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CRM 적용사례(옥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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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RM 적용사례
1. 월마트
2. 옥션
본문내용
#.유통분야
1. 월마트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고객을 확보 하고 있으면서 모든 고객을 유일한 고객인 것처럼 one-to one 서비스를 하고 있고 가장 많은 점포를 갖고 있으면서 모든 점포를 단일 점포 운영과 같은 시스템으로 운용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상품을 취급한다. 또한 단일 상품을 취급하는 동네 구멍가게와 같은 고객과의 릴레이션 쉽 관리를 위하여 끊임없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2. 월마트의 4가지 전략
월마트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전략을 모토로 하고 있다.
통신 분야
1. 옥션
국내 최초의 경매 전문 인터넷 사이트.
1998년 4월부터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경매 아이템에는 컴퓨터․가전․도서․음반․문구 등 1,907개의 카테고리가 있으며, 일반 회원이 등록한 상품을 카테고리별로 경매에 붙인다. 특정업체의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파트너스 옥션(partners auction)'의 경우 2004년 3월 현재 1,907개 카테고리에 3,000여 개 업체가 입점해 있다. 그밖에 '공동경매', '10원 경매', '1000원 경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고품을 다루는 '우리들의 중고세상', 자동차 관련 상품을 경매하는 '옥션 모터스', 모든 상품을 신용카드 6개월 무이자로 살 수 있는 '6개월무이자Shop' 등의 특이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2. 옥션의 E-CRM
1) 우리가 만드는 열린 시장
"물건을 사는 사람, 파는 사람 다 모여라." 이 문구를 보면 누구나 떠올리는 한 장면이 있다. 그것은 언제나 왁자지껄 즐거움이 묻어나는 열려있는 인터넷 시장이 바로 옥션이다. 옥션은 한해동안 3,889억원이 거래(2002년기준) 되는 가장 큰 인터넷 시장이다. 하루평균 70만명이나 되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옥션을 찾아오고 물품을 사고 팔면서 즐거움을 나누고 있다. 옥션은 24시간 열려있는 고객을 위한 만들어가는 공간이다.

2) 누구나 사고 팔 수 있는 곳
옥션에서는 울릉도 오징어 아저씨에서 창업을 꿈꾸는 주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인터넷 속의 열린 장터이다. 누구나 원하는 것을 사고 팔 수 있는 자유와 누구나 공정한 경쟁을 펼칠 수 있는 평등한 공간, 그리고 파는 사람, 사는 사람 모두가 행복한 사람냄새 나는 따뜻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바로 옥션의 현재이자 옥션의 미래이다.

5) 매매보호 장치
‘매매보호 장치󰡑는 낙찰이후 물품이 배송 되고 판매대금이 전달될 때까지 판매자, 구매자 모두가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장치이다. 옥션에서 시행되고 있는 매매 보호 장치를 살펴보면 구매자가 물건을 구입하기로 결정하고 결재를 하면 그 돈은 우선 옥션에서 가지고 있다. 물건이 안전하게 도착하고 고객이 물품을 확인하고 구매 결정을 하기 때문에 구매자나 판매자 모두 서로에게 돈을 못 받을 걱정이 없이 안전하다. 또한 물건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감을 더욱 심어주고 있다.
참고문헌
“2002 CRM 시장 및 기술 전망”, 류승범, 2002년 소프트웨어산업 부문별 시장 및 기술 전망 세미나,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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