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사] 신조형주의(neo-plasticism)에 대한 분석과 작품 연구 -몬드리안, 뒤스부르크, 리트벨트 등의 작품에 나타난 신조형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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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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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신조형주의이란?
1) 신조형주의의 정의
2) 신조형주의가 후대에 끼친 영향
3) 신조형주의의 발생배경
4) 데 스틸 - 배경, 의의, 목표
2. 본론. 신조형주의 작가와 작품 분석
1) Piet Mondrian 피에트 몬드리안
2) Theo van Doesburg 반 뒤스부르크
3) 게리트 리트벨트(Gerrit Rietveld)
3. 결론. 신조형주의에 대한 평가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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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조형주의 란?
1) 신조형주의의 정의
: 1912-20년에 피에트 몬드리안이 제창한 미술이론(입체주의 이론을 더욱 시화시킨 완전한 기하학적 추상론을 의미)을 토대로 제1,2차 세계대전 사이에 네덜란드에서 성행한 미술사조로서 '새로운 형성'이라는 뜻의 네덜란드어 니우베 빌딩에서 유래된 말이다. 데스틸의 한 분파로서 1910년대를 전후해서 가장 주도적인 미술계의 움직임은 "추상미술"의 태동 및 전개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1900년 초 칸딘스키에 의해 예고되고 뒤이은 작품들이 더 이상 재현의 목적을 두지 않는다는 점에서 '자연의 재현'을 벗어나려는 움직임과 아카데미즘이 가진 진부함에의 도전으로 실제적인 모습이 드러났다. 특히 후기 인상주의가 보여준 반 고흐와 고갱의 색채와 공간에서 추상성을, 세잔느가 시도한 사물의 구축적 표현과 더 확대된 입체파에 이르는 조형적 표현의 가능성은 추상의 길을 입증하고 있다. 일체의 재현적•우연적•자의적 요소를 회화에서 추방하고, 수평•수직의 2선분과 3원색 및 무채색의 배합을 통해서 생명력의 근원을 암시하는 질서와 균형 있는 구성을 살리려는 것이다. 그 이론의 배경에는 신지학(神智學) 과 신플라톤주의 적 사고가 있다고 한다. 17년 몬드리안은 이 이론을 바탕으로 T. 두스부르크 등과 <데 스틸>운동을 추진하였다. 그 단순 명쾌한 구성원리는 추상회화뿐만 아니라 건축•디자인 등의 분야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신조형주의는 데 스틸의 한 분파로서 1910년대를 전후해서 가장 주도적인 미술계의 움직임은 "추상미술"의 태동 및 전개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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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백과사전
야후 백과사전
클릭, 서양미술사-예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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