소의 모든 교회들을 다 포용한다. 따라서 교회는 보편 교회 곧 카톨릭 교회이다. 루터는 카톨릭이란 용어를 극력 피하였지만 칼빈은 개혁교회가 진정한 카톨릭 교회라고 보았다. 로마 교회는 교황을 정점으로 하여 전세계에 다 퍼져있기 때문에 보편교회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개혁파에 의하면 무형교회만 진정한 보편교회라고 본다. 왜냐하면 이 교회만이 인류역사 시작부터서 역사의 끝까지 모든 교회를 다 포용하며 전세계 모든 교회들을 다 포함하기 때문이다. 교회는 성령에 의해 그리스도에게 연합하므로 성립하므로 성령에 의해 인도받는 교회가 보편 교회이다.
넷째로 교회는 사도적 성격을 지닌다. 로마교회는 자기들의 교회만이 진정한 사도적 교회라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로마교황은 베드로의 사도권을 계승했고 주교들도 다 사도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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