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 22장. 말기질환과 임종아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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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ꊱ 아동과 죽음
1. 죽음에 대한 아동의 이해
2. 말기질환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인식
ꊲ 말기질환 아동과 가족
1. 부모의 반응
2. 형제의 반응
ꊳ 죽음에 관한 결정
1. 호스피스
2. 죽음에 대한 권리/소생술 거부
ꊴ 임종간호
1.임종 아동의 간호
2.임종 직후 간호
3. 임종 후 추후관리
- 본문내용
-
ꊱ 아동과 죽음
학습목표
죽음에 대한 아동의 인지수준을 이해한다.
1. 죽음에 대한 아동의 이해
· 영 유아 : 죽음에 대한 개념이 없음.
· 유아 : 죽음을 이해하기 어려움(자기중심주의와 현실과 환상에 대한 구분이 애매).
· 3~5세 : 죽음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으나 그 의미에 대해 확실히 모름.
죽음의 보편성과 필연성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가 부족.
· 6~7세 : 죽음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 죽음을 의인화.
죽음에 대해 자연적이고 생리적인 설명을 함.
· 9~10세 아동 : 죽음에 대해서 성인과 비슷한 개념을 갖음.
2. 말기질환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인식
ㅡ 아동이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의 상황을 점차 알게 되는 과정.
· 1단계 : 질병은 매우 심각하고 자신이 아프다는 것을 안다.
· 2단계 : 투약과 회복과의 관계를 알게 되고, 질병과 죽음에 관련된 금기사항을 배운다.
· 3단계 : 특수 치료의 목적과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건강하다는 느낌이 없어지고 자기가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 4단계 : 질병이 영구적임을 인식하게 되고, 자신은 항상 아픈 상태이며 더 좋아질 수
없다고 느낀다.
· 5단계 : 투약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예후가 치명적임을 직접, 간접적으로 알게 된다.
→ 연령이나 지적 능력 보다는 경험이 단계 진행에 중요한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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