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백범일지와 아리랑을 통한 김구와 김산의 일제하 투쟁노선에 대한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김구(金九)
2.1 생애
2.2 사상적 배경
3. 김산(金山)
3.1 생애
3.2 사상적 배경
4. 투쟁노선의 차이
4.1 투쟁노선 차이의 원인
4.2 같은 사건에 대한 다른 시각
5. 김구와 김산의 공통점
5.1. 자유
5.2. 통일된 조직
6. 결론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역사란 무엇이냐? 인류사회의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이 시간부터 발전하며, 공간부터 확대하는 심적 활동상태의 기록이다. 단재 신채호는 이렇게 말하였다. 아는 나를 말하고, 비아는 나 아닌 다른 사람을 말한다. 역사는 곧 나와 다른 사람의 투쟁의 기록인 것이다. 역사의 원동력은 다름 아닌 투쟁이다.
우리의 사회와 세계는 급속도로 변해가고 있다. 육체는 편해지고 삶은 점점 윤택해지고 있지만 그에 따른 정신적, 문화적 성숙은 이루어지고 있는가? 요즈음 우리 세대는 어떠한가, 마음속에는 점점 애국심이라는 것이 사라지고 있다. 일본과 중국에서 빈번히 역사왜곡을 하며 우리의 얼을 위협해도 투쟁정신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다. 그저 선진국의 부(富)를 부러워하며 그들을 흉내내기에 급급할 뿐이다. 이런 시기에 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연구하여 현 상황을 재조명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특히 일제강점기에 나라를 찾기 위한 노력과 그 투쟁노선을 분석하는 것은 많은 가치를 지닐 것이다.
이 글에서는 백범 김구의 민족주의 투쟁노선과 김산의 사회주의 투쟁노선을 살펴보고 그들이 그 길을 걷게 된 원인과 투쟁의 결과, 그리고 차이를 알아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
7. 참고문헌
1) 김구, 도진순 주해,『백범일지』. 돌베개, 1997.
2) 김산, 님 웨일즈, 『아리랑』동녁, 2005.
3) 신채호 저, 이만열 주석, 『조선상고사』, 형설, 1987.
4) 한국역사연구회, 『한국역사』, 역사비평사, 2002.
자료평가
- 좋은 참조 자료였습니다.
- redha***
(2013.04.30 06:42:20)
- 비싼데 비해서 내용이 영....
- acaxia***
(2009.10.31 02:07: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