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론] 영화 한반도의 실패를 통해서 본 `한국적 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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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7.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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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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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영화와 리얼리즘
2. 현대 한국 영화의 리얼리즘
3. 영화 <한반도>의 실패과 한국적 리얼리티
4. 맺으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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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영화와 리얼리즘
한국 영화 역사는 리얼리즘 지향의 역사라고 볼 수 있다. 즉, 1960년대 유현목의 <오발탄>, 강대진의 <마부>와 <박서방> 등은 리얼리즘 계열의 작품이라고 존중되고 있으며 경의를 받고 있다. 그리고 80년대 뉴 웨이브 영화 (예를 들어 80년대식 멜로영화의 경우, 배창호 감독의 <깊고 푸른 밤(1984)>, <겨울 나그네(1986)>, <기쁜 우리 젊은 날(1987)> 등은 헐리우드의 관습적 세련미와 형식적인 독창성을 동원하여 과거의 멜로 영화가 가진 신파적 감정을 극복하였고, <깊고 푸른 밤>에서 보여주듯 동시에 뚜렷한 주제의식을 가진 영화들을 만들어 냈다. 또한 사회 반영적 이거나 비판적인 코리안 뉴 웨이브 영화들도 만들어졌는데, 장선우의 <성공시대(1988)>, <우묵배미의 사랑(1990)>과 박광수의 <칠수와 만수(1988)>, <그들도 우리처럼(1990)> 등의 영화가 그것들이다) 들이 거의가 리얼리즘 성향의 것이라는 것을 염두에 둔다면 이것은 그리 놀랄 일 도 아닐 것이다. 하지만 한국 리얼리즘 영화의 '리얼리즘'을 대한 성격 규정을 내리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리얼리즘에 대한 정의는 그것을 정확하게 정의 내리려고 하면 할수록 혼동에 빠지게 되지만 다음과 같이 분류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 강렬한 현실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형식적 장치 및 관습들의 집합인 형식적 리얼리즘
* 객관성을 추구하는 미장센
* 해당 시대 사회에 유익한 이데올로기의 포함 여부에서 파악하는 이데올로기적 또는 비판 적 리얼리즘
* 인물, 환경, 사건의 내면을 드러낼 때 그 극명성 정도로 파악하는 환상적, 심리적, 주관적 리얼리즘 등의 주관적 리얼리즘
* 현실을 '단순' 모사하여 결과적으로 현실을 드러내는 경향성으로서의 환원론적 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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