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과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차이점 및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분석심리학 이론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 칼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과 지그문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차이점을 간단히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분석심리학 이론이 미치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칼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주요내용과 차이점
- [성격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융의 분석심리학,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머레이의 욕구이론, 행동주의이론, 특성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
- [정신역동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융의 분석심리학,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목차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서론
1. 정신분석이론.
2. 정신분석적 치료
[2] 본론
1. 인간관
2. 주요개념
1) 경제적 모델
2) 지형학적 모델
3) 구조적 모델
4) 역동적 모델
5) 자아방어기제
(1) 억압(repression)
(2)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3) 퇴행(regression)
(4) 동일시(identification)
(5) 보상(compensation)
(6) 합리화(rationalization)
(7) 대치(substitution)
(8) 전치(displacement)
(9) 투사(projection)
(10) 상징화(symbolization)
(11) 분리(isolation)
(12) 부정(denial)
(13) 승화(sublimation)
(14) 해리(dissociation)
(15) 저항(resistance)
(16) 내면화(introjection)
(17) 원상복귀(undoing)
(18)전환(conversion), 신체화(somatization), 역전(reversion)
(19) 지성화(intellectualization)
3. 심리성적 발달단계
1) 심리 성적발달이론의 특징
2) 구강기 (Oral Stage : 출생˜18개월, = 구순기)
3) 항문기 (Anal Stage : 18개월˜3세)
4) 남근기(Phallic Stage : 3세˜5세)
5) 잠재기(Latency Stage : 6세~사춘기)
6) 생식기(Genital Stage : 사춘기 이상)
4.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에 대한 관점
2) 집단에 대한 관점
3) 사회 문화 체계에 대한 관점
(1) 이디푸스 콤플렉스
(2) 동성애
[3] 결론
1.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치료목표
2) 치료과정
3) 비판
4)치료이론
5) 사회사업에서의 정신분석 이론
6) 치료자의 기능
7) 치료자의 역할
8) 치료적 기법
(1) 자유연상 (free association)
(2) 꿈의 분석 (dream analysis)
(3) 해석 (interpretation)
(4) 저항(resistance)의 분석과 해석
(5) 전이(transference)의 분석과 해석
(6) 경청(listening)과 감정이입(empathy)
(7) 버텨주기(holding)와 간직하기(containing)
- 본문내용
-
1. 정신분석이론이란...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의 새 지평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전문직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과정에서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
“원인을 발견함으로써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다.”는 프로이드에 의해 창안된 의료적 모델에 근거한 것이고 결정론적 관점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엘리자베드 라이트. 1995. 『정신분석비평』. 문예출판사.
Robert D. Nye. 1996. 『프로이드․스키너․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이인정․최해경. 199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이영만,․유병관 1996. 『심리학과 인간이해 (프로이드)』. 학지사
조휘일․이윤로. 1999.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이정균․김용식. 2001. 『정신의학』. 일조각.
리차드 아피냐네시 .2002.『프로이트』. 김영사. 박병석. 199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홍익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공과 인간공학 중간고사 요점정리
- [지적학] 세계각국의 지적제도
- 집배원 직무수행계획서 합격(별정우체국 등)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_종속절로 이어진 문장과 부사절로 안긴문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_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 현대한국사회_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나침반 5분 안전교육 운영계획
- 언어레시피로광고요리하기_두가지 광고를 선택하여 세가지 언어 기법중에 어떤 언어적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 자원봉사론-아동, 어르신, 장애인에 각각 자원봉사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윤리와 가치, 마인드, 주의할 점에 대해 설명하세요
- 청소년복지론_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청소년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한 가지 정하시고, 왜 그 주제를 선택했는지 이유, 그 문제에 대한 학술적 심각성에 대한 근거, 자신의 의견, 청소년 복지적 대응 및 예방 방안을 서술하세요 (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